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Logo
2016-02-16 11:33
국토부, ‘이달의 신기술’ 장스팬 거푸집 테크 공법 등 2건 지정
세종--(뉴스와이어) 2016년 02월 16일 --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가 16일 장스팬 거푸집 테크 공법 등 2건을 ’이달의 건설신기술‘로 지정(제780호, 제781호)하였다고 밝혔다.

제780호 신기술(단부 절곡형 리브데크를 이용한 동바리가 없는 장스팬 강재 거푸집 데크 공법)은 ㈜지원이엔, 지에스건설(주), ㈜제일테크노스, ㈜정림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 ㈜상지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 서울시립대학교신학협력단 등 6개업체가 공동개발한 장스팬 거푸집공법으로서, 동바리 없이 거푸집설치가 가능하도록 하여 품질과 경제성을 동시에 확보하였다.

기존의 바닥판에 적용된 리브데크 공법은 콘크리트 타설시 처짐현상, 장스팬 이용시 휨현상 등이 발생하나, 이 신기술은 휨을 저하시키는 기술로 향후 공정 표준화 및 공기단축 효과가 있어 경쟁력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제781호 신기술(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곡선 거더의 제작을 위한 스마트몰드 시스템)은 브릿지테크놀러지㈜, 극동건설(주), 지에스건설(주), ㈜삼보기술단, ㈜천일 등 5개업체가 공동개발한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곡선형 거더 공법으로서, 스마트몰드 시스템을 이용하여 다양한 곡률반경 구현이 가능한 곡선형 PSC거더 기술이다.

기존 강박스 거더공법은 공사비가 고가이며, 방청, 볼트조임 등 유지관리 문제가 있으나, 이 신기술은 공사비가 저렴하고, 주기적인 유지관리가 불필요하여 향후, SOC 교량 사업비 절감 및 해외 수출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금번 지정된 신기술에 대한 자세한 기술내용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홈페이지(http://www.kaia.re.kr) ‘지식-건설신기술현황-사이버전시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언론 연락처
  • 국토교통부
    기술정책과
    조기재 서기관
    044-201-3555
국토교통부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국토교통부
기술정책과
조기재 서기관
044-201-3555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정책/정부  정부  수상/선정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