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 Logo
2016-03-03 06:00
중기청, 694개 전통시장에 3210억원 지원
대전--(뉴스와이어) 2016년 03월 03일 -- 대형마트와 SSM 확산과 함께 내수부진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전통시장의 자생력 확보를 위해 중소기업청이 글로벌명품시장 등 694곳을 선정, 총 3,210억원을 지원한다.

중소기업청(청장 : 주영섭)은 2일(수) 전통시장 시장경영혁신지원 및 주차환경개선사업 대상 선정을 위한 심의조정위원회를 개최하여 ‘16년도 지원대상 전통시장을 최종 확정하였다.

중소기업청의 ‘16년도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사업의 큰 특징은 전통시장마다 가지고 있는 특색과 개성을 발굴하고 대폭 강화한 것이 눈에 띈다.

또한 청년창업 및 대학협력을 통해 청년층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전통시장에 접목, 미래 고객을 유인하기 위한 지원도 확대키로 했다.

I. 전통시장 특성화

전통시장의 입지·역량에 따라 4개 유형으로 구분, ‘글로벌명품’, ‘글로벌도약(지역선도)‘, ’문화관광형’, ‘골목형’으로 체계화하여 총 98곳을 선정, 시장특성에 따른 맞춤형 지원을 추진한다.

글로벌명품시장(4곳), 글로벌지향(4곳), 문화관광형시장(22곳), 골목형시장(68곳)

지난해 남대문시장 등 6곳에 이어, 글로벌 역량 및 잠재력을 갖춘 전통시장을 세계적 관광명소로 육성하기 위하여 동대문시장 등 4곳을 선정하여 시장당 3년간 최대 50억원을 지원한다.

시장특성 및 지리적 한계 등으로 글로벌명품시장으로는 한계가 있으나, 글로벌명품시장으로의 도약 준비시장 (지역선도)으로 정선아리랑시장 등 4곳을 선정하여 시장당 최대 3년간 25억원 내외로 지원한다.

지역의 문화·관광·특산품 등과 연계하여 관광과 쇼핑이 가능한 시장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22곳을 선정, 시장당 최대 3년간 18억원을 지원한다.

도심과 주택가 등에 위치한 전통시장을 현대적인 쇼핑센터가 제공하지 못하는 차별적인 문화콘텐츠를 제공하는 사회적 공간으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68곳을 선정, 1년간 최대 6억원을 지원하여 1시장 1특색의 특화상품 개발 등을 추진한다.

II. 고객유입 여건 개선

주차장 건립 확대로 편안하고 쾌적한 쇼핑환경 조성, 공동마케팅, 상인역량 강화 등을 통한 서비스 개선 및 젊은층의 시장유입을 통해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 596곳에 1,153억원을 지원한다.

지방자치단체와 매칭(60%국고 보조)을 통하여 전통시장 인근 주차장 설치 및 관공서, 학교 및 사설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81곳을 선정하여 지원한다.

시장 특성에 맞는 이벤트·홍보 마케팅 활동과 마케팅기법, 상인의식 개혁, 업종별 특화 교육 실시, 행정·유통·마케팅 분야 인력고용 보조 등을 위해 482곳을 선정하여 지원한다.

전통시장 유휴공간을 활용, 청년층의 창업 지원과 대학생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접목하여 전통시장의 변화와 혁신을 유도하기 위해 33곳을 선정, 지원한다.

Ⅲ. 향후 계획

금번에 선정된 특성화시장은 전통시장별 사업 전문가 등으로 사업단을 구성하고 시장별 매칭을 통해 세부 사업추진일정을 확정한 후 5월부터 본격 사업을 추진한다.

공동마케팅, 주차장 환경개선 사업 등은 시장별 추진일정에 따라 지원할 계획이며, 성공사례 창출을 위해 지속 관리할 예정이다.

중소기업청은 금번 전통시장 중점 정책방향은 각 시장의 특색을 최대한 부각시키는 소프트파워(지역문화·예술·전통 및 신상품개발, 서비스개선 등)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며, 앞으로 스스로 변화와 혁신을 통한 자구노력을 추진하는 전통시장에 대해 더 많은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언론 연락처
  • 중소기업청
    시장상권과
    윤삼석 사무관
    042-481-4517
중소기업청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중소기업청
시장상권과
윤삼석 사무관
042-481-4517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정책/정부  정부  정책  대전/충남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