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F Petrobras Logo
2016-02-11 13:45
국제 연대, 페트로브라스 등에 의해 손해를 입은 투자자를 대표하는 네덜란드 재단 ‘스티흐팅 페트로브라스 보상재단’ 설립 발표
  • 국제 투자자들의 용이한 참여 기회 제공
로테르담, 네덜란드--(Business Wire/뉴스와이어) 2016년 02월 11일 -- 네덜란드에 기반을 두고 있는 클레임 재단인 스티흐팅 페트로브라스 보상재단(이하 “재단”)인 페트로브라스(Petrobras) 피해 투자자를 위한 국제증권협회 및 재단 관리회사(Bovespa)(이하 “ISAF 페트로브라스”)와 렘스트라 반 데르 코르스트(Lemstra Van der Korst N.V.), 머틀리 라이스(Motley Rice), 위더스(Withers LLP) 및 로위 단넨베르크 코헨 앤 하트(Lowey Dannenberg Cohen & Hart) 등 국제법무법인 연대가 네덜란드 재단의 설립 및 네덜란드 전 법무부 장관이자 전 국방부 장관인 벵크 코르탈스(Benk Korthals)와 네덜란드식 집단 소송 전문가이자 클레임 재단 이사회 위원으로 풍부한 경험을 갖고 있는 Pels Rijcken Droogleever Fortuijn N.V.의 퇴직 조합원인 딕 보우마(Dick Bouma)의 재단 이사회 위원 임명을 발표했다.

재단은 실질적인 페트로브라스 그룹 법인인 브라질 국영석유공사(Petrobras Brasileiro SA)와 그룹의 (전) 고위급 페트로브라스 임원들(이하 “페트로브라스 등”)에게 서한을 통해 ISAF 페트로브라스(BOVESPA)와 여러 유럽 증권거래소 또는 유럽에 기반을 둔 마드리드 증권거래소인 볼사 마드리드(Bolsa Madrid) 증권시장 LATIBEX와 같이 이들과 연계된 외환시장시스템을 통한 직접 또는 간접적 거래 여부에 관계 없이 미국 외 지역에서 페트로브라스 주식과 채권에 대해 제기된 사기혐의 관련 손실에 관한 잠재적 해결 방안 논의를 촉구했다.

페트로브라스 등이 재단이 보낸 서한에 명시된 기간 내에 응답하지 않거나 협상을 개시할 의사가 없는 경우, 재단은 네덜란드 로테르담 지방법원에 소송을 제기하기로 했다.

해결 논의 또는 페트로브라스 등의 회신 부재로 제기된 고소는 페트로브라스 등이 저지른 장기간 계속된 사기 혐의로 손실을 본 투자자들의 이익을 위한 것이다. 페트로브라스는 브라질 정부가 과반수 이상을 소유한 국영기업이다.

재단은 페트로브라스 경영진과 임원들이 수년에 걸쳐 조작한 복합 사기와 뇌물수수 계획이 2014년 마침내 대중에게 공개되었을 때 투자자들이 주요 자산의 감가상각과 페트로브라스 주가의 급격한 감소로 수십억의 달러, 유로 및 브라질 레알(BRL)을 잃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페트로브라스는 주로 네덜란드에서 운영되었으며, 뇌물 수수 협의를 받고 있는 여러 페트로브라스 법인들 역시 네덜란드 로테르담에 본사를 두고 있다. 페트로브라스의 사기와 뇌물수수 혐의로 유럽 투자자들이 피해를 입었다.

페트로브라스 주식은 상파울루 보베스파(BOVESPA) 증권시장에 상장되어 있으며, 페트로브라스가 자사 주식을 볼사 마드리드의 LATIBEX 및 스페인 증권예탁결제원인 Iberclear를 통해 거래 및 교환할 수 있게 하면서 유렵규제기준 준수 대상이 되었고, 자체적으로 스페인 금융시장 규제기관인 스페인 증권시장감독위원회(Comision Nacional del Mercado de Valores, CNMV)의 규정을 준수했다. 스페인 증권시장감독위원회(CNMV)는 유럽증권시장감독원(European Securities and Markets Authority) 회원 기관으로 감독원의 규정을 따르고 있다. 페트로브라스 글로벌 금융(Petrobras Global Finance B.V.)이 발생한 채권의 일부는 여러 유럽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되고 있으며, 클리어스트림(Clearstream), 룩셈브루크(Luxembourg), 유로클리어(Euroclear) 등의 유럽 증권결제원을 통해 교환 및 정산되고 있다.

페트로브라스는 특히 유럽 및 기타 국제자본시장 투자자들에게 접근하길 원했고 투자자들에게 자사를 홍보했다. 페트로브라스는 투자자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 발전된 유럽시장규제시스템 준수 계획과 유럽시장규제의 통제를 받을 것에 대한 자진 의사를 밝혔다.

브라질 또는 유럽 내 페트로브라스 주식 거래 여부와 관계 없이 보통주 및 우선주 모두에 대한 보안 식별자는 사실 각 관할지역에서 동일하다. 스페인 증권시장감독위원회 규제체제와 스페인 증권예탁결제원 Iberclear를 통한 거래 알선을 통해 브라질과 유럽 간 보관 및 관리를 위해 주식을 이동할 수 있다.

만연한 부패, 돈세탁, 뇌물수수 및 증권법 위반 혐의 폭로에 관한 투자 손실 복구 노력이 여러 지역에서 진행 중이다. 첫 번째 투자자 소송은 뉴욕증권거래소를 통해 미국 예탁증권(Depository Shares)을 구입한 투자자들을 대신해 미국에서 집단 소송으로 제기되었지만, 이 소송이 다루는 범위는 단지 미국예탁증권(ADS) 주식과 특정 미 달러 표시 채권의 손실로 제한된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미국의 집단소송이 상파울루 증권시장 BOVESPA나 마드리드 증권시장 LATIBEX에서 가장 많이 거래되었던 주식으로 인한 투자자 손실과 유로 표시 채권을 포함한 기타 특정 채권에 대한 손실을 다루지 않는다는 것이다.

소송 목표 및 손실 복구방법

재단은 페트로브라스 투자자들을 대신하여 소송 제기 및 미국 집단소송과 함께 진정한 글로벌 합의를 제공하는 구속력 있는 해결책 수립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집단소송의 또 다른 목표는 준수규정 및 통제 방법의 개선을 통해 국제기관투자자들이 일반적으로 기대하는 수준까지 사외 이사들의 영향력 증가와 각 주주 이익의 보호이다. 먼저는 (1) 2015년 7월 28일 이전 페트로브라스의 보통주와 우선주 또는 페트로브라스 글로벌 금융이나 페트로브라스 국제금융사(Petrobras International Finance Company S.A.)가 발행한 채권을 구매한 투자자와 (2) 페트로브라스의 사기 혐의 결과로 (추가) 피해를 입고 겪고 있는 투자자들은 네덜란드 법원 시스템에 클레임 제기 자격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ISAF 페트로브라스에 연락하는 것이 중요하다. 클레임 제기 자격을 갖춘 피해 투자자들은 선비용이나 위험 없이 재단에 가입할 수 있다.

주주 재단(the Shareholder Foundation) 개요

재단 조직. 손해를 입은 브라질 국영석유회사인 페트로브라스 투자자를 대행하여 네덜란드에 기반을 두고 있는 스티흐팅 페트로브라스 보상재단(Stichting Petrobras Compensation Foundation)은 투자자, 법무법인, 서비스 제공기업 및 미디어와 소통하고 고객 거래 자료 수집을 포함한 관리 업무, 손실액 산정, 손실액 증명 및 문서 처리 등을 위해 ISAF 페트로브라스(국제증권협회및재단관리회사)를 임명했다. 또한, ISAF Petrobras는 법률 비용을 포함한 모든 소송 비용, 전문가 비용, 처리, 자료 수집, 관리 및 잠재적 배당금 관리를 포함한 클레임 관리에 대한 자금을 지원하게 된다. 스티흐팅 페트로브라스 보상재단 이외에도 ISAF Petrobras의 계열사인 페트로브라스 피해 투자자들을 위한 국제증권협회및재산관리회사(볼사 마드리드)(Bolsa Madrid)는 손해를 입은 투자자 배상을 위해 마드리드에 기반을 둔 주주협회인 페트로브라스피해자협회(Afectados de Petrobras)의 활동 자금 전액을 지원하고 있다.

법무법인. 네덜란드의 소송 및 집단소송 전문 법무법인인 렘스트라 반 데르 코르스트(Lemstra Van der Korst N.V.)는 증권소송 법무법인 위더스 LLP(Withers LLP), 머틀리 라이스(Motley Rice), 로위 단넨베르크 코헨 앤 하트(Lowey Dannenberg Cohen & Hart) 등과 협력하고 있다.

위더스 LLP는 국제소송 및 중재 전문 법무법인이며, 머틀리 라이스는 권리를 침해 당한 사람들을 대변하는 전통을 지니고 있는 미국의 최대 원고측 법무법인 중 하나이다. 로위 단넨베르크 코헨 앤 하트는 증권 및 상품 소송, 반독점 소송 및 의료 소송을 포함한 복합 소송 전문 법무법인이다.

클레임 분석 및 처리. 증권 클레임 집단 소송 분야의 국제적 선도 법무법인인 바티아 집단소송서비스(Battea Class Action Services, LLC)는 고객 데이터 수집·처리 및 투자자 손실액 산정 확인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손해를 입은 투자자들은 “승소” 경우에 한하여 비상 수수료 비용 구조를 제공받는다. 손해를 입은 투자자들은 해당 비상 수수료를 승낙함으로써 무위험 및 착수금이 없는 조건(“불성공무보수”) 하에 소송에 참여할 수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isafpetrobras.com) 참조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60209006819/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 언론 연락처
  • 투자자 문의
    ISAF, 영국 런던
    +44 203 769 7223

    ISAF, 브라질 리우 데 자네이루
    +55 212 018 1197

    ISAF, 네덜란드 로테르담
    +31 102 680 138

    ISAF, 스페인 마드리드
    +34 910 602 178

    Info@isafpetrobras.com

    언론 문의
    ISAF, 미국 코네티컷 주 스탬포드
    피터 한센(Peter Hansen)
    +1 203 252 3378
    media@isafpetrobras.com
ISAF Petrobras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투자자 문의
ISAF, 영국 런던
+44 203 769 7223

ISAF, 브라질 리우 데 자네이루
+55 212 018 1197

ISAF, 네덜란드 로테르담
+31 102 680 138

ISAF, 스페인 마드리드
+34 910 602 178

Info@isafpetrobras.com

언론 문의
ISAF, 미국 코네티컷 주 스탬포드
피터 한센(Peter Hansen)
+1 203 252 3378
media@isafpetrobras.com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에너지/환경  석유/가스  소송  해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