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튜더, 블랙 베이 P01 신제품 출시

튜더 블랙 베이 P01, 1960년대 후반 개발해 미 해군에 제안했던 역사적인 프로토타입에 기반한 시계
신제품 출시와 함께 베일에 가려져 있던 브랜드 역사의 한 부분도 공개

출처: 롤렉스코리아
2019-03-29 11:26
  • Black Bay P01

서울--(뉴스와이어) 2019년 03월 29일 -- 튜더(TUDOR)는 1960년대 개발되어 미 해군에 제안했던 전설적인 프로토타입에 기반한 시계, 블랙 베이(Black Bay) P01의 출시를 통해 베일에 가려져 있던 브랜드의 역사를 공개했다고 29일 밝혔다.

1950년대 후반부터 미 해군에 다이버 시계를 공급하던 TUDOR는 1967년 당시 표준 보급 모델이었던 오이스터 프린스 서브마리너(Oyster Prince Submariner) 레퍼런스 7928을 대체할 고성능 모델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미국 정부가 정한 일련의 사양을 충족시키는 것은 물론, TUDOR 엔지니어들이 진행한 최신 연구 결과를 새로운 시계의 기능과 인체공학에 반영해야 했다. 개발 단계를 시작한 결과 프로토타입이 제작되었으며, 이는 당시까지 존재하지 않았던 기능에 대한 특허 등록으로 이어졌다. 암호명 ‘Commando’로 불렸던 이 야심찬 프로젝트는 결국 결실을 맺지 못했다. 레퍼런스 7928 대신 TUDOR 카탈로그에 올랐던 일반 다이버 시계 ‘레퍼런스 7016’을 이후 미 해군이 채택했기 때문이다. 2019년에 출시된 TUDOR 블랙 베이 P01 모델은 ‘프로토타입 1’을 의미하며, 당시 이 연구의 일환으로 개발된 후 자료실에 보관되어 있던 프로토타입에서 영감을 얻은 모델이다. 이 독창적인 디자인의 시계가 실제로 상품화되어 대량 생산이 가능해지기까지 50년의 세월이 걸렸다.

◇프로토타입 정신

현대의 스포츠 정신을 담는 동시에 1960년대 시계의 특징인 4시 방향 와인딩 크라운과 돌출형 엔드 링크를 적용한 블랙 베이 P01은 다이버 시계와 세일링 시계의 크로스오버를 지향했던 이 프로젝트의 실험 정신을 잘 보여준다. 당시 프로토타입에 적용된 힌지형 엔드 링크 시스템에 대한 특허가 1968년에 등록되었다. 시계의 유지보수를 위해 베젤을 고정하고 분해하는 시스템에 대한 특허였다. 블랙 베이 P01 모델은 이러한 메커니즘을 그대로 재현하는 대신 자유롭게 차용했다. 12시 방향의 이동식 엔드 링크를 통해 양방향 회전 베젤을 고정하는 시스템을 제공한다. 블랙 베이 P01 모델은 최대 200 미터의 방수 성능을 제공하며 시, 분, 초, 날짜를 표시한다. 돔 형태의 매트 블랙 다이얼, 야광 도료가 적용된 시각 표식을 채용했다. 영감을 받은 프로토타입의 실용적 디자인에 따라 케이스 전체를 새틴 브러시 처리해 무광으로 마감했다.

◇자체 제작 칼리버 MT5612

블랙 베이 P01 모델의 심장인 자체 제작 칼리버 MT5612는 시, 분, 초, 날짜를 표시하며 TUDOR의 자체 제작 칼리버 특유의 마감이 특징이다. 새틴 브러싱 처리된 오픈워크 로터는 샌드 블라스트 디테일이 가미되어 있으며, 지지대와 플레이트는 유광과 샌드 블라스트 처리가 번갈아가며 된 표면과 레이저로 각인된 장식을 갖추고 있다. 또한 2점 고정으로 견고해진 횡단 지지대를 통해 일정한 왕복운동이 가능한 가변 관성 밸런스를 유지함으로써 견고함과 내구성, 신뢰성을 보장하는 구조로 제작되었다. 이렇게 뛰어난 품질과 비자성 실리콘 밸런스 스프링을 자랑하는 칼리버 MT5612는 스위스 공식 크로노미터 인증 기관(Swiss Official Chronometer Testing Institute, COSC)의 공식 인증을 획득했다. 또한 70시간에 달하는 파워 리저브 덕분에 금요일 저녁에 시계를 풀고 월요일 아침에 다시 착용해도 시간을 다시 맞추거나 와인딩할 필요가 없다.

◇가죽과 고무 소재를 사용한 하이브리드 스트랩

블랙 베이 P01 모델용으로 개발된 스트랩은 고무가 주 소재이다. 뒷면에는 ‘스노우플레이크’ 모티브가, 테두리에는 브라운 가죽 트림이 적용되었다. 프로토타입의 정신을 계승한 이동식 새틴 브러시 스틸 소재 연결부가 스트랩을 시계 케이스에 고정해준다.

◇블랙 베이의 정수

블랙 베이 라인의 다른 모델과 마찬가지로, 1969년 카탈로그에서 선보였으며 시계 수집가들 사이에서 ‘스노우플레이크’로 알려진 각진 형태의 시계 바늘이 P01에도 적용되었다. 전통적인 디자인과 현대적인 워치메이킹이 조화를 이룬 블랙 베이 라인은 단순히 오리지널 모델을 그대로 재출시하는 차원을 넘어선 획기적 제품군이다. 60여년에 걸친 TUDOR 다이버 시계의 전통을 이어가는 동시에 현대의 기술을 완벽하게 융합한 것이다. 네오 빈티지의 복고풍 콘셉트를 가지고 있지만 제조 기술, 신뢰성, 내구성, 마감 품질은 오늘날의 엄격한 요건에 부합한다.

◇TUDOR 다이버 시계

TUDOR 다이버 시계의 역사는 1954년 출시된 TUDOR 최초의 다이버 시계, 레퍼런스 7922와 함께 시작되었다. 이후 출시된 다양한 다이버 시계의 시초 격인 레퍼런스 7922는 최대 100미터의 방수 성능을 제공했다. 접근성과 성능, 내구성이 모두 뛰어났던 이 시계는 ‘유용한 도구 역할을 하는 시계(tool watch)’를 지향하는 TUDOR의 철학을 완벽히 대변했다. 오리지널 모델인 7922의 출시 이후 TUDOR 다이버 시계는 60년에 걸쳐 꾸준히 개선되었으며, 각 모델은 세계 최강 해군들을 비롯한 다양한 현장 전문가들의 찬사를 받아왔다.

웹사이트: http://www.rolex.com
언론 연락처

롤렉스 홍보대행
KPR
안리원 대리
02-3406-2145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보도자료 공유하기

보도자료를 발표할 생각이세요?

뉴스와이어는 국내 최강의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입니다.

무료 가입하기

서비스 자세히 보기

회원이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