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청 Logo
2016-02-03 16:00
인천시, 미래 인천 도시철도망 밑그림 선보여
인천--(뉴스와이어) 2016년 02월 03일 -- 인천시가 미래의 인천과 주변 도시를 연결하게 될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의 밑그림을 내놓았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한국교통연구원과 함께 3일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회의장에서 ‘인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대한 시민 및 전문가 등 각계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공청회를 열었다.

‘인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은 2014년 1월 7일 전면 개정된 ‘도시철도법’에 따라 처음 수립되는 중장기 법정계획이다.

전면 개정된 ‘도시철도법’이 2014년 7월 8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21개 기관(43개 부서)에 검토 대상 노선의 수요를 조사하고, 2014년 9월 29일 한국교통연구원에게 관련 연구용역을 의뢰해 이번 계획(안)이 마련됐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도시교통 현황,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의 기본방향, 도시철도 노선대안 종합분석 결과, 투자 우선순위, 재원조달의 적정성 등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이 논의됐으며 시민, 각계 전문가 및 업계의 의견도 폭넓게 수렴됐다.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 반영노선은 반영 기준(B/C 0.7 이상 이거나 AHP* 0.5 이상)에 충족한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 등 총 7개 노선(81.95km)이다.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계층화분석법)은 ▲사업 효율성 측면, ▲대중교통 서비스 측면, ▲지역균형발전 측면 등 총 3개 항목을 평가함.

또한 반영 기준에 충족하지는 않지만, 도시철도망 연계성과 정책적 고려가 필요한 대순환선 등 6개 노선은 후보 노선으로 제시했다.

인천시는 이번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과 관계기관 협의 결과 및 시 의회 의견을 반영해 오는 3월까지 최종안을 마련해 국토교통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인천시가 제출한 계획(안)을 토대로 전문 연구기관의 적정성 검토, 관계부처 협의 및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승인·고시하게 된다.

한편 인천시는 공청회에 참석하지 못한 시민과 전문가 등을 위해 공청회 자료를 인천시청 홈페이지(http://www.incheon.go.kr/) 분야별 정보-교통-교통자료실에 게시하고 2월 16일까지 방문, FAX(440-8668), 이메일(nsy71@korea.kr) 등으로 의견서를 접수할 예정이다.

신동명 시 건설교통국장은 “시민과 전문가 등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수립하는 등 인천의 꿈이 실현되고 인천시민이 더욱 행복해 질 수 있는 도시철도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언론 연락처
  • 인천광역시청
    광역교통 정책관실
    담당자 남상용
    032-440-3913
인천광역시청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인천광역시청
광역교통 정책관실
담당자 남상용
032-440-3913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물류/교통  철도  정책/정부  지방자치단체  정책  인천/경기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