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명대학교 Logo
2016-03-11 07:00
동명대, 교재 없이 영화로 학제 융합 교차 강의
  • 교양 2학점 ‘영화로 만나는 창의적 융합’ 전국 주목
    교육-신방-디자인-공학 2개 대학 교수 6명이 릴레이
    윤정진교수, 한국연구재단과제 씨앗 거쳐 새싹 진화
부산--(뉴스와이어) 2016년 03월 11일 -- 동명대(총장 오거돈)가 교과서없이 영화를 통해 2개 대학, 6명의 교수가 가르치는 교육·방송·IT·디자인예술 등 다양한 분야를 융합한 강의를 신규로 개설했다. 동영상을 먼저 접한 뒤에 토론 등을 하는 거꾸로학습법 등 창의적이고 이색적인 강의로 학생들의 호응과 전국적 주목을 받고 있다.

해당 강의는 2016학년도 1학기에 신설 시행 중인 ‘영화로 만나는 창의적 융합’ 교과목(교양. 2학점)이다.

신문방송·시각디자인·패션디자인·미디어공학·유아교육 등 분야의 동명대 교수 5명과 부경대 교수 1명이 이번 1학기 15주 동안 영화 6편을 소재로 ‘학문의 창조적 융합’에 대해 릴레이식으로 교차 강의한다.

하나의 과목을 ▲서로 전공이 다른 교수 6명이 함께 학제융합적인 내용으로 팀티칭, ▲교재 없이 진행하는 플립러닝(역진행수업. flipped learning)과 PBL(문제중심학습. Problem-based learning), ▲온/오프라인학습 병행 등의 독특한 방식으로 가르치는 ‘시대를 앞서가는’ 학습법이다.

해당 영화는 총 6편으로, ▲Untouchable - 1%의 우정(동명대 창의인성연구소 김성원 교수. 3/8 3/16)에서는 영화의 배경, 관계성의 교육적 개념, 만남이자 관계인 교육 등을 알려주고, ▲델마와 루이스(Thelma & Louise. 동명대 신문방송학과 이희승 교수. 3/29 4/5)를 통해서는 페미니즘, 남성의 신화로서의 영화, 영화의 관객과 여성 측면에서 학제융합적으로 학습한다.

또 ▲라이프 오브 파이(Life of Pi. 부경대 시각디자인학과 홍동식 교수. 4/12 4/19)에서는 물과 색을 이용한 천국과 지옥의 표현 등을 익히며,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The Devil wears Prada. 동명대 패션디자인학과 이영숙 교수. 5/3 5/10)에서는 패션의 역할, 패션의 인상 형성, 패션의 자존감, 패션치료 등을 다각도로 배운다.

특히 ▲미션 임파서블(Mission: Impossible-Rogue Nation, 동명대 미디어공학과 이준연 교수. 5/17 5/24)에서는 영화에 사용된 IT기술의 분석적 이해를, ▲인생은 아름다워(La Vita E Bella. 동명대 유아교육과 윤정진 교수. 5/31 6/7)에서는 정서와 기질의 발달 등을 생생히 접한다.

이 교과목의 오프라인 강의는 매주 화요일 오후 2시부터다. 6편의 영화는 목요영화제를 통해, 대학본부경영관(106호)에서 격주 목요일 오후 5시에 상영하기도 한다.

영화 관련 다양한 담론을 통해 교육적 개념, 디자인적 관점, 공학적 기술 등을 소개하고 영화에 기반한 여러가지 활동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교류하며 창의성을 높이는 것이다.

교과목 책임교수인 이준연 교수는 “한가지 일을 경험하지 않으면 한가지 지혜가 자라지 않는다는 명심보감의 말처럼, 다양한 관점에서의 영화분석 등을 통해 창의적 융합적 사고를 한껏 키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이는 한국연구재단의 학제간융합과제인 창의인성교육콘텐츠개발연구(과제책임자 동명대 유아교육과 윤정진 교수)에 따라, 동명대 교과목으로 진화해 뿌리를 내렸다는 또다른 의미도 갖는다.

지난 2013년 9월 ‘씨앗형’으로 시작해 ‘새싹형 연구(2014년 9월초~2017년 8월말)로 이어진 윤정진교수의 이 과제는 교육, 방송, IT 및 디자인계열 전문가들이 협업개발한 크레페사이트(http://crepe.tu.ac.kr)로 주로 수업을 운영한다. 공학, 디자인, 교육, 예술 분야의 교수 6명이 함께 팀티칭 방식으로 가르치며, 특정 교과서나 교재를 사용하지 않고 플립러닝, PBL 등을 중심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수업하고 있다.

◇용어 설명

▲플립러닝 [flipped learning]

온라인을 통한 선행학습 뒤 오프라인 강의를 통해 교수와 토론식 강의를 진행하는 ‘역진행 수업 방식’을 말함.

기존 전통적인 수업 방식과는 정반대로, 수업에 앞서 학생들이 교수가 제공한 강연 영상을 미리 학습하고, 강의실에서는 토론이나 과제 풀이를 진행하는 형태의 수업 방식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카이스트(KAIST), 울산과기대(UNIST), 서울대가 이 방식을 도입해 시행하고 있다.

▲문제중심학습(문제기반학습. Problem-based learning, PBL)

제시된 실제적인 문제를 학습자들이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환경이자 모형이다. 학생들은 사고 전략과 영역 지식을 함께 배우게 된다.

의학 교육에서 출발하였는데, 현재에는 다른 분야서도 쓰이고 있다.

유연한 지식, 효과적인 문제 해결 능력, 자기 주도 학습, 효과적인 협업 능력, 내재적 동기를 학생들이 계발하도록 돕는 데에 목적이 있다. 능동적 학습의 한 가지 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학생들은 집단 협업을 통해서 이미 알고 있는 것과 알아야 할 것,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정보가 어디에 있으며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를 찾아내게 된다.

교수자(문제중심학습에서는 튜터tutor라고 한다)의 역할은 학습 과정을 관찰하고 안내하고 보조함으로써 학습을 촉진하는 것이다. 튜터는 학생들에게 문제에 도전할 수 있는 자신감을 형성하고 격려해 주어야 하는 동시에 학생들의 이해를 확장시켜야 한다.

문제중심학습은 주로 강의 중심의 전통적인 교수 학습 철학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패러다임 이동을 대표한다. 문제중심학습을 지도하는 구성 요소들은 전통적인 교실/강의 교수법과는 매우 다르다.

◇동명대의 또 다른 독특한 정규교과과정 2가지

1. 산-학 클러스터 교과목

기업수요맞춤형교육으로서, 산업체 전문가 등 대학외부인사가 기업수요를 반영한 커리큘럼을 구성해 100% 강의함. 방학중에도 시행하는 ‘유연학기제’ 일환으로 소수정예 수강생의 특허출원 등 ‘구체적인 성과’ 관리를 철저하게 하고 있음.

각 1~3학점. 지난학기 15개 과목 300명 가량 수강하였음.

2. 산-학 융합 교과목

기업수요맞춤형교육으로서, 총15주간 수업 중 교수가 9~10주, 외부산업체전문가가 3~4주 분담해 강의함. 지난 2013년 3월 동명대가 전국 최초로 개설 시행.

46개 모든학과의 2~4학년은 한 학기에 1과목이상을 수강함. 대부분 3학점.

동명대학교 개요

차별화시책을 통한 전국적 취업명문 동명대는 최근 교육부정보공시(2014.8.29.)취업률 67.4%로, 전년도(66.6%)에 이어 2년연속 부산울산사립대 1위를 기록했으며, 2015년에는 △산학협력선도대학(LINC)사업(3년간 120억) △지방대학특성화(CK)사업(5년간 245억. 동남권 사립대 최다금액 최다사업단) △잘가르치는대학(ACE)사업(4년간 92억) 등 교육부3대대형재정지원사업(트리플크라운. 3관왕)을 달성했다.
  • 언론 연락처
  • 동명대학교
    대외홍보팀
    김종열
    051-629-0916
    Email 보내기
동명대학교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동명대학교
대외홍보팀
김종열
051-629-0916
Email 보내기

영화 포스터 예시 (사진제공: 동명대학교)
영화 포스터 예시
(사진제공: 동명대학교)
300x239
480x383
1419x1131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교육  대학교  사업계획  부산/울산/경남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