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Logo
2016-02-02 12:00
특허청, ‘지식재산활용전략 지원사업’으로 중소기업의 부가가치 증대
대전--(뉴스와이어) 2016년 02월 02일 -- 특허청(청장 최동규)이 2016년 50여개 과제(29억원)를 선정해 최대 6개월 이내의 심층적인 IP 활용전략 컨설팅을 지원하는 지식재산활용전략 지원사업을 시행한다.

사업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지식재산 관점에서 특허·제품·사업화 부문에 대한 전략컨설팅을 지원하며 ‘12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15년도에는 총 43개의 기업이 지원을 받았으며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지식재산(IP) 제품혁신 과제지원을 받은 제이앤씨트레이딩(온수매트용 온수펌프) ▲지식재산(IP) 디자인 과제지원을 받은 세비앙(콤팩트 세트 욕실 샤워기) ▲지식재산(IP) 사업화 과제지원을 받은 ㈜누리일렉콤(소형 풍력 관련 모듈과 시스템) 등이 있다.

제이앤씨 트레이딩은 온수보일러용 온수펌프를 개발하는 업체로서 펌프작동시 소음을 줄여야 하는 문제를 지원사업을 통하여 인공심장 펌프관련 특허기술을 벤치마킹, 기존 펌프 제품의 소음문제를 획기적으로 해결하였다. 제이앤씨 트레이딩은 향후 5년 이내에 온수펌프관련 해외시장 점유율을 기존 60%에서 80%까지 상승시킨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기능성 샤워기 제조업체인 세비앙은 샤워기와 세면대, 거울, 수납공간을 일체시킨 콤팩트 샤워기를 개발하였으나 제품이 분리·결합 되지 않아 최적화된 욕실구조를 구성하는데 문제가 있었다. 이에 IP제품디자인 과제 지원을 통하여 3Piece Module System을 구현함으로써 제품의 사이즈를 최적화하여 수출 및 배송, 시공에 용이한 제품으로 탈바꿈하였다. 세비앙은 올해에는 중국, 베트남 등 아시아 시장을 대상으로 제품 수출 준비 중에 있다.

3Piece Module System이란 거울(샤워기), 세면대, 수납공간 세부분으로 분리 결합 가능한 구조를 개발한 것을 의미한다.

㈜누리일렉콤은 통신 설비의 설치 및 운영관리 업체로서, 소형풍력 관련 모듈과 시스템 기술을 바탕으로 해외진출 및 투융자유치를 모색하고 있던 중, IP사업화 과제지원을 통하여 특허분석·시장분석·기술분석 등을 포함한 사업화 전략을 지원받아 ’15년 11월 국내외 연구기관에 풍력발전시스템을 납품하는 성과를 냈다.

이러한 성과는 ‘이종분야 특허검색과 창의적 문제해결방법론(TRIZ)’를 적용하여 기술적 난제를 해결함으로써 가능했다.

TRIZ는 추상화된 특허검색으로 다른 기술분야에 존재하는 특허기술을 창조적으로 벤치마킹해 빠른 속도(High Speed), 적은 비용(Low Cost)의 제품 혁신을 추구하는 새로운 개념의 특허 검색방법이다.

특허청은 실무적으로 현장 적용 시 보다 효율적인 컨설팅이 가능하도록 IP제품혁신 방법론에 대한 표준 모듈을 개발하였으며 올해부터 현장에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한편 관련 사업안내는 특허청 홈페이지(www.kipo.go.kr), 한국발명진흥회 홈페이지(www.kipa.org)에 게시된 공고를 참고하면 된다.
  • 언론 연락처
  • 특허청
    산업재산정책국 산업재산활용과
    주무관 박종일
    042-481-8501
특허청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특허청
산업재산정책국 산업재산활용과
주무관 박종일
042-481-8501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경제  중소기업/창업  정책/정부  정부  정책  대전/충남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