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CE신용평가 Logo
2016-03-02 08:23
동부증권, 한화투자증권 등급전망 Negative로 하향조정
서울--(뉴스와이어) 2016년 03월 02일 -- NICE신용평가가 2015년 잠정실적을 공시한 주요 증권사들에 대해 실적 리뷰를 실시하였으며 이 중 연간단위 적자를 시현한 동부증권㈜, 한화투자증권㈜에 대해 추가적인 분석과정을 거쳐 장기신용등급 전망을 A+/Stable(후순위 A/Stable)에서 A+/Negative(후순위 A/Negative)로 하향조정하였다.

동부증권은 1982년 설립된 동부계열의 종합증권사로 동부화재해상보험이 최대주주이며, 동부금융그룹의 우수한 브랜드 인지도 및 계열사와의 보완적 영업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양호한 시장지위를 확보하고 있다. 동부증권 등급전망 변경의 주된 사유는 ▲2015년 잠정실적 적자전환 등 수익성 저하, ▲시장점유율 저하 등으로 사업경쟁력 약화, ▲ 순자본비율(신NCR) 적용 시 자본적정성 저하 등이다. 동부증권은 대손충당금 적립(311억원), 무형자산 감액(42억원) 등으로 연간 잠정실적 기준 42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하였으며, 시장점유율이 하락하는 등 시장지위가 다소 약화된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2016년 순자본비율이 전면 적용될 경우 규제자본비율이 하락하면서 영업활동을 위축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한화투자증권은 1962년 설립된 한화그룹의 주요 금융계열사로, 자산관리 및 IB부문에서 경쟁력을 보유한 종합증권사이다. 한화투자증권 등급전망 변경의 주된 사유는 ▲2015년 잠정실적 적자전환 등 수익성 저하, ▲시장점유율 하락 추세 지속, ▲자본적정성 저하 가능성 상승 등이다. 한화투자증권은 FY15 하반기 홍콩H지수 급락 등으로 인해 파생결합증권 헤지 과정에서의 운용손실이 확대되면서 FY15 연간 89억원의 적자를 시현하였다. 구조조정 및 보수적인 영업정책에 따라 위탁매매, 자산관리, IB 등 각 부문에서 전반적인 경쟁지위가 저하 추세인 가운데, 실적 부진에 따른 자기자본 감소 영향으로 자본적정성 지표의 하락 가능성도 높아진 것으로 판단된다.

NICE신용평가는 양사 신용등급과 관련하여 증권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규제환경 및 시장상황뿐 아니라 사업기반 및 경쟁지위 변화와 이에 따른 총자산순이익률(ROA) 추이, 순자본비율 등 재무안정성 지표를 면밀히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더불어 동부증권에 대해서는 2015년 대규모 일회성 비용이 발생했다는 점을 감안하여 추가적인 비경상적 부실 발생 여부 등 리스크관리 능력에 대해서도 점검할 계획이며, 한화투자증권의 경우 최근 시장지위 저하 추세를 보여온 점을 감안하여 순영업수익 MS도 모니터링하여 향후 신용등급 결정에 반영할 예정이다.

NICE신용평가 소개
NICE신용평가는 1986년 9월 한국신용정보로 설립된 이래 국내 금융 및 자본시장에서 가장 신뢰받고 영향력 있는 신용평가사로 새롭게 도약하고 있다. 현재 일반기업 및 금융회사 신용평가, SF신용평가, 사업성평가, 가치평가, 정부신용평가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 언론 연락처
  • NICE신용평가
    투자자서비스실
    이경중 수석
    02-2014-6318
    Email 보내기
NICE신용평가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NICE신용평가
투자자서비스실
이경중 수석
02-2014-6318
Email 보내기

NICE신용평가가 2015년 잠정실적을 공시한 주요 증권사들에 대해 실적 리뷰를 실시해 동부증권, 한화투자증권에 장기신용등급 전망을 A+/Stable에서 A+/Negative로 하향조정했다 (사진제공: NICE신용평가)
NICE신용평가가 2015년 잠정실적을 공시한 주요 증권사들에 대해 실적 리뷰를 실시해 동부증권, 한화투자증권에 장기신용등급 전망을 A+/Stable에서 A+/Negative로 하향조정했다
(사진제공: NICE신용평가)
300x97
480x155
743x240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경제  경제동향/정책  금융  증권  조사연구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