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부 Logo
2016-02-23 13:34
행자부, 지역 현안을 국민디자인과제로 발굴 추진
서울--(뉴스와이어) 2016년 02월 23일 --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가 국민이 직접 정책 과정에 참여하는 정부3.0 국민디자인단 활동을 전국 지자체로 확산해 수요자 중심으로 일하는 문화를 안착하고자 지자체 공무원을 대상으로 24일부터 26일까지 권역별 설명회를 개최한다.

설명회에서는 그간의 국민디자인단 활동 성과와 올해 과제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지역 현안과제를 발굴하는 것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를 위해 3월부터 지자체별로 발굴한 지역 현안과제나 지역 특색을 반영한 생활밀착형 과제 등에 대해 주민과 공무원이 함께 정책을 설계해 나갈 예정이다.

금년 1월에는 8개 지자체가 지역 텃밭이나 정원을 가꾸면서 노숙자 등의 일자리도 창출하는 마을공동체 정원사업을 국민디자인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정부3.0 국민디자인단’은 국민과 공무원이 함께 팀을 이뤄 고객 관찰, 현장탐험 등의 서비스디자인 활동을 통해 정책의 실효성을 높여나가는 새로운 국민참여 모델로 2014년에 시범 도입됐다.

지자체의 경우 2015년에는 204개 지자체가 발굴한 206개 과제 추진을 위해 1,100여명의 국민디자인단이 활동하여 도시재생, 다문화, 귀농귀촌 등 다양한 지자체 현안과제를 성공적으로 추진한 바 있다.

행자부는 지역디자인센터를 지역 대학, 행정기관 등과 연계해 전문 인력(서비스디자이너)을 양성하는 등 지자체 지역현안 국민디자인단 활동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지역디자인센터란 지역의 디자인 전문가 양성교육기관으로 전국에 3곳이 운영되고 있으며(부산, 대구, 광주) 산업부와 시·도가 협약을 맺어 설치한 디자인 진흥 목적의 기관이다.

전성태 행정자치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국민중심의 서비스 정부를 구현하기 위해 정책의 제안·결정·집행·환류 등 전 과정에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실천하는 것이 정부3.0의 지향점”이라며, “지자체 정부3.0 국민디자인단이 새로운 국민참여 문화로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언론 연락처
  • 행정자치부
    정부3.0 국민디자인추진단
    사무관 김영숙
    02-2100-3466
행정자치부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행정자치부
정부3.0 국민디자인추진단
사무관 김영숙
02-2100-3466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정책/정부  정부  정책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