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행자부, 2016년 유비쿼터스 기반 행정서비스 4개 시범과제 추진

출처: 행정안전부
2016-03-09 14:27

서울--(뉴스와이어) 2016년 03월 09일 --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가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서병조)과 함께 첨단 정보기술(IT)을 행정업무에 접목하여 새로운 행정서비스 모델을 발굴하기 위한 2016년 u-서비스 지원사업 4개 시범 과제를 추진한다.

정보기술(IT)을 활용해 조난당한 인명을 수색·구조하고, 농촌지역에 거주하는 노부모의 건강 및 안전을 관리하는 등 첨단기술을 통해 국민 삶에 편리함을 더하는 사업이 대거 추진된다.

올해 추진하는 과제는 ▲대국민 인명구조 수색 시스템 구축 ▲수출입 위험물 안전관리 체계 구축 ▲가족협력형 농촌부모 안전 돌보미 사업 ▲u-공유 커뮤니티를 활용한 서초맵 구축 등 총 4개 과제다.

대국민 인명구조 수색 시스템 구축은 산악지역 실종자 수색 시 수색대원의 위치가 119상황실 지도 위에 실시간으로 표기돼 효과적인 수색구역 설정 및 구조대원 배치로 체계적인 구조활동이 가능하도록 한 첨단 인프라를 설치하는 사업이다.

수출입 위험물 안전관리 체계 구축은 수출입 위험물 운송 컨테이너 내외부에 물질종류, 사고대응 등 정보를 수록한 비콘(근거리 통신기술 모듈)을 부착해 사고 발생 시 소방대원이 신속하고 정확하게 조치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는 사업이다.

가족협력형 농촌부모 안전 돌보미 사업은 고혈압 등 주기적인 약 복용과 건강상태 파악이 필요한 경우 부모 집에 디지털 약상자, 혈압계를 설치해 약 복용 여부와 혈압수치 등이 자녀의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전달돼 부모님의 건강상태를 파악하도록 한 것이다.

u-공유 커뮤니티를 활용한 서초맵 구축은 서울 서초구 내 단독주택에서 아파트관리사무소 역할을 하는

언론 연락처

행정자치부
전자정부국 지역정보지원과
사무관 김종명
02-2100-3930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뉴스 공유하기

언론 연락처

행정자치부
전자정부국 지역정보지원과
사무관 김종명
02-2100-3930

보도자료를 발표할 생각이세요?

뉴스와이어는 국내 최강의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입니다.

무료 가입하기

서비스 개요

회원이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