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 Logo
2016-03-01 12:00
중기청, 폐업부터 취업까지 전직루트 지원…‘희망리턴패키지’ 실시
대전--(뉴스와이어) 2016년 03월 01일 -- 매년 자영업자 100만명이 창업하고, 80만명이 폐업하는 상황에서 폐업 소상공인의 상당수가 별도의 대안 없이 무직자로 전락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따라 지난해부터 정부는 폐업 후 취업을 희망하는 소상공인에게 체계적으로 전직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다.

중소기업청(청장 주영섭)은 고용노동부(장관이기권)와 협업으로 ‘2016년 희망리턴패키지 사업(100억원, 9,000명 대상)’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동 사업은 자영업자 대책(‘14.9) 및 대통령 말씀에 따라 소상공인의 안정적인 퇴로와 재기 지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희망리턴패키지 사업은 취업의사가 있는 폐업(예정)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폐업 및 폐업이후 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제공한다.

폐업 단계에서는 수요자가 선택할 수 있는 일반·세무·부동산 분야 사업정리 컨설팅과 취업기본역량 강화를 위한 재기교육을 실시한다.

폐업 이후 단계에서는 고용부 취업성공패키지(취업상담-직업훈련-취업알선)와 소상공인 전환대출 융자혜택(최대 7천만원)을 연계 지원한다.

이와 더불어 소상공인의 폐업충격 완화와 취업활동 촉진을 목적으로 전직장려수당(최대 75만원)을 별도로 지급한다.

특히 2016년에는 사업정리 컨설팅 분야 확대(부동산 분야 추가)와 폐업예정 수요자와의 접근성 개선을 통해 사업 내실화를 도모한다.

사업장 양수도 등 폐업과정에서 발생하는 부동산 관련 문제 해결을 위해 공인중개사가 전담하는 전문컨설팅을 추가하고,

소상공인 기업데이터(휴·폐업자), 노란우산공제(폐업자) 등을 활용하여 수요자 발굴에도 보다 더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중소기업청 소상공인지원과 정영훈 과장은 “안정적인 출구전략을 고민하는 소상공인들이 희망리턴패키지를 통해 임금근로자로 다시 일어설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청은 희망리턴패키지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수시로 할 수 있고, 전국 소상공인지원센터를 통해 확인·문의할 수 있다.

취업성공패키지 사업은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 홈페이지나 전화(국번 없이 1350)를 통해 확인·문의할 수 있다.
  • 언론 연락처
  • 중소기업청
    소상공인지원과
    김민수 사무관
    042-481-8997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1588-5302
중소기업청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중소기업청
소상공인지원과
김민수 사무관
042-481-8997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1588-5302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경제  중소기업/창업  정책/정부  정부  정책  대전/충남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