프로스트 앤 설리번 인터내셔널 Logo
2016-01-27 10:43
프로스트 앤 설리번, 2016년 저유가 불구 에너지 저장 및 신재생 에너지 분야 급성장 전망
서울--(뉴스와이어) 2016년 01월 27일 -- 프로스트 앤 설리번이 2016년 에너지 시장에 대한 전망을 27일 발표했다.

동남 아시아의 심한 가뭄과 안개, 중국 베이징의 스모그, 인도 첸나이의 심각한 홍수 등 기상이변과 환경문제가 대두되면서 아시아 태평양 지역 국가들로 하여금 세계 온난화 확산을 막기 위해 서로간의 협력을 최우선으로 두고 실현 가능한 솔루션 합의를 이끌도록 하고 있다.

파리에서 개최된 제 21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1)의 잠정 합의서에서 선도 기업가들과 유명 기업인, 투자자들은 무공해(zero-emission) 에너지 혁명에 초점을 맞춘 획기적인 에너지 연합을 형성하는 계획을 채택했다. 파리조약 결과와는 상관없이 다국적 대기업들과 투자자들은 저배출 경제 성장으로 눈을 돌릴 것이다.

◇2016 저유가 현상 유지

OPEC 국가들이 대량의 석유 생산을 유지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저유가 시대는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이 같은 전망은 APAC 주요 경제국들은 경제 성장을 가속화시키고, APAC 개발 도상국들은 비용이 많이 드는 연료 보조금 중지 등 석유 및 가스 가격 개혁의 기회로 삼게될 것이다.

말레이시아와 브루나이 등 석유 생산국들은 저유가로 인한 저수익에서 나타날 악재들을 잘 견뎌내야 한다. 반면 한국이나 일본, 중국, 인도 등 석유 수입국들이 현재 시장 상황에 가장 많은 혜택들을 누릴 것이다.

◇가용성 증가로 2016 LNG 가격도 하락

호주 CSG-LNG 프로젝트들 덕분에 늘어난 세계 액화 용량에 힘입어, LNG 가격이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2016년에는 현재 세계 전체 용량의 15%를 차지하는 양인 40MMTPA 넘는 수요가 발생할 전망이다. 최근 가스 과잉 공급과 석유와 관련된 가스 공급 계약 추세 감소가 점쳐지는 가운데, 가스 바이어들은 점차 장기 계약이 아닌 현장 구매를 선호하게 될 것이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에너지 & 환경 산업의 Ravi K 부사장은 “LNG 가격이 하락하고 있지만, 아시아 개발 도상국에서는 인프라가 부족하고 화력 발전 분야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Gas-to-Power 시장이 관심을 얻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2016 발전 기술에서 태양광 분야 성장세가 가장 눈에 띨 것으로 전망

아직까지는 석탄이 아시아 지역에서 기저 부하 전력 발전에 핵심 연료 자원으로 꼽히는 것이 사실이지만, 2016년 전력 발전 기술 중 태양광 분야 발전 속도가 가장 눈에 띨 것으로 전망된다. 2015년 말까지 아시아 지역 연간 태양광 전력 용량 추가가 25.6 GW에 달할 것이고, 2016년에는 이보다 28.9%가 늘어난 33GW일 것으로 전망된다.

APAC은 중국과 인도, 일본 중심으로 나타나는 수요에 힘입어 태양광 전력에 대해 강력한 시장으로 꾸준히 여겨질 것이다. 이러한 우호적인 성장은 태양광 산업 밸류 체인의 업스트림(upstream) 및 다운스트림(downstream) 부문 모두의 민영 분야로부터 강력한 투자를 이끌어낼 것이다.

◇2016 스마트 그리드를 비롯해 APAC T&D 그리드 투자액이 1,000억 달러가 넘을 것으로 전망

2016년 APAC T&D 그리드 투자액이 1,269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중 중국이 783억 달러, 인도가 154억 달러, 일본이 126 달러를 차지한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에너지 및 환경 산업부의 수치트라 스리람(Suchitra Sriram) 연구원은 “여러 국가 다양한 분야들에서 T&D 투자가 유치되고 있다”며 “중국이나 일본, 호주 등에서 상당한 투자가 유치가 이뤄질 것으로 보여 해당 국가들에서는 스마트 그리드가 주요 산업으로 부상할 것”이라고 밝혔다.

◇2016 에너지 저장 시장 독주로 아시아 지역 부상

신재생 에너지를 전력 그리드로 통합시켜야 하는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2016년에는 한국과 중국, 일본을 중심으로 커뮤니티 및 그리드 규모의 에너지 저장 솔루션에 대한 관심도 상당히 높아질 것이다. 동시에 호주와 일본에서는 주거용 에너지 저장이 주요 시장으로 떠오를 것이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인터내셔널 소개
프로스트 앤 설리번(Frost & Sullivan)은 고객의 성장 가속화를 위해 협력하는 '성장을 위한 파트너’로, TEAM Research 및 Growth Consulting, Growth Team Membership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이 효과적인 성장 전략을 수립, 평가 및 실행하는 성장위주의 문화를 창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은 50년 이상의 경험을 활용하여 6대륙 40개 이상의 사무소에서 1,000여 개 글로벌 기업, 새로운 비즈니스 분야 및 투자계와 협력하고 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성장 파트너십’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http://www.frost.com)를 참조하면 된다.
  • 언론 연락처
  • 프로스트 앤 설리번 인터내셔널
    홍보팀
    이미옥 대리
    02-6710-2033
    Email 보내기
프로스트 앤 설리번 인터내셔널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프로스트 앤 설리번 인터내셔널
홍보팀
이미옥 대리
02-6710-2033
Email 보내기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경제  컨설팅  에너지/환경  신재생에너지  조사연구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