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엘리엇, 글래스 루이스의 엘리엇 추천 현대모비스 사외이사 후보 지지 환영

글로벌 의결자문기관, 현대모비스의 경영구조 개선 권고
현재 이사회 구성 및 규모는 독립성 기준에 부합하지 못해

출처: Elliott Advisors (HK) Limited
2019-03-13 11:05

홍콩--(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 2019년 03월 13일 -- 엘리엇 계열 펀드의 투자 자문사인 엘리엇 어드바이저 홍콩(Elliott Advisors (HK) Limited, 이하 “엘리엇”)은 12일 현대모비스(012330:KS, 이하 “모비스”)와 관련하여 글로벌 의결권 자문기관인 글래스 루이스(Glass Lewis)가 발행한 자문 보고서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글래스 루이스는 자문보고서를 통해 주주들에게 모비스 이사회를 9명에서 11명으로 확장하는 안과 엘리엇의 주주제안 사외이사 후보 두 명(Robert “Bob” Kruse Jr. 와 Rudoph “Rudi” William C. von Meister)을 선임하는 안에 모두 찬성표를 행사할 것을 권고하였다. 모비스 정기주주총회는 2019년 3월 22일 개최될 예정이다.

글래스 루이스는 뛰어난 자격 요건을 갖춘 이 후보들에 관하여 아래와 같이 평가하였다.

· “…저희는 엘리엇이 제안한 사외이사 후보를 선임하는 것이 현 이사회의 전문성 다양화, 새로운 시각 도입, 그리고 독립성을 강화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사외이사의 자동차 및 관련 기술 전문성을 강화한다면 업계 및 회사가 앞으로 직면하게 될 변화에 대처하는 과정에서 적절한 관점을 도입하고 경영진의 책임성도 증진시켜 주주들의 권익에 보다 부합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 저희의 의견입니다.”

또한 글래스 루이스는 이사회 확장과 지배구조 개선 문제와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평가하였다.

· “…저희가 생각하는 독립성의 기준과 분석에 따르면, 현 이사회의 구성과 규모는 충분한 수의 사외이사를 갖추고 있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9명중 4명만이 저희가 생각하는 독립성의 기준을 충족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됩니다.”

· “…저희는 (i) 이사회 수를 기존 9명에서 11명으로 확장하고 (ii) 향후 회사가 성장을 위해 투자할 분야 등에서 우수한 관련 업계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사외이사 2명을 추가 선임하자는 엘리엇의 주주제안이 주주들에게 이사회 구성을 개선시킬 수 있는 중요한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이로써, 현대모비스의 감독기능과 책임경영, 지배구조를 개선함으로써 향후 주주환원과 투자 가치도 증진될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믿습니다.”

마지막으로 자본배분정책과 관련하여 글래스 루이스는 다음과 같은 의견을 제시하였다.

· “…저희는 (i) 현대모비스가 실제로 자동차부품제조 경쟁사 대비 심각한 초과자본상태를 보이고 있다는 점; (ii) 필요 이상 축적되고 활용도가 낮은 자본보유로 인해 총주주수익률과 자기자본수익률이 저조한 상태라는 점; 그리고 (iii) 현대모비스는 현 이사회가 제안한 배당금액보다 수 조 원 이상의 주주환원을 시행하고서도, 향후 경기침체에 대처하고, 여러 현금 및 필수 유동성 기준을 충족하며 R&D와 M&A사업에도 충분히 투자할 수 있는 재정상태라는 엘리엇의 의견에 전반적으로 동의합니다.”

· “또한 회사가 발표한 자사주매입정책이 방향성 측면에서는 옳지만, 회사의 순현금자산이나 다른 투자 지출규모 대비 비교적 적은 수준이라는 엘리엇의 견해에도 동의합니다. 나아가, 총 1조원의 자사주매입을 3년에 거쳐 시행한다는 계획은 매우 실망스럽다고 평가합니다.”

· “저희는 현대모비스 경영진과 새롭게 구성된 이사회가 향후 회사의 경영 및 재정 정책에 대한 감독기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회사가 향후 계속 진화하는 자동차업계에서 핵심적인 중장기 투자에 착수하는 과정에 적절한 투자지출계획을 세우고 자본관리를 수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계획의 일부로, 저희는 새로 구성될 이사회가 추가 주주환원 시행을 진지하게 고려하기를 강력히 권고하는 바입니다.”
 
엘리엇은 글래스 루이스의 자문보고서를 환영하면서 2019년 3월 22일 예정된 모비스 정기주주총회에서 주주들이 배당금 정책 등을 포함한 모든 엘리엇의 주주제안에 찬성표를 행사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보다 자세한 주주제안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www.acceleratehyundai.com

엘리엇 개요

엘리엇 매니지먼트(Elliott Management Corporation)는 두 개의 다중 투자전략 펀드를 통해 미화 약 340억달러 이상의 자산을 운용하고 있다. 엘리엇의 대표 펀드인 엘리엇 어쏘시어츠 엘.피.(Elliott Associates, L.P.)는 1977년도에 설립되었으며 동종 펀드 중 동일한 경영진이 관리해 온 역사가 가장 오래된 펀드 중 하나이다. 세계 각국의 퇴직연금, 국부펀드, 공공기금, 투자재단, 투자운용사 펀드 및 회사 임직원 등이 엘리엇을 통해 투자하고 있다. 엘리엇 어드바이저스 홍콩(Elliott Advisors (HK) Limited)은 엘리엇 매니지먼트의 계열사이다. 엘리엇은 한국 시장과 기업 구조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에서 주주가치를 향상시키는 성과를 이루어왔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언론 연락처

엘리엇 매니지먼트
Stephen Spruiell
+1 (212) 478-2017
sspruiell@elliottmgmt.com

코콤포터노벨리(주)
김기훈 대표 (Kyle Kim)
02-6925-1507
kihoon@korcom.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보도자료 공유하기

보도자료를 발표할 생각이세요?

뉴스와이어는 국내 최강의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입니다.

무료 가입하기

서비스 자세히 보기

회원이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