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프리퍼드 네트웍스, 엔비디아 테슬라 V100 32GB GPU를 채택한 기업용 슈퍼컴퓨터 ‘MN-1b’ 출시

NTT컴 그룹의 다중 노드 GPU 플랫폼 확대

출처: NTT Communications Corporation
2018-03-28 18:20

도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 2018년 03월 28일 -- NTT커뮤니케이션즈(NTT Communications Corporation, 이하 ‘NTT컴’)의 사물인터넷(IoT) 중심 심층 학습 시스템(deep learning system) 제공 사업부문인 프리퍼드 네트웍스(Preferred Networks, Inc., 이하 ‘PFN’)가 NTT컴 및 NTT컴의 자회사인 NTT PC 커뮤니케이션즈(NTT PC Communications Incorporated, 이하’NTT PC’)의 차세대 GPU(그래픽 처리장치) 플랫폼을 탑재한 MN-1 기업용(private sector) 슈퍼컴퓨터의 확장된 버전을 7월까지 출시할 예정이라고 PFN과 NTT PC가 28일 발표했다.

NTT컴은 NTT그룹(NTT Group)의 계열사이다. 이 MN-1b슈퍼컴퓨터 신제품에는 GTC 2018에서 2018년 3월 27일(미국 시간) 발표된 엔비디아(NVIDIA®) 테슬라(Tesla®)V100 32GB가 채용될 예정이다.

PFN는 혼합 정밀도 부동 소수점 연산(mixed precision floating-point operation)[2]에 기반하여 심층 학습에 사용되는 이론 상 최고 연산 횟수가 무려 초당 5경6000조 부동 소수점 연산인 약56 페타FLOPS[1]의 성능을 가진 GPU인 엔비디아 테슬라 V100 32GB GPU 512개를 추가로 채용하여 MN-1 슈퍼컴퓨터의 성능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이는 현재 최고 성능 보다 약 3배 정도 강화되는 것을 의미한다.
 
PFN은 최신 GPU를 활용하여 연산 속도를 추가하고 대량 처리 환경을 제공하는 이 슈퍼컴퓨터 신제품이 심층 학습 및 관련 기술의 연구 개발에 더욱 많이 실질적으로 응용됨으로써 자사의 세계 시장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NTT컴과 NTT PC는 GPU 자체 내 통신 및 폐열 처리 지식을 사용하여 PFN의 요구 조건을 충족시키는 최신GPU를 활용하여 다중 노드 플랫폼을 구축, 운영할 예정이다.
 
오사키 마사타카(Masataka Osaki) 엔비디아 본사 영업 담당 부사장 겸 일본(NVIDIA Japan) 지사장은 “프리퍼드 네트웍스가 차세대 기업용 슈퍼컴퓨터인 ‘MN-1b’의 연산 환경을 위해 메모리 용량이 2배 되는 최첨단 데이터 센터 GPU인 엔비디아 테슬라 V100 32GB를 채택하여 매우 큰 영광”이라며 “고도로 신뢰성이 높은 데이터 센터 서비스를 확고히 하고 관리하는 NTT컴 그룹의 경험과 엔비디아의 심층 학습을 위한 최신 고속 GPU가 결합되어 교통 시스템, 제조 및 바이오테크/의료 분야에서 연구 개발 성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에미 창(Emmy Chang) 슈퍼마이크로(Supermicro KK) 이사 겸 전략적 영업 담당 부사장은 “프리퍼드 네트웍스는 인텔 제온(Xeon®) 확장/축소 가능 프로세서의 최신 버전을 탑재하고 엔비디아 테슬라 V100 32GB GPU가속기 8개를 지원하는 우리 회사의 슈퍼서버(SuperServer®) 4029GP-TRT2를 세계 최초로 채택했다”고 밝혔다. 이어 “프리퍼드 네트웍스는 NTT컴 그룹과의 협업을 통해 세계 수준의 기업용 슈퍼컴퓨터를 개발했으며, 슈퍼마이크로는 그 최신 혁신적 하드웨어와 솔루션으로 PFN을 계속 지원할 것이다”며 “PFN이 기업용 슈퍼컴퓨터 신제품으로 새로운 최고 기록을 세울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PFN은 MN-1b슈퍼컴퓨터 신제품을 사용하여 체이너(Chainer™) 공개 소스 심층 학습 프레임워크의 속도를 높이고 교통 시스템, 제조, 바이오 의료 및 창작 활동 등 엄청나게 많은 전산 자원을 필요로 하는 분야의 연구 개발을 더욱 가속할 것이다.

앞으로 NTT컴은 첨단 기술 연구를 위한 AI(인공지능) 기술 및 관련 플랫폼과 PFN의 AI사업 계획을 포함한 심층 학습의 상용화에 대한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1] 컴퓨터 성능 측정 단위. 페타는 1000조(10의15승)이며FLOPS는 초당 부동 소수점 연산 횟수 계산에 사용된다. 따라서1 페타FLOPS는 컴퓨터가 초당 1000조 부동 소수점 연산을 할 수 있다는 뜻이다.

[2] 혼합 정밀도 부동 소수점 연산은 다수의 정밀도를 결합하여 부동 소수점을 계산하는 산술 연산 방법이다.

Chainer™는 프리퍼드 네트웍스가 일본 및 다른 나라에서 등록한 상표 또는 등록 상표이다. 이 보도자료에서 기술된 기타 회사명과 제품명은 각 해당 기업의 상표 또는 등록상표이다.
 
프리퍼드 네트웍스(Preferred Networks, Inc.) 개요

IoT를 중심으로 한 심층 학습 기술의 사업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2014년3월에 설립된 프리퍼드 네트웍스(PFN)는 기기들이 생성한 엄청나게 많은 데이터를 네트워크의 단부(edge)에서 분산 및 협업적으로 처리하는 방식인 엣지 헤비 컴퓨팅(Edge Heavy Computing)을 추진하여 교통, 제조, 바이오/의료 등 3개 주요 사업 분야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PFN은 공개 소스 심층 학습 프레임워크인 체이너(Chainer)를 개발, 제공하고 있다. PFN은 도요타 자동차, 화낙 주식회사(Fanuc Corporation), 일본 국립암센터(National Cancer Center) 등 세계 주요 기관들과의 협력을 통해 첨단 기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https://www.preferred-networks.jp/ 참조.

NTT 커뮤니케이션즈 코퍼레이션(NTT Communications Corporation) 개요

NTT 커뮤니케이션즈(NTT Communications)는 기업의 정보통신기술(ICT) 환경을 최적화하기 위한 컨설팅, 아키텍처, 보안 및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서비스들은 190여 국가 및 지역을 연결하는 주요 글로벌 티어1 IP 네트워크인 아크스타 유니버설 원(Arcstar Universal One™) VPN 네트워크 그리고 140여 개의 보안 데이터 센터 등을 포함한 NTT의 전 세계 인프라의 지원을 받아 제공된다. NTT 커뮤니케이션즈의 솔루션은 다이멘션 데이타(Dimension Data), NTT 도코모(NTT DOCOMO) 및 NTT DATA를 포함한 NTT 그룹 소속 기업들의 글로벌 자원들을 활용한다.

NTT PC 커뮤니케이션즈(NTT PC Communications Incorporated) 개요

1985년에 NTT 커뮤니케이션즈의 자회사로 설립된 NTT PC 커뮤니케이션즈(NTT PC Communications Incorporated, NTTPC)는 일본 내 네트워크 서비스 및 통신 솔루션 제공 업체이다. 회사는 NTT그룹에서 가장 전략적인 기술 계열사이다. NTTPC는 1995년에 NTT그룹에서 처음으로 ‘인포스피어(InfoSphere)’라는 ISP(인터넷 서비스 사업자) 서비스를 개시했으며 1997년에는 일본 최초로 ‘WebARENA’라는 인터넷 데이터 센터 및 서버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NTTPC는 ICT(정보통신기술) 시장에서 언제나 새로운 것을 개시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80327006439/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ntt.com
언론 연락처

프리퍼드 네트웍스(Preferred Networks)
pfn-pr@preferred.jp

NTT 커뮤니케이션즈(NTT Communications)
기획부
미야모토 유코(Yuko Miyamoto)/후나고시 아오이(Aoi Funagoshi)
홍보담당
+81 3 6700 4010
pr-cp@ntt.com

NTT PC 커뮤니케이션즈(NTT PC Communications Incorporated)
사토(Sato)/하야시(Hayashi)
홍보담당
+81 50 3388 1664
pr@nttpc.co.jp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보도자료 공유하기

언론 연락처

프리퍼드 네트웍스(Preferred Networks)
pfn-pr@preferred.jp

NTT 커뮤니케이션즈(NTT Communications)
기획부
미야모토 유코(Yuko Miyamoto)/후나고시 아오이(Aoi Funagoshi)
홍보담당
+81 3 6700 4010
pr-cp@ntt.com

NTT PC 커뮤니케이션즈(NTT PC Communications Incorporated)
사토(Sato)/하야시(Hayashi)
홍보담당
+81 50 3388 1664
pr@nttpc.co.jp

보도자료를 발표할 생각이세요?

뉴스와이어는 국내 최강의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입니다.

무료 가입하기

서비스 자세히 보기

회원이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