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의료기술 분야 선도기업들, 세계 환자안전 과학기술 서밋서 공개 데이터 사용 논의

의료기기 업체들, 환자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데이터를 공유하기로 약속

출처: The Patient Safety Movement Foundation
2018-02-22 17:55
  • 조 키아니 환자안전활동재단 창립자 겸 회장이 공개 데이터와 의료기기의 상호작용성에 대해 토론하고 있다

런던--(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 2018년 02월 22일 -- 의료기술 분야 시장은 수십억 달러에 달하고 있으며 시장에서 선두를 유지하는 데는 기업 경쟁력이 핵심 요소로 오래 동안 인식돼 왔다. 하지만 의료 기술 기업인 마시모(Masimo)의 조 키아니(Joe Kiani)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환자 안전을 위해 이들 경쟁 업체들을 한자리에 모이게 했다.

환자 안전의 강력한 옹호자인 키아니 회장은 예방이 가능한 의료 실수로 인해 병원에서 매일 발생하는 불필요한 사망을 막기 위해 환자안전활동재단(Patient Safety Movement Foundation)을 설립했다. 이 재단은 예방 가능한 사망을 2020년까지 제로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키아니 회장은 이처럼 의욕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한 방안은 ‘상호작용성(interoperability)’이라는 개념으로서 그 목표에 이르는 ‘환자 데이터 초고속도로(Patient Data Super Highway)’를 구축하기 위해 공개 데이터를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키아니 회장은 “무엇보다도 그것이 해야 할 올바른 일”이라며 “역사적으로 제조 업체들이 의료기기와 전자 의료 기록의 사용을 막아 왔기 때문에 임상의들에게 경각심을 주고 결정을 내리게 하는 데이터 공유 알고리즘이 없어서 사람들이 죽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2013년1월 제1회 환자안전 과학기술 서밋(Patient Safety Science & Technology Summit)을 개최한 이래 키아니 회장은 수백 명의 전세계 주요 임상의, 병원CEO, 의료 기술 업체CEO, 정부 이해관계자, 환자 대변인들과 회의를 갖고 병원 내의 예방 가능한 사망을 없애겠다는 재단의 목표에 다가가기 위해 취해야 할 조치를 논의했다.
 
여기에서 첫 번째 문제는 필립스(Philips), 메드트로닉(Medtronic), 마시모, GE 등 서로 경쟁적인 의료 기술 기업체들이 어떻게 협력하느냐 하는 점이다. 이에 대한 해결책은 각종 의료기기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공개 데이터 서약(Open Data Pledge)’을 통해 한데 모으는 것이다. 데이터 공유는 환자 사생활 보호와 함께 중요한 문제이지만 환자의 안전도 소중하다. 정보는 어느 기업이나 사업가가 개념에서 ‘상호 작용성을 갖고 예측 알고리즘과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방안을 현실적으로 도출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공개 데이터 서약’에 서명한 기업은 2013년 9개에서 현재는 GE, IBM왓슨(IBM Watson), 메드트로닉, 필립스 등 대기업을 포함, 거의 100개에 이른다. 그리고 올해는 메드트로닉의 오마르 아이쉬락(Omar Ishrak) CEO가 런던에서 개최되는 제6회 연차 세계 환자안전 과학기술 서밋(Annual World Patient Safety, Science & Technology Summit)의 의료기술(Healthcare Technology) 관련 토론을 주재한다. 이는 더 많은 기업체들이 예방 가능한 병원 내 사망을 없애기 위해 상호 작용성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기 시작했다는 명확한 표징이다.
 
또 키아니 회장은 “그러기 때문에 올해의 환자안전 과학기술 서밋이 이처럼 흥미진진하다“며 “환자의 안전을 추구하기 위해 업계 중진과 혁신자, 심지어 경쟁 상대들 까지도 한 회의 탁자에 모이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2020년까지 예방 가능한 병원 내 사망을 0명으로 정하는 것은 협력할 가치가 있는 목표다”며 “이 서밋에서는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실천 계획과 실행 방안을 세우게 하는 전문 지식, 기술 및 능력이 동원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제6회 연차 세계 환자 의료기술 리더십(6th Annual World Patient Healthcare Technology Leadership) 토론 참가자는 아래와 같다.

· 사회자: 메드트로닉의 오마르 아이쉬락 회장 겸 CEO - 그는 GE의 매출 120억달러 규모 부문인 제너럴 일렉트릭 헬스케어 시스템즈(General Electric Healthcare Systems) 사장 겸 CEO를 역임했다. 그는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의 건강 및 의료 공동체(Health and Healthcare Community)의 공동 의장이며 글로벌 IT기업인 인텔의 이사회 이사이다.

· 스마트워드(SmartWard)의 맷 달링(Matt Darling) 공동 설립자 - 달링은 사이버 보안, 안전 필수 시스템 및 방위 분야에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한 다양한 경력을 갖고 있다.
 
· 로열 필립스(Royal Philips)의 프란스 반 하우튼(Frans van Houten) CEO - 반 하우튼은 회사의 경영 이사회 및 집행위원회 의장도 겸하고 있다. 그는 혁신과 사업 변혁의 전문지식을 갖고 목표 주식의 매각과 상호보완적 의료 기술 기업 인수를 통해 필립스의 실적을 개선했다. 인수한 기업은 미국에 기반을 둔 영상 유도 치료 분야 선도기업인 볼케이노(Volcano)와 선도적 분석 기업인 웰센티브(Wellcentive) 등이 있다.

· GE 헬스케어 클리니컬 케어 솔루션즈(GE Healthcare Clinical Care Solutions)의 앤더스 울드(Anders Wold) 사장 겸 CEO - 울드는 GE가 노르웨이 기반 스타트업인 다이어소닉스/빙메드 울트라사운드(Diasonics/Vingmed Ultrasound)를 인수함에 따라 GE에 합류했다. 초음파 업계에서 싱가포르, 파리, 노르웨이에 본거지를 두고 제품 관리, 판매 및 마케팅 분야에서 32년간의 경험을 쌓았다. 그는 2009년~2016년 7월 기간 동안 GE의 글로벌 울트라사운드(Global Ultrasound) 부문 책임자로서 이 부문을 세계 선도기업으로 성장시켰다.
 
· 이노바 심장 및 혈관 연구소(Inova Heart and Vascular Institute)의 찰스 머피(Charles Murphy) 최고 환자안전 책임자(Chief Patient Safety Officer) - 머피 박사는 이노바 연구소의 중환자 관리 담당 의사 겸 심혈관질환 중환자실(ICU) 의학 책임자로서 환자를 계속 직접 진료하고 있다. 그 이전에 그는 듀크(대학) 의료 시스템(Duke Health System)에서 환자안전 부책임자(Associate Chief Patient Safety Officer)로 근무한 바 있다.

자세한 정보는 환자안전활동재단 웹사이트 참조. 언론인들은 http://bit.ly/2mCeyay 또는 타냐 라이온(Tanya Lyon)에 전화 (949) 351-2858 및 이메일(tanya.lyon@patientsafetymovement.org)을 통해 언론인 패스를 문의할 수 있다.

환자안전활동재단(The Patient Safety Movement Foundation) 개요

미국의 병원에서 20만명 이상, 그리고 전세계에서 300만명이 미리 예방할 수도 있었던 원인으로 인해 사망하고 있다. 환자안전활동재단 은 2020년까지 예방 가능한 사망 건수를 0건으로 줄이기 위해 의료 분야 윤리, 혁신, 경쟁을 촉진하는 마시모재단(Masimo Foundation)의 지원으로 설립됐다. 환자의 안전은 환자, 의료 제공자, 의료기술 기업, 정부, 경영인, 민간보험 회사 등 모든 이해 관계자들의 협력을 통해 향상된다. 이 재단은 모든 이해 관계자와 협력해 환자 안전 문제에 대처하고 해결책을 마련한다. 또 재단은 ‘환자 안전·과학·기술 서밋’도 개최한다. 서밋에서는 미국 내 최고 전문가들이 모여 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진지한 토론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게 된다. 이 서밋은 환자 안전 관련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영향력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의료 기술 기업에 제품 구매 고객을 위한 데이터 공유를 촉구하며, 환자안전활동재단이 2020년까지 예방 가능한 사망 건수를 0건으로 줄이기 위해 마련한 ‘실천 가능한 환자안전 솔루션’을 병원이 실행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을 독려한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http://patientsafetymovement.org/)를 참조하면 된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80221005514/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언론 연락처

환자안전활동재단(Patient Safety Movement Foundation)
타냐 라이온(Tanya Lyon)
+1 (949) 351-2858
tanya.lyon@patientsafetymovement.org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보도자료 공유하기

보도자료를 발표할 생각이세요?

뉴스와이어는 국내 최강의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입니다.

무료 가입하기

서비스 자세히 보기

회원이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