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Logo
2016-01-28 13:53
여성가족부, 2015년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 결과 발표
서울--(뉴스와이어) 2016년 01월 28일 -- 여성가족부(장관 강은희)는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시행‘15.5.29)’ 제6조 규정에 의거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였다.

이번 실태조사는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취업사관학교, 단기쉼터, 이동쉼터, 소년원, 보호관찰소, 미인가 대안학교 등에 속해 있는 학교 밖 청소년(조사: 5,130명, 분석: 4,691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학교 밖 청소년은 비행형·학업형·취업형 등 유형별 학교 밖 청소년의 생활실태 및 지원욕구을 파악할 수 있었다. 다만 길거리 배회 청소년이나 은둔형 청소년 등 만나기가 어려운 학교 밖 청소년들은 이번 조사대상에 포함시키지 못하였다.

학교 밖 청소년이 이용하는 기관에 따라 학교 밖 청소년의 특성이 다르게 나타났다.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취업사관학교·미인가대안학교 청소년은 학교 적응수준이 높고, 진로발달 상태도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업형·취업형의 성향을 보인다.

보호관찰소·소년원 청소년은 자아존중감 등 정서적 상태는 양호하나, 흡연·음주 경험비율이 높고, 정기적으로 운동하는 비율이 낮아 건강관리가 취약하다.

단기쉼터·이동쉼터 청소년은 부모 지원, 학교 적응 수준, 진로발달 상태, 정서적 상태 수준 모두 열악하였다.

학교 밖 청소년 두 명 중 한명이 고등학교 때 학교를 그만두고, 특히 고등학교 1학년 시기에 가장 많이 집중되었다. 또한, 학교 밖 청소년이 학교를 그만둔 기간은 1년 이상이 68.5%로 나타났다.

학교 밖 청소년 절반 이상이 학교를 그만둔 것을 후회(56.9%)하고 있으며, 특히 비행집단 청소년(70.2%)은 일반집단 청소년(47.6%)보다 후회하는 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를 그만둔 것을 후회하는 이유는 다양한 경험부재(52.3%), 졸업장을 받지 못해서(52.3%), 교복을 입지 못해서(51.9%), 친구 사귈 기회가 감소해서(44.6%), 학생권리가 상실되어서(33.3%) 순으로 나타났다.

학교를 그만둔 사유는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어서(27.5%), 공부하기 싫어서(27.2%), 원하는 것을 배우려고(22.3%), 검정고시 준비(15.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여성가족부는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학교 밖 청소년을 적극 발굴하고 유형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이 내실화될 수 있도록 전문성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학업 진로를 원하는 청소년에게는 검정고시 지원에 그치지 않고 대학입시 준비가 가능하도록 대입설명회를 검정고시·수시전형 일정을 고려하여 확대(권역별 연1회→연2회)하고, 대학생 멘토 연계를 강화한다.

취업 진로를 원하는 청소년에게는 보다 다양한 직업군을 안내하기 위한 직업체험·인턴십 기회와 근로권익침해를 예방하기 위해 근로권익 교육서비스를 제공한다.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을 통해 건강관리의 사각지대에 놓여있었던 이들에 대한 생애주기별 건강검진 체계를 보완한다.

강은희 여성가족부장관은 “이번에 실시한 제1차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는 학업중단 사유 및 학업중단 이후 생활실태, 정부지원 내용에 대한 기초자료가 마련되었다는데 의미가 있으며,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를 그만둔 학교 밖 청소년이 남들과 조금 다른 길을 선택했다고 보호의 사각지대에 놓이지 않도록 학교 밖 청소년을 적극 발굴하고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 언론 연락처
  • 여성가족부
    청소년정책관 학교밖청소년지원과
    김대선 주무관
    02-2100-6317
여성가족부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여성가족부
청소년정책관 학교밖청소년지원과
김대선 주무관
02-2100-6317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교육  청소년/입시  정책/정부  정부  조사연구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