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IBC2017 혁신상 최종후보 발표: e스포츠, OTT, IP-OB 트럭, 고속열차에서 콘텐츠 제공 등 업계 최신 동향을 반영하는 다양한 후보 참가

출처: IBC
2017-06-20 15:10

런던--(Business Wire/뉴스와이어) 2017년 06월 20일 -- IBC가 IBC2017혁신상(IBC2017 Innovation Awards) 최종후보를 19일 발표했다.

국제적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은 전자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및 기술 업계 내에서의 광범위한 혁신을 입증하듯 전세계에서 출품한 수많은 매력적인 참가작들을 심사한 후 각각 전혀 다른 솔루션을 소개하는 11개의 최종후보들을 선정했다.

최종후보에는 주요 축구 결승전에서 e스포츠(e-sports)까지 모든 것을 다루며 가상 스튜디오, 채널 마케팅, 대규모 모바일 OTT, 고속열차에서의 끊김 없는 콘텐츠 전송 등도 포함된다. 9월17일(일) IBC 어워즈 시상식(IBC Awards Ceremony) 중에 발표되는 혁신상에는 토론토, 싱가포르, 영국, 인도, 스페인, 미국 등의 대표들이 참가한다.

2017년 IBC의 50주년을 맞이해 혁신상의 카테고리가 변화하는 업계 환경을 반영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되었다. 콘텐츠 제작(Content Creation), 콘텐츠 유통(Content Distribution) 및 콘텐츠 에브리웨어(Content Everywhere) 등 세 부문에서 가장 혁신적인 프로젝트에 상이 수여된다. 진정한 도전을 해결하기 위해 협업에 중점을 두고 수상 트로피는 기술 파트너들이 아니라 해당 프로젝트를 위탁한 방송사, 미디어 기업 및 서비스 제공업체들이 가져간다는 점은 변하지 않았다.

마이클 룸리(Michael Lumley) 심사위원장은 “올해 출품작의 양도 엄청났지만 더 중요하게 그 수준들이 정말 놀라웠다”며 “11개의 최종후보를 골라내는 데 여러 번의 격론이 벌어졌다. 매우 힘든 과정이었으며 아주 작은 점수 차이로 최종후보에는 오르지 못했지만 매우 훌륭한 프로젝트들도 많이 있다”고 말했다.

룸리는 “2017년 최종후보들이 전세계적으로 분포된 것을 볼 때 IBC의 범위가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이 상의 세계적 명성과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며 “모든 최종후보들에게 축하를 보내며 일요일 밤에 IBC가 발표할 우승자들을 고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콘텐츠 제작(Content Creation) - 최종후보 3개

· 영국의 ITV가 프로젝트 피닉스(Project Phoenix)로 최종후보로 선정됐다. 이 방송사는 위탁에서 전송까지 프로모션 및 트레일러를 관리하는 시스템을 개발해야 했다. 그 결과 매달 1000여 건의 마케팅 자산을 생산하고 거의 모든 버전 관리가 자동으로 수행된다. ITV의 기술 파트너로는 100 Shapes, 칸테모(Cantemo), 코드밀(Codemill), NMR, 픽셀 파워(Pixel Power), 비디스파인(Vidispine)이 있다.

· 대표적인 방송사인 미디어콥(Mediacorp)은 전세계에 만연한 사일로(silo)를 허물고 원활한 제작과 전송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서비스 중심의 아키텍처 실행으로 최종후보에 선정됐다. 미디어콥의 새로운 센터는 4개국어로 온라인, 텔레비전 및 라디오 뉴스를 제작하는 3000 평방미터 규모의 뉴스룸과 6개의 스튜디오와 한 개의 대형 극장, 100개 이상의 편집실 및 OTT, 방송 전송실을 갖추고 있다. 시스템 통합사인 Qvest 미디어(Qvest Media)는 악투스(Actus), 어도비(Adobe), ATCI, 오토스크립트(Autoscript), 아비드(Avid), 액슨(Axon), 바톤(Baton), 블랙매직 디자인(Blackmagic Design), 시스코(Cisco), 달렛(Dalet), DHD 오디오(DHD audio), EVS, 페어라이트(Fairlight), 그래스 밸리(Grass Valley), 하모닉(Harmonic), 히타치(Hitachi), HP, IBM, Ihse, Lawo, 룬드 할시(Lund Halsey), 네티아(Netia), 옥토퍼스(Octopus), 오라클(Oracle), 라리탄(Raritan), RCS, SAM, 스케쥬얼(Scheduall), 쇼토쿠(Shotoku), 소니(Sony), ST 일렉트로닉스(ST Electronics), 텔레스트림(Telestream), 트리플플레이(TriplePlay), TSL, Vizrt 등 수많은 기술 파트너들과 협력했다.

· 그룹 미디어 TFO(Groupe Média TFO)는 캐나다 온타리오(Ontario)의 작은 프랑스어 방송사에서 많은 어린이들의 사랑을 받는 프로그램을 제작하며 주요 온라인 방송사로 변모했다. 가상세계연구소(Laboratoire d’univers virtuels, LUV)는 에픽 게임스(Epic Games)가 제공한 언리얼(Unreal) 게임 엔진의 파워와 비용 효율성을 활용해 가상 세트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현재 TFO는 한 개의 스튜디오에서 매일 실시간으로 40여개의 단편 영상을 제작한다. 에픽뿐 아니라 CEV, stYpe 및 제로 덴시티(Zero Density)와도 기술 제휴했다.

콘텐츠 유통(Content Distribution) - 최종후보 4개

· 아레나 텔레비전(Arena Television)은 영국 소재의 옥외 방송 제공업체로 최초의 올-IP(all-IP) 트럭으로 유럽에서 업계를 주도했다. 이 트럭은 BT 스포츠(BT Sport)가 영국 프리미어 리그(English Premier League)를 4k 초고화질(4k Ultra HD)로 중계하는 데 정기적으로 사용된다. 이 획기적인 트럭(현재 두 번째 트럭도 가동 중)의 기술 파트너로는 시스코(Cisco), 그래스 밸리(Grass Valley), Lawo, 비델리오 비디오 솔루션(Videlio Video Solutions) 등이 있다.

· 네덜란드의 미디어 회사인 DMC는 방송 송출센터에서 종합적인 미디어 유통 서비스 업체로 전환했다. 이러한 과정에서 DMC는 고객들에게 필요한 자산관리, 발행 및 유통 서비스를 제공하는 완전히 가상화된 개별 방송 클라우드로 이동해 전세계 콘텐츠 소유주들과 7억 명의 유럽 시청자들을 연결해주고 있다. 이 새로운 플랫폼은 시스코, Cisco, 에퀴닉스(Equinix), 페블비치 시스템(Pebble Beach Systems), 레드햇(Red Hat), 슈퍼마이크로(Super Micro), VM웨어(VMware)와의 협력으로 개발됐다.

· 싱클레어 브로드캐스트 그룹(Sinclair Broadcast Group)은 108개의 미국 시장에 233개의 텔레비전 방송국을 운영한다. 온에어 및 온라인 서비스를 위한 공통 플랫폼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싱클레어는 지상파 전송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법을 개발했다. 일반적인 미국의 모델은 ‘고층 탑, 고출력(high tower, high power)’으로 단일 마스트 및 송신기이다. 싱클레어가 팀캐스트(TeamCast) 및 원미디어(ONE Media)와 함께 개발한 새로운 접근법은 단일 대형 주파수 네트워크에서 필요한 곳에 소형 송신기를 사용하는 셀룰러 방식이다.

· 비아콤18(Viacom 18)은 인도의 미디어 거물 비아콤(Viacom)과 지역 서비스 제공업체인 네트워크18(Network 18)의 합작회사로 VOOT라고 불리는 다중 채널 OTT 네트워크를 운영 중이다. 3억 명에 달하는 인도의 스마트폰 사용자들에게 콘텐츠를 전송해야 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모든 네트워크들이 종종 혼잡하고 데이터 비용이 높기 때문에 소중한 메모리 공간을 차지하지 않고도 고성능을 제공하는 발전된 웹서비스 개발과 같은 새로운 접근법이 필요했다. 단 며칠 내에 VOOT를 통해 방문객이 동영상 시청자로 전환되는 비율이 77% 증가하고 사용자 당 이용 시간이 39% 증가했다. 구글(Google)이 기술지원을 제공했다.

콘텐츠 에브리웨어(Content Everywhere) - 최종후보 4개

· BT 스포츠(BT Sport)는 웨일스의 카디프(Cardiff)에서 열린 2017 챔피언스 리그 결승전(2017 Champions League Final)의 주관방송사로 가능한 한 많은 방법으로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도모하기 위해 노력했다.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 사운드 기술을 장착한 개별 트럭들이 HD 및 4K 울트라 HD로 경기를 중계했고 콘텐츠 유통 부문에서 최종후보에 오른 아레나 트럭(Arena truck)이 사용됐다. 독특한 12개 카메라 VR 작동으로 시각적인 그래픽, 실시간 재생 및 별도의 해설을 포함한 풍부한 360˚ 피드를 제공했다. 이 콘텐츠는 방송뿐 아니라 온라인의 모든 플랫폼에서 시청할 수 있었다. 기술 파트너로는 돌비(Dolby), 에릭슨(Ericsson), 무브(Moov), SAM, 소니, 텔레제닉(Telegenic), 타임라인(Timeline) 등이 있다.

· 일렉트로닉 스포츠 리그(Electronic Sports League, 이하 ESL)는 전세계 온라인 게임대회를 주관하는 e스포츠 회사다. 폴란드에서 열린 2017 인텔 익스트림 마스터즈(2017 Intel Extreme Masters) 토너먼트 결승 중계를 위해 ESL은 다양한 지역에 위치한 13개의 방송사에 실시간 피드를 전송하고 일부 지역에 추가적인 OTT 및 디지털 시네마 전송을 해줄 수 있는 제휴사를 찾아야 했다. ESL은 디럭스(Deluxe)와 제휴를 맺고 공공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 ESL 방송 피드 전송을 가능하게 했다. 그 결과 4600만 명이 이 경기를 시청했다.

· 우리는 지난 10년 간 구글 어스(Google Earth)를 통해 인터넷만으로도 세계를 탐험할 수 있는 능력을 얻게 됐다. 이제 우리는 구글 어스 VR(Google Earth VR)을 사용해 더욱 놀라운 세계를 경험할 수 있다. 새로운 앱은 터치, 시각 및 소리를 사용해 시청자를 참여시키고 제어 피드백을 수신한다. 새로운 기술을 통해 혼돈이나 멀미 없이 몰입 상태를 유지하면서 부드럽게 이미지가 연출된다. 기술 파트너로는 앤트 푸드(Ant Food), 이븐/오드(Even/Odd), 조슈아 모쉬어(Joshua Moshier) 및 리처드 디바인(Richard Devine)이 있다.

· 올해의 최종후보에 오른 마지막 프로젝트는 최대 시속 300km를 이동하는 기차에서 안정적인 미디어를 전송하는 진정한 콘텐츠 에브리웨어 응용프로그램이다. 스페인의 공영 철도 운영사인 렌페(Renfe)는 텔레포니카(Telefonica)와 협업을 통해 1900만명의 고속철도 승객들이 기차 안과 역 내에서 마치 집에서 보는 것과 같은 고품질 콘텐츠 및 실시간 스포츠 중계를 볼 수 있도록 했다. 텔레포니카의 주도로 진행된 이 프로젝트에는 액시도(Accedo), 시레스21(Cires21), 시스코, 히스파삿(Hispasat), Iecisa, 인드라(Indra), 나그라(Nagra), 시그니언트(Signiant) 및 텔닷(Teldat)이 참여했다.

IBC2017 어워즈 시상식

9월17일(일) 오후6시30분 RAI 오디토리움(RAI Auditorium)에서 시작되는 IBC2017어워즈 시상식(IBC2017 Awards Ceremony)에서 이 3개의 상의 수상자들이 발표된다. 과학자 겸 방송인인 헬렌 체르스키(Helen Czerski) 박사가 이 행사의 특별 사회자로 예정됐다.

이 시상식에서는 혁신상 외에도 혁신상을 심사했던 국제 편집인 및 컨설턴트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선정한 심사위원상(Judges’ Prize) 수상자도 발표된다. 이밖에 IBC 최고의 영예인 IBC 국제 최우수상(IBC International Honour for Excellence)을 비롯해 다른 수상자들도 발표된다.

이 시상식은 모든 IBC 참가자들에게 무료로 개방된다.

IBC 개요

IBC는 전 세계를 선도하는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그리고 테크놀로지 쇼다. 170여개국에서 5만 5000명 이상이 참가하는 IBC는 동료 전문가들이 평가하는 권위 있는 컨퍼런스로서 1700개 이상의 첨단 전자 미디어 기술 제공업체들의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테크놀로지를 공개하는 박람회다.

IBC2017 일정

컨퍼런스: 2017년 9월 14~18일
박람회: 2017년 9월 15~ 19일

IBC2017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https://show.ibc.org/ 참조

비즈니스 와이어 원문보기(businesswire.com):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70619005573/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ibc.org
언론 연락처

IBC
버블 커뮤니케이션즈(Bubble Communications)
루이스 웰스(Louise Wells)
louisew@bubbleagency.com
+44 7718 985 252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뉴스 공유하기

언론 연락처

IBC
버블 커뮤니케이션즈(Bubble Communications)
루이스 웰스(Louise Wells)
louisew@bubbleagency.com
+44 7718 985 252

보도자료를 발표할 생각이세요?

뉴스와이어는 국내 최강의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입니다.

무료 가입하기

서비스 개요

회원이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