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3-02 11:15
엘리엇, BEA 주주 대상 성명 발표 www.fairdealforbea.com
  • 엘리엇의 추가 미래 전망 제시∙∙∙주주 행동 촉구
홍콩--(Business Wire/뉴스와이어) 2016년 03월 02일 -- 엘리엇(Elliott)은 홍콩 동아은행(Bank of East Asia, Limited, 이하 BEA) 회장과 최고경영자(CEO)의 최근 방어 서한에 대응해 오늘 새로운 공개 서한을 발표했다. 엘리엇은 BEA 이사회에 대해 시장이 BEA의 진정한 가치를 자유롭게 평가할 수 있도록 즉각 조처할 것을 촉구했다.

· BEA 이사회가 두 최대주주에 적용하고 있는 제한 계약을 모두 풀어야 한다. 이로 인해 이들 주주는 BEA 주식을 자유롭게 매각 또는 매수하지 못하고 있다.

· BEA 현 경영진이 경영권을 유지해 적절한 주주 가치를 창출할 전망이 전혀 없는 만큼 BEA에 대한 공매 절차에 착수해야 한다.

요점

· CEO의 발언과 다르게 엘리엇은 사실상 BEA에 5년 이상 투자해 왔다. BEA의 플랫폼은 독보적이지만 이 은행은 오랜 기간 관리 부실에 시달려 왔다. 2015년 실적이 바로 그 증거다.

· 위험가중자산의 높은 비중은 최근 수년 간 BEA의 자본 관리 소홀과 더불어 이사회가 비핵심 자본 징벌적 자산 처분에 적극적 의지를 보이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BEA가 자본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했다면 BEA의 보통주 자본(CET1) 비율은 현재 390bps를 상회했을 것이다.

· 소위 ‘전략적 주주’(카익사뱅크(CaixaBank)/ SMBC)에 대한 일련의 불필요한 희석주 분배는 눈에 띄는 또는 측정 가능한 어떠한 이익도 가져오지 못했다. 이와 함께 연관된 관리 관련 제한 계약은 주주가치 극대화와 기업 지배구조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BEA 이사회의 천명이 공언에 불과함을 보여준다.

· 더구나 이러한 주식 분배는 BEA의 개별 주주의 주식을 1997년 이후 23%나 희석시킨 반면 같은 기간 CEO(주로 옵션 보상을 통해)의 은행 소유 지분을 5%나 늘리는 결과를 가져왔다.

· 놀랍게도, BEA가 (이사회에 따르면) ‘건전한 자본 상태’를 유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언론 보도에서는 이사회가 한 중국 국영 은행을 대상으로 또다른 ‘전략적’ 주식 분배를 적극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규 주식 발행은 전적으로 신주의 주주 할당 발행에 의한 신주 인수를 기반으로 이뤄져야 하며 이로써 이사회의 일반 위임이 오용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현재 시장 여건은 은행 매각을 통해 주주를 위한 상당한 가치를 달성하는 데 걸림돌이 되지 않는다. 예컨대 (i)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 초기 시장 상황이 약화된 가운데서도 윙렁은행(Wing Lung Bank)은 장부가격의 2.91배에 매각됐으며, (ii)남양상업은행(Nanyang Commercial Bank)은 바로 두 달 전 항셍지수가 지금보다 10% 가량 높았을 시점에 장부가의 1.88배에 매각됐다.

· 홍콩 은행에 대한 전략적 관심이 여전히 높은 상황이며 엘리엇은 책임 있는 이사회가 열린 마인드로 BEA의 실제 가치를 모색해야 한다고 믿는다. 최근 수년 간 가족이 운영하는 홍콩의 다른 상장 은행 인수 가격은 장부가의 1.77~2.35배에서 책정됐으며 BEA 이사회는 이러한 가격 범위가 BEA에 적합하지 않다고 밝힌 바가 없다.

엘리엇은 “BEA는 20년 동안 부실하게 관리됐으며 개별 주주들이 더 이상 참기 어려운 지경에 이르렀다”고 주장했다. 이어 “BEA 이사회가 카익사뱅크와 SMBC에 대해 지분에 관한 나머지 모든 계약 제한을 풀고 적절한 프리미엄에 은행을 매각하기 위한 범위를 모색하기 위한 공매 절차에 착수할 것을 촉구한다”고 역설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60229005781/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 언론 연락처
  • 엘리엇(Elliott Management Corporation)

    뉴게이트 커뮤니케이션즈(Newgate Communications)
    리처드 바튼(Richard Barton)
    +852 9301-2056
    richard.barton@newgate.asia
    그레이스 장(Grace Zhang)
    +852-6756-1127
    grace.zhang@newgate.asia
Elliott Management Corporation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엘리엇(Elliott Management Corporation)

뉴게이트 커뮤니케이션즈(Newgate Communications)
리처드 바튼(Richard Barton)
+852 9301-2056
richard.barton@newgate.asia
그레이스 장(Grace Zhang)
+852-6756-1127
grace.zhang@newgate.asia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금융  펀드/연금  선언/의견  해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