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산과학원 Logo
2016-03-22 14:58
국립수산과학원, 제주도 특산종 넓미역 양식 책자 발간
부산--(뉴스와이어) 2016년 03월 22일 -- 국립수산과학원(원장 강준석) 해조류연구센터(목포시 소재)는 미역보다 고수온에 강한 넓미역의 양식 기술을 담은 책자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일년생 해조류인 넓미역은 미역보다는 다시마와 비슷한 형태를 가지고 있고 제주도의 한정된 지역에서 자라는 특산 품종으로 식감이 부드러워 주로 쌈으로 소비되어왔다.

그러나 서식범위가 좁고 자원량이 적어 보호대상 해조류로 지정되어 9월부터 11월까지 채취를 금지하고 있다.

이에 해조류연구센터는 지난 2008년부터 3년간 넓미역의 자연서식지에서 생태를 조사한 결과 생장과 성숙 주기를 밝혔고, 이후 양식품종 개발에 노력해왔다.

성숙한 넓미역 모조(母藻)에서 채취한 암수배우체를 실내에서 증식시키고 양식용 종묘로 사용하는 기술을 확립해, 인공종묘생산 및 대량양식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본 책자에서는 전라남도 양식장에서 넓미역의 안정적 생산에 성공한 양식방법과 여름철 뿐만 아니라 연중 종묘를 확보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 등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해조류연구센터는 넓미역 양식 기술개발 성과가 산업현장에 즉시 반영되도록, 해조류 양식을 희망하는 어업인을 대상으로 양식창업기술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양식현장을 방문해 기술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하동수 해조류연구센터장은 “그동안 모자반·청각·곰피 등 유용 해조류의 양식기술을 개발·보급해 양식산업의 기반을 구축해왔으며, 향후 새로운 품종에 대한 양식기술 개발 확대로 어업인의 소득원 창출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 언론 연락처
  • 국립수산과학원
    남해수산연구소 해조류연구센터
    061-280-4720
국립수산과학원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
언론 연락처

국립수산과학원
남해수산연구소 해조류연구센터
061-280-4720

관심 분야 보도자료 구독 방법

가입하면 관심 분야 보도자료를 마이 뉴스와 이메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RSS로도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안내

뉴스와이어는 4천여개 언론매체에서 일하는 1만7천여명의 기자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이 보도할 수 있게 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안내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