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1-28 16:44
미래부, 2016년 다부처 연구개발 기획 방향 발표
과천--(뉴스와이어) 2016년 01월 28일 --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28일(목) 14시부터 ‘2016년 다부처 연구개발(이하 ’R&D‘) 기획 방향 발표회’를 개최 올해 계획을 설명하고 현재 실시 중인 9건의 공동기획연구에 대한 산학연 의견을 수렴했다.

다부처공동기획사업은 R&D 분야의 부처 간 협업과 중복 투자 방지를 위해 3개 이상의 부처가 공동 기획하는 사업이다. 2013년부터 추진하여 현재 총 7개의 공동기획사업을 발굴·운영 중이다.

◇2016년 다부처 R&D 기획 방향

미래부는 ’16년에는 기획위원회 구성, 하향식 방식 도입 등 ’15년 제도개선을 바탕으로 미래 먹거리 발굴에 중점을 둘 예정이며 연구 주제는 미래 대비와 사회 문제해결 분야에서 발굴하되 19대 미래성장동력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선정할 계획이다.

또한 수요 발굴은 상·하반기 1회씩 실시해 정부 계획, 사회 현안을 분석하여 선정하는 하향식과 국민·부처 수요를 조사·선정하는 상향식(공모)을 병행하여 추진한다.

발굴된 수요는 다부처 추진 필요성과 정부지원 타당성을 중점 검토하여 지원 대상을 선정하고, 사전기획연구(2개월 내외)와 공동기획연구(4개월 내외)를 실시한다.

기획연구 시에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산학연 의견을 수렴하여 R&D 결과가 산업 현장에서 적극 활용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분기별로 공청회를 개최하여 연구과제를 정기적으로 발표·논의하고, 다부처 R&D 홈페이지 구축, 정기적인 이메일 서비스를 통해 온라인 상에서도 진행상황을 공유,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받을 예정이다.

기획뿐만 아니라 사업 수행도 부처 간 협업을 통해 진행될 수 있도록, 실제 사업 추진 내용을 지속 모니터링 할 계획이다.

’15년부터 수행 중인 과제의 평가 지표, 연구 방식, 부처 간 협업 등을 점검, 개선 사항을 도출하여, 다부처 R&D 운영가이드라인을 마련·배포할 예정이다.

◇진행 중인 공동기획연구 산학연 의견 수렴

이날 행사에서는 ’16년 계획의 첫 시작으로서 현재 진행 중인 공동기획연구 9건을 발표하고, 산학연 의견을 수렴하였다. 9건의 연구는 지난해 8~10월에 상·하향식을 통해 발굴한 주제로서, 나노머신, 차세대 이차전지 등 미래대비 분야 4건과 인수공통 감염병, 가뭄 등 사회문제 해결 분야 5건이다.

구혁채 미래성장전략과장은 “다부처 R&D가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기획단계부터 수요자의 입장을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며, 오늘 설명회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을 적극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미래부는 이번 설명회를 시작으로 2월까지 9개 과제 별로 공청회를 실시하고, 공동기획연구를 4월까지 수행할 예정이다. 공동기획연구 종료 후에는 다부처공동기획사업특별위원회*에서 연구결과를 논의, 최종 공동기획사업을 선정하고, 예산 신청 등 ’17년 사업을 준비할 계획이다.
  • 언론 연락처
  • 미래창조과학부
    미래성장전략과
    이찬영 사무관
    02-2110-2098
미래창조과학부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미래창조과학부
미래성장전략과
이찬영 사무관
02-2110-2098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정책/정부  정부  정책  인천/경기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