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관리공단 Logo
2016-03-13 12:33
국립공원, 봄철 해빙기 맞아 낙석위험지구 안전점검
서울--(뉴스와이어) 2016년 03월 13일 -- 국립공원관리공단(이사장 박보환)은 봄철 해빙기를 맞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전국 국립공원 낙석위험지구 476곳에 대한 안전점검에 나선다.

이번 안전점검은 지리산, 설악산 등 20개 국립공원 569개 구간 1,898km의 탐방로 상에 있는 급경사지 431곳과 험한 산봉우리(암장) 45곳 등 낙석 위험이 높은 지역을 대상으로 한다.

특히 탐방로에 설치된 낙석방지 시설, 안전난간 등 구조물을 점검하고 얼음이 얼고 녹는 과정에서 탐방로 주변의 바위가 균열됐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한다.

2011년부터 2015년까지 봄철 해빙기(2월~4월) 동안 발생한 낙석사고는 총 10건이며, 이 중 2014년 3월 북한산 인수봉에서 낙석에 의해 1명이 사망하고, 1명이 부상을 당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이번 안전점검 결과, 위험지역에 대해서는 산악회와 민관합동으로 낙석을 제거하고 안전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또한, 우회 탐방로를 개설하는 등 탐방객 안전사고 예방을 즉각 조치할 예정이다.

아울러, 낙석위험 급경사지 중 위험 등급이 높은 E나 D 등급의 급경사지 54곳을 우선적으로 정비할 예정이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은 급경사지를 A, B, C, D, E 등급으로 관리하고 있다. E등급이 가장 위험한 급경사지이며 설악산 7곳, 오대산 5곳 등 총 23곳이다.

* 급경사지 관리 현황: A(매우낮음 4곳), B(낮음 88곳), C(보통 210곳), D(위험 106곳), E(매우위험 23곳)

국립공원관리공단은 2020년까지 급경사지 431곳 모두를 연차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한편, 국립공원에는 탐방객의 안전산행을 돕기 위해 스마트폰과 사물인터넷 기술을 접목한 ‘비콘(beacon)’을 통해 위험요소를 사전에 탐방객에게 알려주는 ‘재난안전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립공원 산행정보 앱(App)’을 설치하면 ‘재난안전 알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재난안전 알림 정보는 추락위험 지역, 낙석발생 우려지역, 낙뢰다발 구간, 급경사지, 산사태우려 지역, 상습결빙 지역 등이 대상이다.

또한, ‘국립공원 산행정보 앱’은 쉼터 안내, 탐방객 안전수칙, 기상특보 발표 시 대피방법 등 주요 정보를 제공하며, 특히 위험에 처했을 때 신속하게 구조를 요청할 수 있는 조난신고 기능도 추가했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은 봄철 해빙기 안전한 산행을 위해서는 탐방객 스스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최선이며 낙석은 발생지역과 시기의 예측이 매우 어려워 항상 주변을 잘 살피고, 위험구간은 신속히 통과해야 한다고 안내하고 있다.

낙석 외에도 해빙기에는 기온차가 심하기 때문에 반드시 보온의류와 함께 눈길덧신(아이젠)도 준비해야 한다.

노면이 많이 젖은 탐방로의 경우 미끄러운 낙엽, 돌 등으로 인해 발목이나 허리 부상을 당할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고혈압, 심근경색 등 심혈관 질환자는 고지대 산행을 피하고 자신의 체력과 건강상태에 맞는 탐방로를 선택해야 한다.

김경출 국립공원관리공단 안전방재처장은 “국립공원을 안전하게 탐방할 수 있도록 위험요소를 사전에 점검하는 등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탐방객은 해빙기 때 발생 가능한 안전사고의 유의사항을 미리 숙지하면 즐겁고 안전한 탐방을 즐길 수 있다”고 말했다.
  • 언론 연락처
  • 국립공원관리공단
    안전대책부
    박준효
    02-3279-2814
국립공원관리공단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국립공원관리공단
안전대책부
박준효
02-3279-2814

이 보도자료 관련 분야

에너지/환경  환경  정책  서울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