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 Logo
2016-02-16 09:09
한화생명, 핀테크와 전략적 MOU 체결
서울--(뉴스와이어) 2016년 02월 16일 -- 한화생명과 ㈜핀테크는 15일(월) 저녁 63빌딩에서 최근 각광받고 있는 핀테크를 기반으로 한 중금리대출시장 확대와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 자리에는 한화생명 엄성민 전사혁신실장과 ㈜핀테크 김우식 대표 등 양사 관계자 15명이 참석했다.

이날 MOU를 통해 양측은 중금리 대출상품에 적용할 신용평가모형 고도화를 공동으로 추진하게 된다. 이번 MOU를 통해 기존 CB(Credit Bureau, 신용정보제공기관)사에서 제공하는 신용평가결과에 고객의 다양한 빅데이터를 결합한 신개념 신용평가 방식을 도입할 계획이다. 중금리 대출 타겟 고객인 신용등급 4~7등급 고객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등급 세분화로 대출을 시행하게 되는 것이다.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가공해서 새로운 정보를 얻어 내거나 미래를 예측하는 기술인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기술을 적용해 기존에는 활용하지 못했던 데이터를 다양한 신용평가에 활용해 전통적 신용평가가 변별하지 못했던 중위 등급의 우량 고객을 발굴하는 것이다.

직장인의 경우 실제소득을 파악하기 위한 공공기관 내역을 비롯 소비패턴 및 행동패턴을 분석하고, 개인사업자의 경우 사업자의 과거/현재 매출 정보를 바탕으로 신용도를 평가하게 된다. 특히 대출신청자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취득하여 전통적 신용평가 결과와 결합한 “제 2의 신용평가 모형”을 통해 고객의 신용도를 새롭게 평가하는 것이다.

한화생명과 ㈜핀테크는 이러한 기법이 적용된 신용평가모형 개발을 위해 지난해 9월부터 시스템 구축을 논의해 왔고, 이번에 MOU를 체결한 것이다. 한화생명은 곧 새로운 신용평가모형이 적용된 비대면/무서류 신용대출 상품을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출시할 예정이다.

한화생명 엄성민 전사혁신실장은 “한화생명은 ㈜핀테크와 함께 지속적으로 신용평가모형을 고도화해, 고객성향을 분석해 맞춤 포트폴리오를 추천하는 온라인 자산관리 등 새로운 분야에 접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또한 한화생명은 앞으로도 국내외 유망 Start-up과의 협력관계를 구축해 핀테크를 접목한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한화그룹은 지난 4일(목) 글로벌 핀테크 사업 추진을 위해 중국 디안롱(Dianrong)社와 조인트 벤처 설립 본 계약을 체결하는 등 핀테크 분야에서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번 계약은 지난해 4월 한화생명 전사혁신실 김동원 부실장과 디안롱 소울 타이트 대표가 미국 렌딧(LdndIt) 컨퍼런스에서 처음 만나 공통 관심사를 나누면서 논의가 시작되었고, 작년 11월 MOU 이후에도 김 부실장이 홍콩과 서울에서 소울 타이트 대표를 만나 본 계약 주요 내용에 대한 사업전략을 논의해 성사된 것이다. 한화생명 또한 보험사 중 유일하게 인터넷 전문은행 컨소시엄에 합류할만큼 핀테크 관련 분야에서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한화생명과 전략적 제휴를 맺은 ㈜핀테크는 금융 서비스 및 솔루션 제공 업체인 ㈜핑거의 제1호 사내벤처로 시작해 2014년 12월 법인으로 분사했다. 스크래핑 기술로 신용평가에 필요한 데이터를 확보해, 개인 및 개인사업자의 신용도를 평가하는 빅데이터 기반 신용평가모델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다. ㈜핀테크는 지난 1월 금융위원회와 글로벌핀테크연구원으로부터 ‘올해를 빛낼 핀테크 톱 10 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핀테크의 김우식 대표는 “이번 한화생명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신용평가모형의 성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도 한화생명과 신용평가모델이 발달하지 않은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에 협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화생명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한화생명
홍보실
02-789-8074
Email 보내기

한화생명과 핀테크는 15일 63빌딩에서 최근 각광받고 있는 핀테크를 기반으로 한 중금리대출시장 확대와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사진제공: 한화생명)
한화생명과 핀테크는 15일 63빌딩에서 최근 각광받고 있는 핀테크를 기반으로 한 중금리대출시장 확대와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사진제공: 한화생명)
300x280
480x449
2200x2056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금융  보험  제휴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