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청 Logo
2016-02-01 09:37
서울시, 전국 최초 대규모 재난현장에 소방대원 회복팀 파견
서울--(뉴스와이어) 2016년 02월 01일 -- 2015년 4월 한 소방관이 화재현장 한 구석에서 얼굴이 시커멓게 그을린 채 허겁지겁 컵라면을 먹는 사진이 온라인상에 퍼지면서 사회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켰다. 8월에는 청주에서 섭씨 40도에 가까운 날씨에 화재진압 중 소방관이 탈진해 쓰러진 모습이 온라인을 통해 확산되면서 소방공무원의 처우개선과 지원에 대한 많은 관심이 모아지기도 했다.

서울시가 대규모로 화재 등 재난이 발생했을 때 소방대원이 현장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재난현장 회복팀’을 전국 최초로 신설, 2월부터 실시하고 ‘심신안정실’을 전 소방서로 확대하는 등 ‘소방공무원 근무환경 개선 대책안’을 2월 1일(월) 발표했다.

재난현장 회복팀은 소방대원이 재난현장에서 물을 마시며 지친 몸을 추스르고 부상 시 응급 치료도 받는 등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출동하는 전담팀으로 소방대원을 돕는 인원과 의료진 등 4~5명으로 구성된다.

이들은 대규모 화재 등이 발생했을 때 휴식공간과 구급장비, 냉장고, 취사도구 등이 구비된 차량을 타고 신속히 현장으로 출동, 지친 대원들에 대해 혈압·심박수를 체크하고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맞춤형 현장회복 시스템을 가동한다.

또 ’15년 7월부터 전국 최초로 소방차 운전대원 전원에 대한 운전자보험 가입을 시행, 출동 중 발생하는 교통사고의 벌금, 변호사 선임비용, 형사합의금 전액을 지원한다.

최근 5년간 서울시내에서 발생한 소방차 교통사고 129건 중 사고책임 대부분은 사고를 낸 소방차 운전대원에게 돌아갔고 사고처리비용 역시 소방관 개인이 부담해야 했다.

안전장갑, 헬멧, 공기호흡기 등 소방대원의 안전을 지키는 개인보호장비 보유율을 100%로 지속 유지하기 위해 올해 43억 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우선 낡은 개인보호장비를 교체해 안전한 현장 활동을 지원하고 소방장비 통합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장비 이력 관리를 시행할 예정이다.

’14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유해화학물질 접촉 119대원 건강관리지원계획’의 범위를 확대, 유해화학물질 접촉으로 인한 부상에 대한 지원뿐만 아니라 현장활동 중에 입은 경미한 부상이나 공상이 승인되지 않은 부상에 대한 치료비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14년부터 유해화학물질과 접촉해 부상을 입은 소방대원 19명에게 800여 만 원을 지원해왔다.

산소발생기 등이 구비돼 소방공무원들의 지친 심신을 돌보는 ‘심신안정실’을 서울시내 전 소방서와 소방본부 등 24곳에 설치 완료한다. 또 소방공무원을 심리상담 전문강사로 양성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를 입은 대원들을 집중 상담하는 ‘찾아가는 심리상담 프로그램’에 동료상담사로 투입할 예정이다.

심신안정실은 ’15년 17개 설치가 완료됐고 올해 나머지 7개에 대한 설치를 마칠 계획이다.

아울러 자연휴양림 등지에서 산책하거나 감성소통 프로그램 등을 통해 심신의 안정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하는 ‘힐링캠프’ 참여 인원을 연 300명까지 확대해 격무에 시달리는 대원들이 스트레스로부터 해방될 수 있도록 한다.

‘힐링캠프’는 ’12년부터 시작돼 현재까지 약 700여 명이 참가했으며, 지난해에는 메르스 전담 구급대원을 비롯해 소방대원 240명이 캠프를 통해 마음의 안정을 얻었다.

이밖에도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국내 유수의 대학교와 합동으로 소방공무원의 직무환경에 대한 연구를 추진, 소방공무원 질병과 관련한 공상 근거 등을 마련하고 입사부터 퇴사까지 건강관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등 근무환경 개선에 대한 체계적인 방안을 강구해나갈 계획이다.

권순경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장은 “이번 대책을 통해 전국 지자체 최초로 재난현장 회복팀을 마련하는 등 소방공무원들의 근무환경을 개선하는 데 힘써나갈 것”이라며 “대원들의 심신을 건강하게 지키는 것은 물론 이를 바탕으로 인명구조 등 현장대응력 역시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언론 연락처
  • 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 안전지원과
    강대문
    02-3706-1651
서울특별시청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 안전지원과
강대문
02-3706-1651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정책/정부  지방자치단체  정책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