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천국 Logo
2016-01-28 09:05
직장인 둘 중 한 명, ‘우물 안 개구리 형’ 인간관계
  • 직장인 54.5%, 직장생활하며 ‘인간관계에 변화 없거나 오히려 협소’
    젊은 직장인일수록 직장동료와 심플한 관계 선호, 형식적 관계로 사적 연락 NO
서울--(뉴스와이어) 2016년 01월 28일 -- 직장인의 커리어 관리의 한 축인 ‘사회적 네트워크’에 있어 대다수의 직장인들이 소극적 관계를 형성, 관계 맺기에 있어서도 직급간 세대 차가 존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채용정보 검색엔진 ‘잡서치’(대표 최인녕 www.job.co.kr)가 직장인 769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직장인 인간관계’ 설문조사 결과 2명 중 1명(54.5%)이 직장생활을 하며 ‘인간관계에 특별한 변화가 없거나 오히려 인맥이 협소해 졌다’ 응답, 대다수의 직장인이 본인의 일에만 몰두할 뿐 사회적 관계형성에 있어서는 내향적인 경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인들은 직장생활을 통해 인간관계에 변화가 있었는지를 묻는 질문에 ‘특별한 변화가 없다’(35.5%)고 가장 높게 응답, 이어 ‘인맥이 협소해지거나 기존관계와 소원해졌다’(19%)는 답변이 높았다. 즉 직장인 절반 이상(54.5%)이 회사생활을 하며 사회적 관계가 확대되기 보단 오히려 정체 혹은 침체되는 폐쇄적인 관계가 형성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반면 ‘인맥이 넓어졌다’는 답변은 18.1%로 전체의 5분의 1수준에 불과했다.

직장인들의 이러한 회사생활을 통한 사회적 네트워크 변화는 직급과 성별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먼저 직급에 따라서는 관리자급만이 직장생활을 통해 ‘인맥이 더 넓어졌다’(25%)고 가장 높게 응답, 사회적 연륜만큼이나 인적 네트워크 역시 확대되는 모습이었다. 또한 높은 직급일수록 회사 밖 보다 회사 내 사람들과 더 친밀한 관계를 맺어나가는 경향을 나타냈다. ‘기존관계보다 직장동료와 더 친하게 지낸다’는 의견에 △관리자급(11.9%)이 가장 높게 응답, 이어 △과장급(10.3%), △대리급(9.1%), △사원급(8.3%) 순으로 직급이 낮아짐에 따라 응답률 역시 감소했다.

성별에 따라서는 여자직장인(42%)은 남자직장인(26.3%) 대비 ‘특별한 변화가 없다’는 의견이 절대적인 반면, 남자직장인(22.5%)은 여자직장인(15%) 보다 회사생활을 통해 ‘인맥이 더 넓어졌다’고 높게 응답, 남성들이 여성보다 새로운 관계 맺기에 더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러한 직장인의 내향적 관계 형성 경향은 직장동료와의 사적인 연락 정도를 통해서도 확인됐다.

실제 친한 직장동료와 사적으로도 연락을 하는지 물어본 결과, ‘가끔 하는 편이다’(46.6%)라고 가장 높게 응답, 상황에 따라 가볍게 연락을 주고 받는 경우가 많았다. 다음으로 ‘연락하지 않는다’는 의견이 36.8%로 사내관계에 일정한 선을 긋고자 하는 직장인 역시 상당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주한다’는 의견은 11.9%로 가장 낮았다.

특히 젊은 직장인일수록 직장동료와 심플한 관계를 선호, 얇은 관계를 형성해 나가는 모습이었다.

사원급(38.8%)의 경우 친한 직장동료라도 사적으로는 ‘연락하지 않는다’고 가장 높게 응답, 관리자급(27.9%)과 큰 응답차를 보였다. 반면 관리자급은 ‘자주 연락한다’(19.1%)는 답변이 다른 직급 대비 가장 높았다.

친한 직장동료와 사적으로는 연락하지 않는 이유로는 ‘밖에서까지 직장관계를 끌어들이고 싶지 않아서’가 45.7%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2위 ‘직장 내에서만 친한 형식적인 관계가 대부분이라서’(34.6%), △3위 ‘사적으로는 성격, 기호, 취향이 달라서’(13.9%), △4위 ‘다른 지인들과 연락하기 바빠서’(5.8%)순으로 이어졌다.

이중 ‘직장 내에서만 친한 형식적인 관계가 대부분 이라서’는 이유에 대해 사원급(35.9%)이 가장 높게 응답, 젊은 직장인들을 중심으로 직장 내에서 얇은 관계를 맺어나가는 경향이 강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성별에 따라서는 여자직장인(34.6%)이 남자직장인(28.1%)보다 직장동료와의 형식적인 관계로 사적으로는 연락하지 않는다는 답변이 더 높았다.
  • 언론 연락처
  • 아르바이트천국
    마케팅팀
    이성미
    02-3479-8959
    Email 보내기
알바천국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아르바이트천국
마케팅팀
이성미
02-3479-8959
Email 보내기

직장생활로 인한 기존의 사적 인간관계의 변화 (사진제공: 알바천국)
직장생활로 인한 기존의 사적 인간관계의 변화
(사진제공: 알바천국)
300x168
480x269
1165x652
  • 직장생활로 인한 기존의 사적 인간관계의 변화 (사진제공: 알바천국)
  • 친한 직장 동료와 사적으로 연락하는가 (사진제공: 알바천국)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경제  노동  조사연구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