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아서디리틀 조사 분석 결과, 5G 기술 한국이 가장 앞선 것으로 나타나

출처: Arthur D. Little
2019-03-06 18:31
  • 아서디리틀 5G 선진국 지표

런던--(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 2019년 03월 06일 -- 5G 망 서비스의 출시가 가속화되는 가운데, 아서디리틀은 자체적으로 5G 선진국 지표(5G Country Leadership Index)를 발표했다.

40개국 이상을 대상으로 기술을 측정한 결과, 단독 선두 주자는 한국이며 미국이 그 뒤를 따르는 것으로 확인됐다. 그 밖의 5G 선진국으로는 호주, 카타르, 스위스, 핀란드, 스페인, 아랍 에미리트 연합국 등이 포함되었다. 프랑스와 독일은 그 뒤를 이었으며, 한편 이탈리아와 영국은 이들 선진국과 다소 격차를 보였다.

지역적으로는 동남아시아가 가장 앞서 있었으며, 그 중에서도 한국은 동계올림픽을 기회로 자국의 우수한 기술력을 보여 주었다. 5G 상용 서비스를 가장 먼저 개시하는 국가들 중에는 미국이 포함되어 있다. 걸프 협력 회의(Gulf Cooperation Council) 국가들 또한 선진 대열에 포함되어 있었으며, 반면 유럽은 전반적으로 기반시설의 상이함과 분열 양상, 뿐만 아니라 여러 EU회원국들의 스펙트럼 할당 과정이 계류 중이거나 또는 진행형 상태인 관계로 뒤쳐진 상황이다.

5G 선진국 지표는 5G 상용화 관련 기술 기반시설 및 동향에 대한 상세 분석에 근거한 것이다. 선진국 선정은 5G 스펙트럼 할당 유무, 고성능 백홀 기반시설 배치 상황, 5G 서비스 실시 계획 또는 현 시행 상황에 대한 원대한 목표 발표 내용, 다각적인 사용 사례 시험 성과 등을 기준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신규 서비스 도입 의지 및 상용화 조성을 위한 경쟁력 수준의 적합성 등도 선정 기준으로 고려되었다.

5G 선진국 지표 조사 결과 5G에 고려할 만한 5가지 시행 모델(five potential deployment models for 5G)에 관한 아서디리틀의 2017년도 보고서의 타당성이 입증되고 있다. 5G 세계 시장의 최대 성장 동력은 가정용 기가비트 브로드밴드, 미래의 기업 간 네트워크, 디지털 산업 생태계 등의 모델이 될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미국에서 강력히 추진 중인 기가비트 브로드밴드를 통한 5G 고정 무선 액세스 개선 방안은 그러한 예라 할 수 있다. 산업 공정의 자동화, 자율 차량, 로봇 기술, 인공지능 등의 기반으로서 상시 접속 가능한 고속 고용량 네트워크의 공급 과정에 있어 5G는 차기 디지털화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아서디리틀의 Managing Partner 겸 Practice Leader TIME 팀 책임자인 Karim Taga는 “미래의 사업 경쟁력은 5G 망에 의존하게 되는 만큼 기술 선점은 필수 요건이다. 현재 한국이 단독 선두를 달리고 있긴 하나 다른 여러 나라들도 시험 수준 이상으로 5G 망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지난주 Mobile World Congress를 통해 5G 기기들이 출시된 데 이어 2019년 3~4 분기 기간 동안 기술 도입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2019년 한 해 동안 수십 개 통신 서비스 업체들이 5G 망을 상용화할 것이며, 이에 따라 해당 각국의 순위도 향상될 것으로 전망된다. 경쟁은 이미 시작된 상황이다”고 설명했다.

이 보고서의 전체 내용은 요청 시 제공되고 있으며, 상세 안내는 다음 링크를 참조하기 바란다: www.adl.com/5GLeadershipIndex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90304005641/en/

언론 연락처

Arthur D. Little
Cate Bonthuys
+44 7746546773
cate@catalystcomms.co.uk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보도자료 공유하기

보도자료를 발표할 생각이세요?

뉴스와이어는 국내 최강의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입니다.

무료 가입하기

서비스 자세히 보기

회원이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