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청 Logo
2016-02-11 14:14
경북도, ‘경북형 한옥’ 보급 본격추진
대구--(뉴스와이어) 2016년 02월 11일 -- 경상북도가 지난해부터 역점시책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경북형 한옥’ 모델 개발 사업이 2016년을 전환점으로 하여 본격적인 한옥 보급, 확산에 나설 계획이다.

경북도는 지난해 5월 ‘경북형 한옥’포럼 창립총회를 시작으로 한옥정책을 펼쳐 나가기 위해 포럼 인력구성을 마무리하고 6월부터 ‘경북형 한옥’모델 개발 용역을 발주했으며 한옥포럼 소위원회를 수차례 개최, 설계·시공·자재 등 한옥관계 전문가들의 기술적 자문과 현장답사를 거치는 등 한옥개발에 박차를 가해 왔다.

그 결과물로 2016년 3월 최종 선포식과 함께 경북형 한옥 보급, 확산을 위해 방송 및 언론, 홍보물 제작·배포 등 대국민을 상대로 대대적인 홍보를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해 12월 31일자로 도내 소재하는 우수 한옥건축물과 신규한옥 활성화를 위해 경상북도 한옥 등 건축자산의 진흥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올해부터는 건축자산 진흥구역 또는 한옥마을 내에서 기존한옥의 보수 또는 한옥 신축시 각각 20백만원, 40백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하며 농촌주택개량융자금(이율 2%)도 추가지원 된다.

경상북도개발공사에서는 도청이전 신도시내 한옥마을 조성(73필지)을 위해 시범한옥 10동을 건립하고 이를 공개함으로써 한옥마을 택지분양을 촉진하고, 관광객에게 한옥의 우수성과 실용성을 홍보하는 장소로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경상북도건축사회와 함께 TF팀을 구성하고 가격별, 평형별, 자재별로 보다 다양한 한옥평면을 추가로 개발하여 한옥건립 수요자 선택의 폭을 넓히고 필요 시 언제든지 제공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도내 목조건축물에 대해 2014년부터 2018년까지 한옥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DB화하여 한옥정책수립에 자료로 활용한다는 복안이다.

한편 도에 따르면 경북도내 목조건축물 수량은 194천동으로 전국 한옥수량의 14%를 차지할 만큼 목조건축물의 분포비중이 상당이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수치는 경북 한옥의 우수성과 문화적 독창성을 발굴하고 보존해야 하는 당위성을 보여 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우리의 전통한옥을 현대생활에 편리하면서 손쉽게 지을 수 있는‘경북형 한옥’모델을 개발하여 널리 보급하고 우리의 전통문화를 합리적으로 계승·발전 시켜 국가의 품격을 높이는 동시에 건축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하며 한옥에 대한 무한 애착을 보였다.
  • 언론 연락처
  • 경상북도청
    지역균형건설국 건축디자인과
    주무관 김대현
    053-950-3438
경상북도청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경상북도청
지역균형건설국 건축디자인과
주무관 김대현
053-950-3438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정책/정부  지방자치단체  정책  대구/경북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