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CE신용평가 Logo
2016-01-28 10:35
NICE신용평가, 홍콩H지수 기초 ELS 낙인구간 분석 및 증권사 리스크 점검
서울--(뉴스와이어) 2016년 01월 28일 -- NICE신용평가가 최근 홍콩H지수 급락으로 이를 기초자산으로 발행된 ELS의 원금손실 위험이 확대됨에 따라 투자자 원금손실 위험과 ELS 시장위축이 증권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을 실시했다.

2015년 말 국내 파생결합증권 발행잔액은 98.4조원으로 최근 수년간 큰폭의 성장을 기록하였으나, 2015년 하반기 이후 ELS를 중심으로 원금손실 우려 확대, 규제강화 등으로 발행시장이 크게 위축되고 있다.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홍콩H지수 기초 ELS 발행잔액은 2016년 1월 19일 기준 약 37.0조원이며, NICE신용평가는 이 중 총 12개 증권사의 28.4조원(Coverage 77%)에 대해 관련자료를 수령하였으며, No Knock-in 상품을 제외한 14.3조원에 대해 아래와 같이 Knock-in구간 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대상 ELS(14.3조원) 중 Knock-in에 도달한 금액은 약 1.42조원(9.9%)이며, 시장 전체적으로는 약 1.8조원(1.42조원/77%)이 Knock-in이 발생한 것으로 추산된다. 다만, Knock-in이 발생하였다고 하더라도 최종 투자자 손실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일정지수까지(ex 기초지수의 70%) 회복되면 원금보장이 가능하다.

ELS 원금손실 위험 확대가 증권사에 미치는 영향은 1) 헤지과정에서 파생상품손실 확대, 2) 파생결합증권 판매수수료 감소 3) 유동성위험 확대 4) 증권사 평판 Risk 및 소송위험 증가 등이 있으며, 이 중 1), 2)가 상대적으로 중요한 Risk요인이다. 증권사는 ELS 운용과정에서 기초자산이 예상과는 달리 크게 하락할 경우 자체헤지 과정에서 파생상품손실이 확대될 위험이 상존한다. 실제로 2015년 8~9월 홍콩H지수가 급락하면서 동 기간 증권사들의 파생상품관련 손실이 확대된바 있다. 2015년 12월~2016년 1월 중 홍콩H지수 급락폭이 컸다는 점을 감안할 때 자체헤지 비중이 높은 상위권 증권사들의 파생상품관련손실이 확대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파생결합증권 발행이 최근 수년간 크게 확대되면서 증권사 수수료 수입확대에도 크게 기여하였으나, 최근 원금손실 위험 확대에 따른 시장위축, 경쟁심화에 따른 수수료율 인하 추세 등을 감안하면 수익기여도가 점차 감소할 전망이다. 한편, 최근 ELS 원금손실 위험 확대에도 불구하고 투자자의 일시적 환매요청에 따른 증권사의 유동성 위험 발생 가능성은 높지 않은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ELS 최종만기가 2018년 이후 집중화 되어 있어 이 시기 증권사 유동성 위험에 대한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이외에 투자자 손실확대는 평판리스크 증가로 이어져 증권사 금융상품 판매에 일부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며, 불완전 판매에 따른 소송위험도 상존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NICE신용평가는 상기 기술한 ELS관련 증권사 위험요인에 대해 면밀한 모니터링을 진행할 예정이며, 개별 증권사별 대응능력 등을 감안하여 필요한 경우 신용등급 평가에 적절히 반영할 계획이다.

NICE신용평가 소개
NICE신용평가는 1986년 9월 한국신용정보로 설립된 이래 국내 금융 및 자본시장에서 가장 신뢰받고 영향력 있는 신용평가사로 새롭게 도약하고 있다. 현재 일반기업 및 금융회사 신용평가, SF신용평가, 사업성평가, 가치평가, 정부신용평가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 언론 연락처
  • NICE신용평가
    투자자서비스실
    이경중 수석
    02-2014-6318
    Email 보내기
NICE신용평가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NICE신용평가
투자자서비스실
이경중 수석
02-2014-6318
Email 보내기

NICE신용평가가 홍콩H지수 기초 ELS 낙인(Knock in)구간 분석 및 증권사 리스크를 점검했다 (사진제공: NICE신용평가)
NICE신용평가가 홍콩H지수 기초 ELS 낙인(Knock in)구간 분석 및 증권사 리스크를 점검했다
(사진제공: NICE신용평가)
300x172
480x275
902x516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금융  증권  조사연구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