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2-04 09:10
평창송어축제, 세계적 축제로 발돋움 기대
  • 2018 평창동계올림픽 계기 주민 자발적 올림픽 홍보활동 눈길
평창--(뉴스와이어) 2016년 02월 04일 -- 평창송어축제가 2018년 개최될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국제적 축제로서의 위상을 높이기 위한 다각도의 방안을 강구하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평창송어축제위원회는 1월 31일로 예정돼 있던 평창송어축제 종료일을 14일로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축제 초기 포근한 날씨로 인해 송어얼음낚시터 개방이 늦어져 발생한 대규모 손실을 만회하고 2018년 2월 9일부터 25일까지 열리게 될 평창동계올림픽 개최 기간에 맞춰 축제를 미리 예행 연습해본다는 복안에서 내려진 결정이다.

평창송어축제(www.festival700.or.kr)는 2007년 시작된 이후 올해로 9회째를 맞아 우리나라 겨울 대표 축제로 자리 잡았다. 국내외적으로도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겨울철마다 국내 관광객은 물론 중국,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 여행객의 발길도 점점 늘고 있다. 한류의 영향으로 겨울철 국내에 관광목적으로 입국한 이들이 평창송어축제를 필수코스로 삼고 있다는 말도 들린다.

평창송어축제위원회는 주말엔 하루 500명 이상 외국인 관광객들이 찾고 있는데 그 숫자가 매년 늘고 있는 추세라며 특히 중화권 관광객들을 위한 전문 통역안내원을 상주시켜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평창송어축제를 주최하고 있는 평창군 진부면 주민들은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최일이 2년 남짓 남은 시점에서 평창송어축제를 더 많은 국내외 관광객들이 찾는 세계적 축제로 발전시키기 위해 발 벗고 나서고 있다. 진부면 주민들은 초기부터 공공예산을 지원받지 않고 오로지 지역민 자체 예산을 투입해 매년 평창송어축제를 개최해오고 있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최를 계기로 늘어나는 관광 인프라와 각종 도로·철도 건설 등에 힘입어 평창송어축제의 인지도와 접근성이 훨씬 좋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평창군 진부면 주민들은 지난 2006년 평창지역을 휩쓴 대홍수로 삶의 터전을 잃었던 뼈아픈 경험을 토대로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해 지역 관광상품으로 평창송어축제를 2007년부터 꾸준히 개최해오고 있다.

지난해엔 평창군청에 찾아가 평창동계올림픽에 기여할 길을 열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평창군청은 원하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동계스포츠, 평창, 대한민국의 다양한 관광정보 교육은 물론 친절한 응대요령 등 다양한 교육을 실시했다.

평창송어축제의 개최 첫 날이었던 지난해 12월 18일부터 27일까지 축제장 내에 마련된 2018평창동계올림픽 홍보부스에서 ‘동계스포츠 메니저’라는 자원봉사자 자격으로 내방객들을 대상으로 올림픽 홍보활동을 펼쳤다. 올림픽 홍보부스에서는 동계올림픽 OX퀴즈, 공뽑기 게임, 타투스티커 붙이기, 홍보물품 증정 등 다양한 이벤트가 열려 방문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홍보부스에서 해설을 맡아 활동한 동계스포츠해설사회 김진덕 회장은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나서서 당국에 교육을 요청한 사례는 역대 올림픽에서도 매우 드문 경우라며 지역 주민들의 이와 같은 강한 참여의지가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평창송어축제장에는 홍보부스 외에도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스포츠 체험장도 마련됐다. 2016년 동계생활체육대축전 행사의 일환으로 실시 중인 동계올림픽 종목 체험과 홍보 전시관을 통해 동계올림픽의 고장 평창을 국내외에 알리는 데 주력하고 있다. 동계올림픽 정식종목인 컬링 체험장, 노르딕 스키장, 봅슬레이 미니 경기장이 갖춰져 있어서 가족 단위 관광객들이 가족과 함께 즐기는 좋은 레저 시설이 되고 있다.

1월 3일에는 평창송어축제에 유명 쉐프 에드워드 권을 초청해 그가 개발한 올림픽 특선메뉴 10선 중 축제와 관련된 송어덮밥과 송어만두 요리를 직접 만들어 관광객들에게 선보이는 시식행사를 개최됐다. 이 행사는 평창송어축제내 올림픽 푸드페스티벌 행사장에서 염경환 평창송어축제홍보대사의 사회로 열렸다.

1월 19일 평창군은 이제까지 쌓아온 평창송어축제의 브랜드 가치를 더욱 높이고 다양한 공연과 전시 활동을 목적으로 진부면 시가지 일대에 ‘평창송어종합체험장’을 건립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총사업비 80억원에 연면적 2,800㎡, 지하 1층에 지상 1층 규모로 2017년 11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평창송어종합체험장’은 송어축제와 연계된 다양한 문화예술 공연과 축제를 개최해 지역주민과 관광객의 문화적 욕구에 부응한다. 게다가 2018년 동계올림픽 기간에는 뮤지컬, 연극 등 문화올림픽을 위한 다채로운 행사를 개최해 올림픽 관광특수를 기대한다. 올림픽 폐막 이후에는 마을 공동체의 문화공간으로서 지역주민들의 삶을 윤택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평창지역 주요 SOC개발사업에도 박차가 가해지고 있다. 원주~강릉간 철도건설로 역사가 들어서게 될 지역은 수도권과의 접근성이 높아져 향후 관광객 유치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신설 예정인 진부역은 평창송어축제 및 오대산과 월정사로 유입되는 관광객들의 길목이다. 진부면 주민들은 진부지역 관광산업을 발전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평창동계올림픽 전후 평창지역의 관광산업화가 화두가 되면서 이에 대비한 관광 상품 및 아이템 개발에 대한 평창송어축제위원회 측의 고민도 깊어가고 있다.

평창송어축제위원회의 김주언 위원장은 “지금 당장은 평창송어축제와 동계올림픽이 연계된 관광특수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끌어들여 진부지역 발전을 이끌 것인가 고민하고 있다”며 “올림픽 이후에도 평창송어축제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평창 진부면민들과 향후 다각도의 회의를 거쳐 많은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하나 하나 실천에 옮길 것”이라고 말했다.

평창송어축제위원회 소개
평창군 진부면에서는 2014년 12월 20일부터 2015년 2월 2일까지 평창송어축제를 개최한다. 평창송어축제에서는 선조들의 삶을 축제로 승화시켜 눈과 얼음, 송어가 함께하는 겨울이야기라는 주제로 매년 겨울마다 송어축제의 장이 펼쳐진다. 송어낚시와 썰매체험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함께 진정한 겨울 축제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다.
  • 언론 연락처
  • 평창송어축제위원회 홍보대행
    키위피알
    안은주
    02-855-5115
    Email 보내기
평창송어축제위원회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평창송어축제위원회 홍보대행
키위피알
안은주
02-855-5115
Email 보내기

2018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진부면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올림픽 홍보활동을 해 눈길을 끌고 있다 (사진제공: 평창송어축제위원회)
2018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진부면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올림픽 홍보활동을 해 눈길을 끌고 있다
(사진제공: 평창송어축제위원회)
300x199
480x319
500x332
  • 2018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진부면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올림픽 홍보활동을 해 눈길을 끌고 있다 (사진제공: 평창송어축제위원회)
  • 우리나라 겨울 대표 축제로 자리 잡은 평창송어축제가 종료일을 2월 14일로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사진제공: 평창송어축제위원회)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레저  관광/여행  축제  행사  강원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