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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7 15:24
AppsFlyer, 모바일 앱 사용 행태 연구 보고서 발표
  • 앱 설치 주말에 가장 많아, iOS 주말 오후 8시-11시, 안드로이드 오후 12시-2시, 8시-10시
    OS별, 지역별 모바일 앱 사용자 특성 달라, 데이터 기반 마케팅 활동 필요
서울--(뉴스와이어) 2016년 03월 07일 -- 세계 최대의 모바일 광고 어트리뷰션 제공업체 앱스플라이어(AppsFlyer, 한국 지사장 문유철, http://www.appsflyer.com/)가 모바일 앱 사용 행태에 관한 연구 보고서 ‘The State of App Marketing’을 발표했다. 이번 자료는 2015년 하반기 동안 6,000개가 넘는 앱을 대상으로, 11억 번의 자연유입 앱 설치 및 50억 번의 앱 실행을 분석한 결과이다.

◇요일별 앱 설치 - 주말에 가장 많아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앱 설치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요일은 주말이며, 특히 iOS의 경우 주말에 앱 설치가 폭등했다. 지역별로 아시아에서 앱 설치가 가장 높은 시간대는 iOS가 오후 8시에서 11시, 안드로이드는 오후 12시에서 2시 및 오후 8시에서 10시인 것으로 나타났다.

◇앱 활동량 iOS는 주말, 안드로이드는 주중 높아

사용자 활동량을 의미하는 인앱 인게이지먼트(In-app engagement)의 경우 iOS와 안드로이드가 정반대 양상을 보였다. 전세계적으로 안드로이드는 주중에 사용자 활동량이 가장 많고 주말에 적어지는 반면, iOS 사용자들은 주말에 가장 활발했다. 다만 라틴아메리카 지역에서는 iOS와 안드로이드 모두 주중에 높은 활동량을 보였다.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한 후 앱 설치까지 완료하는 앱 설치 전환율 또한 iOS와 안드로이드가 다른 양상을 보였다. OS별 모바일 앱 마케팅 효율이 좋은 카테고리는 다음과 같다.

◇앱 설치 전환율 높은 카테고리

- 안드로이드: 교통, 뉴스 및 잡지, 라이프스타일, 금융
- iOS: 건강 및 피트니스, 비즈니스, 생산성, 라이프스타일

모바일 앱 마케팅에 있어 사용자 잔존율은 중요한 사안이다.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은 음악, 교통 앱의 잔존율이 높았으며 iOS는 소셜 및 게임 앱의 잔존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문유철 앱스플라이어 한국 지사장은 “이번 보고서에서 제시된 OS별, 시간대별 시장 평균 데이터는 모바일 앱 마케팅 전문가들이 사용자 행태를 분석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라며, “앱스플라이어의 분석 플랫폼을 활용하면 파트너, 하위매체, 광고 타깃 세그먼트, 소재별 사용자 활동성과 잔존율 등 보다 세분화된 분석 데이터 확보도 가능하다. 퍼포먼스에 대한 철저한 분석은 효율적이고 비용효과적인 마케팅 결과를 도출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앱스플라이어는 지난 2월 열린 MWC에서 전환 볼륨과 잔존율을 기준으로 한 ‘매체 퍼포먼스 인덱스’를 발표한 바 있다.

보다 자세한 보고서 원문(https://www.appsflyer.com/kr/resources/state-app-marketing-h2-2015/)과 매체 퍼포먼스 인덱스(https://www.appsflyer.com/resources/appsflyer-performance-index-mwc-2016/)는 해당 링크 및 앱스플라이어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앱스플라이어(AppsFlyer) 개요

앱스플라이어는 선도적인 모바일 광고 어트리뷰션 및 마케팅 분석 플랫폼으로서, 1,400개가 넘는 미디어 파트너들과 연동하여 마케팅 캠페인 효과를 측정합니다. 페이스북의 마케팅 파트너 프로그램의 모바일 측정 파트너, 구글의 파트너, 그리고 트위터의 공식 파트너로서, 모든 마케팅 채널에 대해 동일한 룰을 적용하는 진정한 어트리뷰션 툴로서, 모바일 캠페인 분석, 리텐션 및 코호트 분석, 리타게팅 어트리뷰션, 그리고 TV 어트리뷰션을 제공합니다. 앱스플라이어는 현재 10,000곳이 넘는 광고주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매년 3조원이 넘는 규모의 모바일 광고 집행에 대해 성과를 측정하고, 매달 8억 건이 넘는 앱 설치를 추적하고 있습니다. 주목할 만한 고객들로는 구글, 네오게임즈, 네오위즈, 네이버, 넥슨, 다방, 더블유게임즈, 삼성, 소프트맥스, 이노스파크, 한빛소프트, 바이두, 디지털스카이, 라인콩, 로코조이, 레쿠, 4399, 씨트립, 알리바바, 유니클로, 이펀, 치후360, 텐센트 등이 있으며 SK커뮤니케이션즈의 싸이메라¬, 치타모바일의 클린 마스터앱에도 앱스플라이어 SDK가 탑재돼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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