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Logo
2016-01-27 10:21
기상청, 2016년 업무계획 발표
서울--(뉴스와이어) 2016년 01월 27일 -- 기상청(청장 고윤화)은 ‘영향예보로의 전환을 통한 기상재해 리스크 경감’이라는 정책목표를 추진하기 위한 2016년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첫째, 영향예보 시행을 위한 기반 마련과 시범사업을 중점 추진한다.

‘영향예보(impact-based forecast)’는 날씨와 기후의 영향을 받는 수요자에게 위험성 대비를 위해 필요한 맞춤형 의사결정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국민 삶의 질을 한층 높이는 실용적·선진형 예보 서비스다.

현재의 예보체계가 기상현상을 중심으로 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었다면, 영향예보는 기상현상뿐만 아니라 그로 인한 재해 발생 위험이나 사회·경제적 영향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즉, 비나 눈이 언제, 어디에, 얼마나 오는가에 대한 기상정보뿐만 아니라 △집중호우로 인한 침수예상지역 △결빙이나 안개 등에 의해 사고 위험성이 큰 도로구간 △대설이나 강풍으로 인한 항공기·여객선 결항 가능성 등 영향에 관한 정보를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올해 중 일부 현상에 대한 시범사업을 시행하고 미비점을 개선하여 점차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올해를 영향예보서비스의 원년으로 정하고 △관측망 확충 △수치모델 개발 △예보역량 강화 △관련 D/B 구축 등 분야별 영향예보 핵심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로드맵을 작성하고 단계적으로 영향예보기반을 확충하여 서비스해 나갈 예정이다.

둘째, 빅데이터 융합서비스를 고도화하고, 민간 기상산업을 지원하는 등 국가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이바지한다.

지난해 개발한 △농업△관광 △수산 분야 시범서비스를 고도화하고 △보건 △체육 △교통 등 국가정책 지원과 기상서비스 시장 확대를 위한 기상기후 융합서비스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공공 분야에 우선 개방했던 ‘기상기후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올해 상반기 중 민간에 전면 개방하여 △스타트업 △시장진입자 △대학 등에서 다양한 융합 서비스를 개발하고 사업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상산업의 역량 강화를 위해 기상기업성장지원센터 입주기업 대상으로 전주기 성장지원체계를 운영하고, 개도국을 대상으로 한 공여사업(ODA)을 통해 기상산업의 해외진출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셋째, 국민 안전과 행복을 위한 기상서비스를 확대한다.

가뭄정보를 생산하여 관계부처 합동으로 통합 가뭄 예·경보를 시행하고, 홍수 등 수문기상 관련 재해대응 지원을 위한 수문기상예측정보를 고도화한 후 서비스 권역도 넓혀갈 예정이다.

교통안전을 위해 도로에서 발생하는 위험기상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연말부터 영동고속도로를 대상으로 위험기상정보를 시험 생산하고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최 시기에 맞춰 정식 서비스할 계획이다.

해상안전 확보 및 어업활동 편의 제고를 위해 올해 7월부터는 3시간 간격의 해상예보를 제공하고, 중장기적으로 해상 예·특보 구역 세분화, 수온·파주기·파향 정보 제공 등 실수요자 중심으로 해양기상서비스를 점차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다.

중국과 지진관측자료를 준 실시간으로 상호교환하고, 지진해일 관측자료를 통합해서 운영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는 등 지진과 지진해일에 대한 감시와 정보전달 체계도 개선한다.

또한, 기상자료개방포털(https://data.kma.go.kr)을 통해 대용량 자료와 역사기후자료를 확대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국제 협력 활동을 강화하고 기후변화 정보 제공을 확대한다.

기상·기후 관련 국제기구 내에서 대한민국이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세계기상기구(WMO) 활동 분야별로 국제 전문가를 양성하고,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에서 국내 전문가그룹이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고해상도의 기후변화 시나리오를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고, 폭염, 한파 등 극한 기상현상을 조기에 감시하여 발생가능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이상기후 조기탐지 및 경보 서비스 체계도 구축한다.

고윤화 기상청장은 “올해는 기상청이 영향예보라는 새로운 예보서비스로 전환하기 위해 큰 도전을 하는 혁신적인 해가 될 것입니다.”며 “영향예보가 국민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기상기후정보의 가치를 높여 풍요로운 국민 생활을 만드는 데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합니다.”고 밝혔다.
  • 언론 연락처
  • 기상청
    기획조정관실
    선지홍
    02-2181-0305
기상청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기상청
기획조정관실
선지홍
02-2181-0305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에너지/환경  환경  정책/정부  정부  정책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