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Logo
2016-02-02 10:44
문체부, 유럽 만화 시장에 한국 웹툰 진출 기반 마련
세종--(뉴스와이어) 2016년 02월 02일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가 한국만화영상진흥원(원장 오재록)·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송성각)과 함께 주최하고 후원한 한국 웹툰 기획전 ‘웹툰 플레이그라운드(Webtoon Playground)’가 1월 28일(목)부터 31일(일)까지 4일간, 권위 있는 만화축제인 제43회 앙굴렘 국제만화축제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한불 수교 130주년을 계기로, 2016년에 개최된 첫 만화 교류 행사인 이번 기획전에서는 미디어 형태로 구현한 웹툰을 전시하여, 현지 만화 팬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특히 <닥터 프로스트>의 이종범 작가와 <호(Ho!)>의 억수씨(남준석) 작가는 현장에서 웹툰 창작 시연회를 열어,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 관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현장을 방문한 유럽의 젊은 한국 만화 팬들 중 일부는 좋아하는 웹툰을 직접 그려와 작가에게 전해달라는 메시지를 남기기도 하는 등, 이번 행사를 통해 유럽 시장 내 한국 웹툰의 대중화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

웹툰 시연회에 참가한 이종범 작가는 “관객들 앞에서 원고가 완성되는 과정을 가감 없이 보여주는 것은 좀 긴장되는 일”이라며, “하지만 많은 관객들이 흥미롭게 지켜봐 주셔서 즐거운 마음으로 작업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억수씨 작가 또한 “처음으로 방문한 앙굴렘 국제만화축제에서 작업 과정을 보여주는 것은 신선한 경험”이었다고 소감을 말했다.

1월 29일(금)에 리틀아시아관에서 열린 ‘한국 웹툰의 날’ 행사에는 현지의 수많은 만화 팬들 외에도 앙굴렘 국제만화축제 조직위원장 프랑크 봉두(Frank Bondoux), 홍콩 만화 애니메이션 연합 사무처장 쾅즈더(Kwong Chi Tak) 등도 방문했다. 특히 프랑크 봉두 조직위원장은 이번 웹툰 기획전에 대해 매우 높은 관심을 표명하며 “웹툰 등 디지털 만화 발전을 위해 한국과 프랑스 양국이 양적·질적으로 꾸준히 교류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1월 29일(금) 행사에서 열린 콘퍼런스에서는 미래콘텐츠 산업으로서의 웹툰의 가능성에 대해 상지대학교 한상정 교수, 만화 전문 기자인 로랑 멜리키앙(Laurent Mélikian), 프랑스 디지털 만화 플랫폼 델리툰(Delitoon)의 대표 디디에 보르그(Didier Borg)가 발제자로 참여하여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하였다. 파리 테러 사태 이후 행사장 출입 관리가 엄격해져 분위기가 다소 경직되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콘퍼런스장은 한국 웹툰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 하는 현지 관람객들로 가득 차 그 열기가 뜨거웠다.

뒤이어 열린 작가 대담회에서는 프랑스 디지털 만화의 다비드 보리오(David Boriau) 작가, 프랑스 인기 디지털 만화이며 이번 축제의 주요 기획전 작품 중 하나인 <라스트맨(Last man)>의 이브 발락 작가와 한국의 이종범 작가, 억수씨 작가가 한국 웹툰과 프랑스 디지털 만화의 연출 기법과 제작 방식 등에 대한 유쾌하면서도 진지한 대담을 나누었다.

이밖에도 이번 ‘한국 웹툰의 날’ 행사를 계기로 프랑스 디지털 만화 플랫폼인 델리툰(Delitoon)과 한국 다우기술 간의 투자 조인식이 개최되어, 현지의 다수 유력 매체에 소개되는 등 큰 관심을 받았다.

현지를 직접 방문한 문체부 하윤진 대중문화산업과장은 “이번 ‘웹툰 플레이그라운드’를 계기로 전통적인 만화 강국인 프랑스와, 정보통신기술(IT) 시대의 새로운 만화 포맷인 웹툰의 강국인 한국이 지속적으로 교류·협력하여 웹툰 등 디지털 만화의 유럽 시장 규모가 확대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언론 연락처
  •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콘텐츠산업실 대중문화산업과
    사무관 황소현
    044-203-2463
문화체육관광부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콘텐츠산업실 대중문화산업과
사무관 황소현
044-203-2463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문화/연예  애니메이션  정책/정부  정부  행사  대전/충남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