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A Inc. Logo
2016-03-10 13:45
비자 위탁 연구: “전자 결제 전환으로 70개 국가에서 약 3000억 달러의 GDP 증가 효과”
샌프란시스코--(Business Wire/뉴스와이어) 2016년 03월 10일 -- 비자(Visa Inc.)는 오늘 무디스 애널리틱스(Moody's Analytics)가 수행한 2016년 최신 조사 결과를 오늘 발표했다. 2011~2015년 세계 70개 국가에서 전자 결제가 경제 성장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 연구다. 비자의 위탁으로 실시된 이 연구 결과 신용카드, 직불카드, 선불카드를 포함한 전자 결제 상품의 사용이 증가하면서 국내총생산(GDP)에 미화 2960억 달러가 추가됐으며 가구의 상품과 서비스 소비를 연 평균 0.18%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무디스의 이코노미스트들은 전자 결제 사용 증가로 인해 5년간 연간 평균 260만 개에 달하는 신규 일자리가 창출된 것으로 추산했다. 연구 대상이 된 70개 국가는 전 세계 GDP의 약 95%를 차지하고 있다.

마크 잔디(Mark Zandi) 무디스 최고 이코노미스트는 “전자 결제는 소비, 생산 증가, 경제 성장, 고용 창출에 주된 공헌을 하고 있다”며 “카드 사용이 크게 늘어난 나라의 경우 경제에 더 큰 기여를 보였다”고 지적했다.

연구 결과는 ‘전자 결제가 경제 성장에 미친 영향’(The Impact of Electronic Payments on Economic Growth)이라는 제목의 보고서에 담겼다. 이 보고서는 결제의 전자화가 정부에 이익을 제공했으며 보다 안정적이고 개방된 사업 환경에 일조했다고 분석했다. 또한 전자 결제는 소위 회색 경제(grey economy)를 최소화하는 데도 힘을 보탰다. 회색 경제란 보통 현금을 기반으로 비공식적으로 이뤄지는 경제활동을 뜻한다. 이 결과 전자 결제는 정부에 세수 기반 확대 가능성을 제공한 한편, 현금 취급 비용을 줄이는 효과를 더했으며 가맹점에 대해서는 지불을 보장하고 소비자를 위한 금융 포용을 증진하는 영향력을 발휘했다.

찰리 W 샤프(Charlie W. Scharf) 비자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연구 결과는 전자 결제가 전 세계 지역 경제에 미치는 다수의 긍정적 영향을 다시금 강조하는 것”이라며 “이 연구는 올바른 공공 정책이 경쟁적인 개방형 결제 환경을 조성할 수 있으며 경제 성장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비자는 전 세계 정부, 금융 기관, 가맹점 및 기술 기업과 손잡고 전자 결제 도입을 가속화하고 상거래를 촉진하며 전 세계에서 더 많은 사람에게 카드 결제의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혁신적인 결제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글로벌 연구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글로벌 기회
카드 보급: 2011~2015년 실제 소비는 연 평균 2.3% 증가했으며 이 중 0.01%는 카드 보급 확대에 기인했다. 이는 카드 사용이 소비 성장의 약 0.4%를 담당했음을 암시한다. 소비 증가는 보통 신흥 경제권에서 더 빠르게 이뤄지는 만큼 이들 국가는 카드 사용 증가로 인해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카드 사용: 카드 사용이 가장 많이 증가한 국가에서 가장 큰 성장 기여 효과가 나타났다. 예컨대 헝가리(0.25%), 아랍에미리트(0.23%), 칠레(0.23%), 아일랜드(0.2%), 폴란드(0.19%), 호주(0.19%)에서 GDP가 가장 많이 늘었다. 대부분 국가에서 카드 사용은 경제 성과와 무관하게 증가했다.

· 고용 기여
카드 사용 증가는 샘플로 선택된 70개 국가에서 2011~2015년 연 평균 약 260만 개에 해당하는 일자리를 추가했다. 특히 중국(42만7000개 증가)과 인도(33만6000개 증가)은 평균 일자리 증가폭이 가장 컸다. 두 나라는 급속한 노동 생산성 증가와 카드 사용 확대에 힘입어 상당한 고용 창출 효과를 거뒀다.

· 신흥 시장과 선진국
신흥 시장과 선진국 모두 카드 사용 확대로 인해 소비가 증가했다. 카드 사용 확대는 2011~2015년 신흥 시장에서 0.2%의 소비 증가 효과를 냈다. 같은 기간 선진국에서는 0.14%의 증가 효과를 기록했다. GDP에 대한 해당 수치는 신흥 경제권의 경우 0.11%, 선진국의 경우 0.08%로 나타나 현재 카드 보급률과 무관하게 모든 시장에서 카드 사용 증가가 소비 증진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음을 시사했다.

· 미래 성장 잠재력
무디스는 연구가 행해진 70개 국가에서 전자결제 사용이 1% 늘어날 때마다 연 평균 약 1040억 달러의 상품과 서비스 소비가 증가하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 모든 미래 요인이 동일하다고 가정할 경우 이는 연 평균 0.04%의 GDP 증가가 카드 사용에 기인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이번 연구는 전자 결제 확대만으로 해당 국가의 부를 늘려주는 것은 아니며 더 큰 효과를 위해서는 선진화된 금융 시스템과 건전한 경제가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보고서는 결제 전자화를 더욱 독려하기 위해 각국이 거시적 차원에서 불필요한 규제를 최소화하고 탄탄한 금융 인프라를 조성하며 소비 촉진을 뒷받침할 수 있는 정책을 촉진할 것을 권고했다.

웹사이트(www.visa.com/moodysanalytics)에서 연구와 추가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비자(Visa Inc.) 개요

비자(Visa Inc.)(뉴욕증권거래소: V)는 전세계 200개국 이상의 소비자와 기업, 금융기관과 정부를 빠르고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전자 결제와 연결하는 글로벌 결제 전문 기업이다. 비자는 세계에서 가장 진보된 프로세싱 네트워크 중 하나인 ‘비자넷’(VisaNet)을 운영하고 있다. 부정사용으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고 가맹점에게는 대금 지급을 보장하는 가운데 초당 6만 5000건 이상의 거래 메시지를 처리할 수 있는 네트워크다. 비자는 은행이 아니며 소비자에게 직접 카드를 발급하거나 여신을 제공하거나 금리 또는 수수료를 설정하지 않는다. 비자의 혁신성은 금융기관 고객사로 하여금 직불카드로 바로 결제하거나 선불카드로 미리 결제하거나 신용카드로 나중에 결제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소비자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제공하도록 해준다. 자세한 정보는 http://usa.visa.com/about-visa/index.jsp, http://visacorporate.tumblr.comhttps://twitter.com/VisaNews 에서 확인 가능하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60309005407/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 언론 연락처
  • 비자(Visa Inc.)
    미디어 홍보
    제니퍼 모리스(Jennifer Morris)
    202-760-0145
    globalmedia@visa.com
VISA Inc.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비자(Visa Inc.)
미디어 홍보
제니퍼 모리스(Jennifer Morris)
202-760-0145
globalmedia@visa.com

전자 결제가 경제 성장에 미친 영향 (사진제공: VISA Inc.)
전자 결제가 경제 성장에 미친 영향
(사진제공: VISA Inc.)
228x300
364x480
364x480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유통  전자상거래  조사연구  해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