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청 Logo
2016-03-09 08:56
부산시, ‘서비스산업 육성’ 통해 도심지역 내 양질의 일자리 적극 창출하기로
부산--(뉴스와이어) 2016년 03월 09일 -- 부산시가 최근 제조업 성장이 둔화되는 가운데, 지역경제를 이끌어갈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고부가 서비스산업을 적극 육성해 지역산업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도심지역 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을 적극 조성한다고 밝혔다.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 서비스산업의 영세성, 산업간 융합 미흡, 연구개발 부족 등으로 인해 서비스산업의 성장여건이 미흡한 것으로 보고, 제도개선, 산업 인프라 확충 및 정책 효율성 제고 등을 통해 지역 서비스산업의 성장역량을 확충할 계획이다.

지역 서비스산업 육성을 위한 4대분야로 △서비스산업 지원제도 개선 △서비스산업 동남권 중추기능 강화 △산업간 융합을 통한 신시장 창출 △서비스산업 특화지역 육성으로 정하고, 12대 실천과제를 우선 선정해 추진한다.

먼저, ‘서비스산업 지원제도 개선’을 위해 자금·판매·연구개발·투자·기술지원 분야 등 기존 산업정책에 있어 제조업과 차별화되고 서비스산업의 특성이 배제된 서비스산업 지원정책을 시·업계·전문가로 구성된‘서비스산업 지원제도 개선 TF’를 통해 다음달까지 전반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업계·학계 등과 연계 지식서비스산업 세미나 등을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지역 서비스산업 발전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발굴된 과제에 대해서는 세부실행계획을 마련해 추진해 갈 계획이다.

비즈니스 서비스산업의 수도권 집중 심화 현상에 대응하여 ‘동남권 비즈니스 서비스 중추기능 강화’를 위해 2020년까지 연구개발, 전문서비스(법무, 광고, 컨설팅 등), 엔지니어링, IT서비스업, 디자인 등 5대 업종의 비즈니스서비스 강소기업 100개사를 단계적으로 육성하고, 지난해 결성한 100억 원 규모의 ‘BK동남권서비스전략산업 투자조합’은 올해부터 핀테크, 가상현실, 인공지능 등 성장 잠재력이 큰 지역의 유망 서비스기업에 적극 투자하고, 지역의 비즈니스서비스기업들이 제조업이 밀집돼 있는 동남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동남권 소재 기업의 지식서비스 아웃소싱을 지원하는 ‘지식서비스 바우처 지원사업’을 다음달부터 착수할 계획이다.

‘산업간 융합을 통한 신시장 창출’을 위해 제조-서비스기업간 협업을 통한 신제품 개발 및 사업화 지원을 위한 ‘지식서비스기업 아이디어 사업화 지원사업’은 다음달부터 본격 추진하고, 지역의 특화산업인 디지털콘텐츠와 연계해 제조·서비스업간 융합을 통한 영상콘텐츠 산업 육성 등을 위해 ‘3D프린팅 지역특화 종합지원센터’를 오는 7월 센텀시티 내에 개소할 계획이다. 중구 동광동 인쇄골목의 소규모 인쇄업체와 이와 인접한 문화예술 창작공간 ‘또따또가’를 연계한 제조-문화산업 협업프로젝트 등을 통해 인쇄산업의 고부가화를 위해 지난달에 소공인 특화지원센터 공모사업(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주관)에 응모했으며, 최종 선정시 6월에 지원센터를 동광동에 개소할 계획이다.

서비스산업은 업종별로 다양한 특성을 지니고 있어 특성에 맞는 지원정책이 필요함에 따라, 공간적 집적도가 높은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의 업종별 특화지역(예, 중구-광고, 부산진구-회계·세무, 해운대구-엔지니어링, 금정구-연구개발, 연제구-법무 등)을 중심으로 클러스터의 형성·발전을 촉진하여 비스니스서비스산업 육성을 위해 맞춤형 고용지원, 인력양성, 혁신 네트워크 구축, 특화지역 브랜드화 등 차별적인 정책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도심지역 내에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지역 서비스산업의 고도화와 특성화가 전제되어야 하며, 앞으로도 업계, 전문가 등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서비스산업 발전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실행해 지역경제을 이끌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서비스산업을 적극 육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언론 연락처
  • 부산시
    서비스금융과
    신유라
    051-888-4862
부산광역시청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부산시
서비스금융과
신유라
051-888-4862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정책/정부  지방자치단체  정책  부산/울산/경남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