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웍스코리아 Logo
2016-02-02 09:49
대한항공, 매스웍스의 모델 기반 설계 통한 무인항공기 비행 제어 소프트웨어 개발
  • 매트랩 및 시뮬링크 등 매스웍스 솔루션 활용해 UAV(Unmanned aerial vehicle, 무인항공기) 비행 제어 소프트웨어 개발 및 검증 가속화
서울--(뉴스와이어) 2016년 02월 02일 -- 테크니컬 컴퓨팅 소프트웨어 분야의 선도기업인 매스웍스(kr.mathworks.com)는 대한항공이 매스웍스의 모델 기반 설계를 활용해 새로운 UAV비행 제어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 엔지니어들은 UAV 비행 제어 소프트웨어를 직접 코딩했는데, 여러 UAV 플랫폼을 대상으로 하는 단일 비행 제어 시스템의 경우 여러 가지 단점이 발견되었다. 엔지니어링 팀이 개발 중이던 알고리즘은 C언어를 사용해 수작업으로 프로그래밍하기에는 너무 복잡했고, 제어 규칙 개발 엔지니어와 구현 프로그래머 간의 의사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아 지연이 발생했다. 또한, 수작업 코드 검토와 단위 테스트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다.

비행 테스트 및 인증 관련, 정해진 마감 시한을 준수하기 위해 대한항공은 설계 모델 시뮬레이션, 자동 코드 생성, 생성 및 직접 작성된 코드의 런타임 오류 존재 여부 검증을 수행하여 개발 기간을 단축할 필요가 있었다. 대한항공 엔지니어링 팀은 모델 기반 설계를 통해 이러한 검증 단계뿐만 아니라 UAV 비행 제어 소프트웨어의 전체 개발 과정을 가속화했다.

엔지니어들은 시뮬링크 모델을 개발해 높은 수준의 요구 사항을 구체화하고, 자동 착률 안내 서브시스템 등 비행 관리 및 제어 시스템을 모델링했다. 또한 비행 제어 규칙을 검증하고 제어 응답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데스크탑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후 대한항공 엔지니어 팀은 매트랩으로 비행 테스트 결과를 분석했다. 이 외에도 매스웍스에서 제공하는 툴박스를 활용하여 비행 역학 및 성능 검증과 관련된 모델 매개 변수를 예측하고, 비행 제어 규칙을 설계해 최적의 제어 이득을 예측하기도 했다.

모델 기반 설계를 통해 모델 재사용, 코드 생성 및 테스팅 시간 단축이 가능해지면서 엔지니어들이 개발에 투자하는 시간이 60% 줄어들었다. 또한 비행 테스트 수행 시,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데 모델 기반 설계를 통해 시뮬레이션이 올바르게 수행되는지를 알 수 있었다., 예를 들어, 기본적인 오토파일럿 기능 검증을 위한 비행 테스트가 10회에서 3회로 줄었다. 매스웍스 솔루션을 활용한 대한항공 엔지니어 팀은 예정된 일정에 맞춰 개발을 완료할 수 있었고, 개발된 UAV는 한국 정부 감항인증(Airworthiness Certification) 을 획득했다.

대한항공 문정호 선임 비행 제어 시스템 엔지니어는 “매트랩 및 시뮬링크를 활용함으로써 모델 재사용 및 효율성 향상이 가능해져 시간 및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며, “모델 기반 설계 덕분에 수작업 코딩보다 소요 시간이 50% 이상 단축되고 프로젝트의 복잡성이 커질 수록 모델 기반 설계의 장점은 커졌다.”고 밝혔다.
  • 언론 연락처
  • 매스웍스 홍보대행
    호프만에이전시 코리아
    이정은 대리
    02-737-2951
    Email 보내기
매스웍스코리아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매스웍스 홍보대행
호프만에이전시 코리아
이정은 대리
02-737-2951
Email 보내기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기술/IT  소프트웨어  산업  항공/무기  개발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