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청 Logo
2016-01-28 09:00
경상북도관광공사, 전국 경영개선부문 우수공기업으로 선정
대구--(뉴스와이어) 2016년 01월 28일 -- 경상북도가 28일 ‘제13회 공기업의 날’을 맞아 산하기관인 경북관광공사가 전국 경영개선부문 우수공기업으로 선정돼 행정자치부 장관상을 받는다고 발표했다.

경북도는 경북관광공사(사장 김대유)가 지난해 노·사 대화합을 통한 조직개편 단행과 함께 고객만족경영, 감포단지 민자유치 추진 등 우수공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펼쳐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경북관광공사가 추진한 주요 경영개선 실적은 첫째, 전반적 경영혁신이다. 유사·중복기능의 통·폐합을 통해 1본부체제로 줄이는 등 조직개편을 단행하여 간부·관리직 비율을 5% 수준으로 줄이고 결재단계를 4단계에서 3단계로 축소했다.

또한 실무를 맡는 중·하위직 직원들로 구성된 ‘변화와 혁신 TF’ 운영을 통해 상향식 변화를 유도했으며, 6(six) 시그마의 업그레이드판인 QSS(Quick Six Sigma)라는 독자 경영혁신모델을 만들어 변화를 이끌어 냈다.

둘째, 임금피크제 도입 및 우량 일자리 창출이다. 노·사간 대화와 타협을 통해 지방공사 최초의 임금피크제를 도입했으며, 이를 통해 올 1월 4명의 신입사원 채용을 시작으로 향후 5년간 16개의 청년일자리를 만들어 경상북도가 중점추진 중인 일자리창출 ‘일·취·월·장’에 기여할 예정이다.

셋째, 재무구조 개선이다. 공격적인 투자유치 활동과 영업장 매출증대에 힘쓴 결과 부채비율을 최근 2년간 17% 줄여 흑자경영의 기반을 조성했으며, 특히 부채의 안정적인 관리를 위해 전담 TF팀을 운영하는 한편 차입금관리 강화로 금융비용을 크게 줄였다.

넷째, 고객만족경영의 실현이다. 보문관광단지는 장애인이용 편의성을 대폭 개선하여 지난해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한국관광의 별’ 장애물 없는 관광자원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경북관광블로그는 ‘제12회 웹어워드코리아’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온·오프라인을 아울러 고객만족도를 높여와서 ‘2015년 행정자치부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광역공기업 1위를 차지했다.

다섯째, 지방공기업으로서의 역할인식 및 실천이다. 앞서 언급된 일·취·월·장과 같이 청년들에게 희망을 주는 일자리 신규창출 뿐만 아니라 문화소외 계층에 대한 지원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과 함께 정부 3.0 추진, K-스마일 캠페인 전개, 할매·할배의 날 확산운동 등 지방공기업의 활동영역을 스스로 끊임없이 넓혀왔다.

김대유 경상북도관광공사 사장은 “이번 수상으로 직원들이 하면된다는 자신감을 가지게 됐다”며, “앞으로도 노·사가 하나되어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을 통한 창조적인 경영으로 도민에게 사랑받는 공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그동안 강도 높게 진행해 온 산하기관에 대한 개혁노력과 더불어 민간전문가 영입을 통한 전문경영 시스템마련 등 혁신에 대한 경북도의 확고한 경영개선의지와 공사의 자발적인 노력이 맞물려 오늘 ‘우수공기업 선정’이라는 영예로 이어지게 되었다”며, “경상북도관광공사는 앞으로 경북관광의 미래와 비전을 실현해내는 선봉장 역할을 수행해 냄과 동시에 경북도민이 자랑스러워하고 타 지자체가 부러워하는 ‘단단한 공기업, 탄탄한 공기업’으로 키워나가겠다”고 말했다.
  • 언론 연락처
  • 경상북도청
    관광진흥과
    장철웅
    053-950-3566
경상북도청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경상북도청
관광진흥과
장철웅
053-950-3566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정책/정부  지방자치단체  수상/선정  대구/경북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