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구리협회 Logo
2016-01-29 16:00
국제구리협회, 황동어망으로 동해안 양식시대 ‘활짝’
  • 국제구리협회, 경제부처 합동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향후 전망 발표
서울--(뉴스와이어) 2016년 01월 29일 -- 국제구리협회(대표 Tony Lea, www.copperalloymesh.com)가 지난 1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해양수산부장관의 경제부처 합동 대통령 업무 보고에서 세계 경기 침체, 저성장 국면의 어려운 상황에서도 연어, 참치 등 고급어종의 세계 소비시장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황동어망을 이용한 국내 양식기술 개발 및 상업용 대량 생산이 더욱 확대될 것임을 발표했다고 29일 밝혔다.

참고로 2011년 욕지도의 참치 양식에 이어 2014년부터 시작된 강원도의 연어 양식 모두 황동어망을 사용해 상업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최근 들어 상업화에 성공을 거둔 연어 양식의 가시적인 성과가 연어의 폭발적 인기와 맞물리면서, 동해안의 황동어망 양식산업이 업계의 큰 관심을 불러모으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연어 양식의 경우 세계 3대 연어 소비처(유럽, 북미, 아시아) 중 하나인 아시아의 허브에 위치하여 연어 생산 공급 기지로써 그 역할을 충분히 해낼 수 있을 뿐 아니라, 아시아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어 앞으로 생산과 수출이 더욱 가파르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동북아 3국의 시장을 살펴 보면 연간 소비 20만톤의 중국과 60만톤의 일본, 2만3천톤의 우리나라 수요가 형성되어 있으며 매년 급증하는 추세이다. 특히 중국은 3년간 시장이 무려 12배 증가하는 등 내륙 연안지역과 대도시를 중심으로 소비가 급증하고 있어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에 놓여 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양식 연어류의 중국 시장 진출을 돕기 위하여 수출 지원을 강화하고 체계적인 생산 지원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현재는 수요를 감당할 국내 연어 양식 시설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에 놓여 있어 정부와 지자체는 강원도 동해안 일대에 연어 양식 산업단지 조성 추진을 검토 중에 있다. 특히 강원도 환동해본부에서는 2020년까지 어장 10개소, 연간 2만톤 생산을 달성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동해안에서 연어 양식을 가능하게 한 황동어망이 양식 어가에 더욱 확대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황동어망 대량 보급에 앞장서고 있는 연어 양식 전문업체 동해STF는 해양수산부 주관 친환경 양식어업 육성사업의 우수 사례로 선정되어 양식 어업인을 대상으로 최신 양식 트렌드를 발표하고, 그간 입증된 황동어망의 우수성을 발표해 어가 채용이 늘어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황동어망은 태풍, 적조 등의 자연재해 발생 시 위기 관리가 탁월할 뿐 아니라 어류 성장성 개선, 사료 효율 증가에도 도움을 주며, 부착생물이 붙지 않고 조류 소통이 원활하여 항시 깨끗한 양식환경을 제공하는 등 첨단 친환경 양식어망 소재로 각광받고 있다.

동해STF는 부착생물이 붙지 않고, 뛰어난 항균효과로 어류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효과적인 황동어망의 효능에 힘입어 무항생제 인증업체로 등록하여 연어를 양식하고 있는 등 업계로부터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는 항생제를 과다 투여하는 다른 어류 양식과 대비되는 일로 어류의 건강과 환경을 모두 생각하는 지속 가능한 양식업의 방향과 부합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국제구리협회는 항균 효과 및 친환경 소재로 주목받는 구리의 채용 증대 외에도 해양환경 보호에 앞장서고, 양식어민이 발전할 수 있도록 황동어망에 관한 각종 홍보자료 및 제품, 기술 지원을 하고 있다. 황동어망에 관심이 있는 어민이면 누구든 상담이 가능하며, 엄격한 심사를 통해 향후 우수 양식 어가를 선정하여 우리나라 수산 양식업이 세계 양식업계에서도 널리 인정받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도록 국제 홍보물 제작 및 해외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에도 앞장설 계획이다.

국제구리협회 소개
국제구리협회(ICA)는 구리 시장 발굴과 기술 개발을 위해 설립된 국제적인 비영리 단체이다. 5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ICA는 구리 관련 제품 기술 개발과 신규 시장 개척을 목적으로 하며, 구리 관련 산업의 정책과 전략 수립, 국제적인 프로그램 개발 시행 및 구리 사용 촉진 활동 등을 지원하고 있다. 2008년에 설립된 국제구리협회 한국지사(ICA Korea)는 국내 구리 관련 업계 및 최종 사용자를 대상으로 구리의 우수성을 알리고, 신규 시장 개발을 위한 항균동 연구지원, 구리양식어망 개발 및 에너지 효율 향상, 신재생 에너지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 지원 활동을 수행하는 한편, 기존 시장의 방어를 위한 지원 활동과 함께 수행하고 있다.
  • 언론 연락처
  • 국제구리협회
    김수경 과장
    02-552-3834
    Email 보내기
국제구리협회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국제구리협회
김수경 과장
02-552-3834
Email 보내기

강원도 동해안 황동어망 제작 (사진제공: 국제구리협회)
강원도 동해안 황동어망 제작
(사진제공: 국제구리협회)
300x169
480x270
1041x585
  • 강원도 동해안 황동어망 제작 (사진제공: 국제구리협회)
  • 강원도 동해안 양식연어 (사진제공: 국제구리협회)
  • 강원도 동해안 황동어망 수중가두리 (사진제공: 국제구리협회)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산업  소재/금속  사업계획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