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사단투명사회운동본부 Logo
2016-01-29 13:46
흥사단 투명사회운동본부 “독립적 반부패기관 복원이 필요하다”
서울--(뉴스와이어) 2016년 01월 29일 -- 흥사단 투명사회운동본부가 28일 ‘독립적 반부패기관 복원이 필요하다’는 내용으로 논평을 발표했다.

세계적 반부패운동 단체인 국제투명성기구가 발표한 2015년도 국가별 부패인식지수(CPI)에서 우리나라는 100점 만점에 56점으로 전체 168개 조사대상국 중 37위로 점수를 매겼다.

이는 지난해보다 1점이 상승하고 43위에서 37위로 변화된 모습을 보이지만 실제로는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분석된다. 아직도 국가 위상에 맞지 않게 60점을 밑돌며 정체하고 있다. 대한민국 국가청렴도가 지지부진하다.

이러한 정체이유는 독립적인 부패방지기구의 설치를 규정하고 있는 UN반부패협약 제5, 6조 의무사항을 무시하면서까지 국가청렴위원회에 국민고충처리위원회, 행정심판위원회를 인위적으로 통폐합시켜 국민권익위원회를 출범시킨 것으로 흥사단투명사회운동본부는 진단한다.

그나마 작년에 청탁금지법이 제정되어 우리의 체면을 세우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과잉 입법이라는 등 이 법의 근간을 흔드는 우려가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다. 물론 제도와 법이 미비하다 해서 그것이 부패지수가 지지부진한 전적인 원인이 아니다. 우리 사회에 만연된 심각한 부패 현상, 특히 정치권과 고위공직자를 비롯한 사회지도층의 심각한 부패 불감이 근원적 문제다.

지지부진하고 있는 우리의 부끄러운 부패지수는 이제 여야, 시민단체, 국민 모두가 참여하는 협력적 거버넌스의 강화가 시급하다는 것을 방증한다. 흥사단투명사회운동본부가 줄기차게 주장해 오고 있는 독립적 반부패기관 복원도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최근 정부의 반부패의 결연한 의지를 평가하지만, 근원적으로는 확고한 시스템 마련에 대해 정부가 주도적으로 신속하고 명확한 답안을 제시해야 할 때이다.

2016. 1. 28
흥사단 투명사회운동본부

흥사단투명사회운동본부 소개
흥사단 투명사회운동본부는 흥사단의 무실·역행·충의·용감의 정신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의 부정과 부패를 없애고 더불어 함께 사는 깨끗한 세상을 만들자”는 목적으로 1999년 5월 12일 출범했다. 사업은 크게 정책 활동과 교육 활동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정책 활동은 공공기관 및 기업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내부공익신고센터 위탁대행, 암행감찰, 모니터링, 청렴컨설팅, 청렴캠페인 등을 진행하고 있다. 매월 열리는 투명사회포럼을 통해서는 반부패에 대한 시대적 흐름을 읽고 시민들과 의견을 공유한다. 그 외에도 매년 사회 각 부문에서 투명사회를 위해 실천하는 개인과 기관에게 흥사단 투명상을 시상한다.
  • 언론 연락처
  • 투명사회운동본부
    한유나 차장
    02-745-1913
    Email 보내기
흥사단투명사회운동본부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투명사회운동본부
한유나 차장
02-745-1913
Email 보내기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정책/정부  비영리  선언/의견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