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Logo
2016-02-18 11:55
KT, 세계최초 무선환경에서 25Gbps의 5G 전송기술 시연
성남--(뉴스와이어) 2016년 02월 18일 -- KT(황창규회장, http://www.kt.com)는 스웨덴 현지시간 17일 에릭슨과 공동으로 Millimeter Wave(이하mmWave)를 이용해 세계 최초 ‘복수 사용자 무선환경’에서 25.3Gbps 속도 데이터 전송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mmWave는 넓은 대역폭을 활용하여 빠른 전송속도 구현이 가능한 5G 이동통신 서비스의 유력 후보 주파수 대역이다.

mmWave는 파장이 매우 작기 때문에 장비의 소형화가 가능하며 수백 MHz에서 수 GHz 단위까지 넓은 주파수 대역폭을 이용할 수 있어서, ‘15년 6월 국제전기통신연합(ITU)에서 제시한 5G 성능 요구사항인 20Gbps 이상의 전송속도 구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KT는 하나의 단말에 유선 연결 방식으로 전송속도를 구현한 기존 기술 시연과는 달리, 복수의 사용자가 무선으로 접속한 환경에서 멀티유저 MIMO(다중입출력) 기반으로 25Gbps 이상의 전송기술을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데 성공했다. 이는 기존의 LTE-A 보다 80배 이상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보낼 수 있는 수준이다.

KT는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에서 5G 시범서비스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글로벌 제조사들과 협력하여 평창 5G 시스템 규격을 만들고 있으며 이번에 시연 성공한 mmWave 시스템에 규격의 일부가 반영되어 있다.

KT는 이미 2015년 MWC에서 mmWave를 이용, 7.55Gbps의 전송속도를 시연하며 5G 기술의 기반을 마련한 바 있으며 MWC 2016을 통해 20Gbps 이상의 전송기술을 시연함으로써 국내를 넘어 전 세계에 5G 기술을 주도하는 모습을 보여 줄 예정이다.

KT 이동면 융합기술원 원장은 “금번 Millimeter Wave 25Gbps 무선 시연 성공은 KT가 5G 연구 개발에 끊임없이 매진한 결과이다. 또한 글로벌 표준으로 이어질 5G 공통 규격 및 다양한 5G 핵심 기술 분야에서 지속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전 세계 5G 무선통신기술을 선도하면서 고객들이 느낄 수 있는 진정한 5G 1등 기술과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다. 그리고 다가오는 평창동계올림픽에서는 본격적인 5G 이동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빠르고 안정적인 시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 언론 연락처
  • KT
    홍보실 언론홍보팀
    02-3495-5906
KT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KT
홍보실 언론홍보팀
02-3495-5906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기술/IT  통신  전시/출품  인천/경기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