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Logo
2016-03-08 09:02
여가부, ‘폭력예방교육 컨설팅 및 현장점검’ 신규 컨설팅단 역량강화 실시
서울--(뉴스와이어) 2016년 03월 08일 -- 여성가족부(장관 강은희)는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서울 은평구)에서 3월 9일(수)~10일(목) 및 3월15일(화)~16일(수), 각각 양일에 걸쳐 ’2016년 폭력예방교육 컨설팅 및 현장점검’을 담당할 예방교육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한다.

‘폭력예방교육 컨설팅 및 현장점검’은 각 기관에서 효과적으로 폭력예방교육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제출한 실적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올해 활동할 145명의 컨설팅단은 해당 기관을 직접 방문해 교육현황 및 실적 입력**을 확인하고, 미흡한 사항에 대해 개선방향을 안내·공유하게 된다.

◇폭력예방교육 컨설팅 및 현장점검
(대상기관) 600개 기관(총 68,000여개 국가기관, 지자체, 공공기관, 학교 등)
(주관)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내용) ’15년 폭력예방교육(성희롱·성매매·성폭력·가정폭력) 추진실적 확인 및 개선방향 안내
(컨설팅단) 폭력예방 강의경력 연 3회 이상의 전문강사, 성희롱·성매매·성폭력·가정폭력 등 상담 및 보호관련 업무 3년 이상 경력자 등을 대상으로 총145명 선발 (’15년 기활동자 55명, ’16년 신규자 90명)

** 국가기관 등 공공기관은 성희롱, 성매매, 성폭력, 가정폭력 예방교육을 연 1회, 1시간 이상 각각 실시하고 그 결과를 다음연도 2월말까지 제출(‘예방교육 통합관리(shp.mogef.go.kr)’ 시스템 등록) 하도록 하고 있으며, 여성가족부는 그 실적을 서면 또는 현장 점검 방식으로 확인

컨설팅 및 현장점검이 처음 실시된 지난해 404개 기관을 방문해 교육실적을 점검하고 예방교육현장의 의견과 애로사항을 청취한 결과, 기관 교육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만족도 조사 결과, ‘폭력예방교육의 필요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는 등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고, 부진기관으로 재분류된 기관(68개)을 대상으로 관리자특별교육을 실시했다.

* ‘향후 폭력예방교육 업무 수행 도움’ : 5점 만점에 4점(2015. 8. 28. ~ 12. 23. 결과보고서 통보기관 담당자 70명 대상)

올해도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 방법을 적극적으로 공유하며 예방교육에 대한 공감대와 신뢰도를 한층 높여나갈 계획이다.

대상기관이 404개에서 600개로 늘어난 만큼, 컨설팅단을 지난해 두 배 규모로 확대*하고, 더불어 전문성 강화를 통해 기관 및 지역사회 변화를 촉진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시켜 나갈 방침이다.

* 컨설팅단 규모 72명(’15)→145명(’16, 신규자는 90명)

특히, 기관방문 시 관할 상급기관과 연계하여 컨설팅의 효율성을 높이고, 교육 부진기관을 대상으로 관리자 특별교육, 교육 미이수시 언론공표, 점검결과의 정부업무평가 및 공공기관의 경영실적 평가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양철수 여성가족부 폭력예방교육과 과장은 “폭력예방교육이 의무인 각 공공기관들은 사회적 책임감을 갖고 신뢰성 있는 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며 “앞으로 교육현장의 특성과 기관의 기대를 반영한 맞춤형 현장컨설팅을 통해 기관장 등 고위직의 관심을 유도하고, 교육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폭력예방교육의 실효성을 높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언론 연락처
  • 여성가족부
    폭력예방교육과
    양철수
    02-2100-6441
여성가족부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여성가족부
폭력예방교육과
양철수
02-2100-6441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정책/정부  정부  행사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