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Logo
2016-02-14 16:02
농진청, 한우리 젖소 농장 관리 프로그램 개발…15일부터 운영
전주--(뉴스와이어) 2016년 02월 14일 --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이 ‘한우리 젖소농장 관리프로그램’을 개발하고 15일부터 운영한다.

축산농장종합지원시스템 ‘한우리’는 정부3.0에 맞춰 축산 관련 기관에 나눠져 있던 자료를 한곳에 모아 제공한다.

2013년 한우, 2014년 닭과 오리 프로그램을 개발했으며, 올해부터는 낙농 농가를 위해 젖소농장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새로 개발한 ‘한우리 젖소농장관리 프로그램’은 HACCP 기록 관리, 개체 관리, 번식 관리, 도체 등급 관리, 산유 관리, 경영 관리, 젖소 상담의 총 7개 분야 42개 관리 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젖소 농장의 특성을 반영해 이전 프로그램에는 없었던 산유 관리와 젖소 상담을 추가해 체계적인 농장 관리를 할 수 있다.

산유 관리는 날짜별 우유 생산 기록 정보를 관리하는 기능이다. 개체마다 오전, 오후로 구분해 착유량을 관리함으로써 산차별, 유기별 산유 정보를 관리할 수 있다.

젖소 상담은 젖소 개체의 검정자료와 선형심사자료, 유전능력정보를 제공해 경제 수명을 연장하고 생산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한우리 젖소 농장 관리 프로그램’은 ‘한우리 누리집(hanwoori.nias.go.kr)’에서 회원으로 가입한 뒤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기존 ‘젖소종합컨설팅지원시스템(cow.nias.go.kr)’ 사용자는 알림창 화면에서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한 뒤 통합회원으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류성렬 기획조정과장은 “이 프로그램 활용으로 우리나라 낙농 농가의 농장 관리 수준을 높여 축산물 안전성과 소비자 신뢰를 동시에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립축산과학원은 안전한 축산물 생산과 농가의 경영 능력 향상을 위해 2016년 하반기부터 낙농 농가를 대상으로 한우리 젖소프로그램을 활용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 언론 연락처
  •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기획조정과
    류성렬 과장
    063-238-7137
농촌진흥청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기획조정과
류성렬 과장
063-238-7137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농수산  축산업  정책/정부  정부  정책  전북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