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사업청 Logo
2016-02-22 10:16
방위사업청 현역장교, 대한민국 제1호 방위사업학박사 학위 취득
서울--(뉴스와이어) 2016년 02월 22일 -- 방위사업청 최기일 육군 소령(35, 학사 43기)이 현역군인으로 공식 대한민국 제1호 방위사업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여 화제다.

최기일 소령은 22일(월), 2016년도 전기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수여식에서 ‘방산원가 패러다임 전환을 통한 방위사업 원가관리체계 재정립 방안 연구’라는 제하의 논문으로 국내 첫 방위사업학박사 학위 취득자로 이름을 올리게 되는 영예를 안았다.

방위사업학의 학문적 배경은 실무형 융·복합학문으로서 학과간 연계과정으로 설립되었다. 2007년도에 처음으로 광운대학교 대학원에서 방위사업학과(공학박사 학위 수여) 신설을 시작으로 이듬해인 2008년에는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에 방위사업학과 석사과정이 개설되었다.

이후 2013년에 건국대학교 대학원 방위사업학과 박사과정 첫 신입생을 모집하였고 올해 국내에서는 최초로 방위사업학박사(Ph. D. of Defense Acquisition) 학위자를 배출하였다.

현재 방위사업청 원가총괄팀에서 근무 중인 최기일 소령은 육군 재정병과로 임관하여 군에서 시설공사, 물품 제조·구매, 용역 관련 계약 및 원가업무를 수행하였고, 국제계약 및 방산원가 경력까지 두루 거친 자타공인 군내 조달 및 원가 분야 최고 전문가로 손꼽히고 있다.

또한 현역 최초로 기획재정부 인가 국가공인 원가분석사 자격을 취득한 바 있고, 공인회계사 및 세무사, 경영지도사 1차 합격, 조달계약사, 원가관리사, 세무실무사, 전산 세무회계, 행정사 자격 등을 보유하고 있다.

이외에도 조달청·기상청·한국수력원자력 외부 전문 자문위원, 국방대학교 초빙강사 출강,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 시간강사, 한국원가분석사회 교육원 겸임교수 및 운영자문위원, 한국원가관리협회 교육검정위원, 국가공인 원가분석사 자격시험 출제위원(장) 및 채점위원(장), 군인가족 생활수기 공모전 심사위원, 법원원가감정인 위촉, 글로벌디펜스뉴스 객원 논설위원, 국방신협 이사직 등을 수행하고 있다.

최기일 소령은 숭실대학교 회계학과를 졸업 후 육군 학사장교 43기로 임관하여 경희대학교에서 경영학석사(MBA) 학위를 받고, 중앙대학교 인적자원개발정책학(HRD) 박사과정에 진학한 바 있으며, 건국대학교 방위사업학과 박사과정 1기생으로 입학하여 국내 최초 방위사업학박사 학위 취득이라는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한편, 최기일 소령은 해외 저명 학술지(SSCI)에 연구논문을 투고하는 등 총 26편의 논문을 학술(등재)지에 게재하였고, 2015 방위산업 우수논문 공모전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으며, 다양한 언론 기고 및 문예활동 수상실적 등을 지닌 특이한 이력을 갖고 있는 장교이다.
  • 언론 연락처
  • 방위사업청
    계약관리본부 원가총괄팀
    서기관 윤여철
    02-2079-4210
방위사업청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방위사업청
계약관리본부 원가총괄팀
서기관 윤여철
02-2079-4210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정책/정부  정부  인물동정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