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나소닉과 노무라 부동산, 요코하마에 새로 세우는 스마트 타운의 개념 계획 발표

10개 기업 및 기관이 참여하여 타운 에너지 센터, 수소 충전소, 국제 학생 기숙사 등을 포함하는 츠나시마 지속 가능 스마트 타운 개발 사업을 추진

뉴스 제공
Panasonic Corporation
2016-03-30 13:25
오사카/도쿄/요코하마, 일본--(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츠나시마 지속 가능 스마트 타운 위원회(Tsunashima Sustainable Smart Town Council, 이하 ‘츠나시마SST위원회’)와 그 주도적 창립 기업인 파나소닉 코퍼레이션(Panasonic Corporation) 및 노무라 부동산개발(Nomura Real Estate Development Co., Ltd.)이 도쿄 남서 지역 요코하마 시의 츠나시마 섬에 새로 건설하는 스마트 타운 개발을 위한 개념 계획을 오늘 발표했다.

츠나시마SST개발을 추진하는 10개 기업으로 구성된 츠나시마SST위원회가 타운 개발 개념(Town Development Concept)을 마련했다. 이 개념 계획은 다양한 분야의 참여 업체들이 이 타운의 환경, 안전 및 보안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화합하고 경관 및 운영 원칙 등을 준수하기 위한 협력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환경을 포함한 여러 가지 공통의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일본 정부로부터 시범적 ‘미래 도시’(FutureCity)로 선정된 요코하마 시는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츠나시마SST 개발 사업을 지원할 방침이다.

파나소닉의 공장이 있던 부지에 건설되는 츠나시마SST는 주거시설과 비주거시설로 구성된다. 이 스마트 도시 개발 사업에 참여하는 기업과 지방 정부는 “다 함께 미래를 혁신하자”(Innovating the Future Together)는 개념 아래 선진 지식과 기술 및 서비스 사이의 시너지 효과를 최대한 활용하여 혁신을 촉진한다는 방침이다. 또 이들 업체와 기관은 보다 낳은 미래를 추구하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상호작용하겠다는 사람들도 참여시킨다는 구상도 갖고 있다. 이 타운 개발 개념에서는 이산화탄소(CO2) 배출을 40% 저감(2006년3월31일 마감 회계연도 수준 대비)하고 신 에너지1를 30% 이상 사용하는 등 수치적 목표를 세웠다. 특히 타운 개발 개념은 타운의 경관과 디자인을 관리하고, 지속 가능하고 쾌적한 생활 및 스마트 서비스를 제공하여 도시 전체가 하나로 통합되고 조화롭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규정을 정했다.

이 전향적 신도시에는 타운 에너지 센터와 수소 충전소 및 국제 학생 기숙사를 세울 예정이다. 타운 에너지 센터에는 도쿄 가스그룹(Tokyo Gas Group)이 가스 열병합발전 시스템을 설치하여 타운 내 다른 시설로 전기와 열 에너지를 공급할 예정이다. JX니폰 오일 앤 에너지(JX Nippon Oil & Energy Corporation)는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알려진 수소 충전소를 운영하여 미래 수소 기반 사회로 가기 위한 연료 전지 자동차와 다른 사업에 대한 수소 공급을 촉진할 예정이다. 게이오대학은 학생 주도의 활동과 연구원들의 실용적인 노력을 장려하는 제도를 통해 지역사회와 학생들의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국제 학생 기숙사를 개설할 예정이다.

츠나시마SST위원회는 요코하마 시당국의 지원을 받아 츠나시마 섬에서 그 인접 히요시(Hiyoshi)에 이르는 광범위한 지역에 타운을 개발하여 지속 가능한 생활과 타운 및 사회를 실현하는데 기여하게 된다.

파나소닉은 자체 상업용 부동산(CRE) 솔루션 사업을 통해 회사 내 및 외부 지식과 기술을 결합하여 공한지를 활용, 그 공간에서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재정적 가치와 사업 가치를 증대하여 지역 사회에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노무라 부동산개발은 코호쿠구(Kohoku Ward) 미노와 타운(Minowa Town) 2초메에 있는 자사 소유의 5만6000제곱미터 규모 대지와 같은 구에 있는 츠나시마SST를 연계하는 히요시 콤플렉스 개발 계획(Hiyoshi Complex Development Plan)을 추진하여 지속 가능하고 매력적인 도시를 건설할 예정이다.

요코하마 시는 ‘미래 도시’인 이 스마트 타운 사업을 지원하고, 츠나시마 섬과 히요시 지역이 갖고 있는 잠재력을 활용하는 타운 개발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츠나시마SST위원회

츠나시마SST위원회는 스마트 타운을 2018년에 완공할 것을 목표로 츠나시마SST개발을 추진하는 기업과 기관으로 구성하고 요코하마 시를 옵서버로 하여 2015년12월 설립됐다. 파나홈 코퍼레이션(PanaHome Corporation)은 타운 관리 센터와 국제 학생 기숙사 건설 사업에 참여한다. 오바야시 코퍼레이션(Obayashi Corporation)이 기술 자문역을 맡을 예정이다.

주도적 창립위원: 파나소닉 코퍼레이션 및 노무라 부동산개발
창립위원: MID도시 개발(MID Urban Development Co., Ltd.)*, UNY (UNY Co., Ltd.) 및 애플
위원회 위원: JX니폰 오일 앤 에너지 및 파나홈 코퍼레이션
고문: 게이오대학, 오바야시 코퍼레이션 및 도쿄 가스(Tokyo Gas Co., Ltd.)
* MID도시 개발은 2016년4월1일 캔든 리얼티 앤 디벨럽먼트(Kanden Realty & Development Co., Ltd.)로 회사명이 바뀐다. 이 회사는 노무라 부동산의 파트너로서 공동 주거시설을 개발할 예정이다.

타운 개발 계획의 개요

· 개념: 다 함께 미래를 혁신하자
· 전반적 목표
환경 목표:
이산화탄소(CO2) 배출: 40% 저감(2006년3월31일 마감 2005회계연도 대비)
지역사회 물 사용량: 30% 절감(2005회계연도 대비)
신 에너지 사용1: 30% 이상
안전성 목표: CCP2: 3 일
보안 목표:
타운 모니터링3: 100%
비상시 서비스 대응 시간4: 15분
· 3대 규약
디자인 규약: 타운의 경관을 형성하는 디자인과 요소를 규제한다
지속 가능성 규약: 차세대 및 글로벌 환경을 고려하도록 규제한다.
스마트 규약: 생활이 편리하고 편안하며 안전하고 보안이 잘 되도록 규제한다.
· 스마트 서비스: 6가지 스마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에너지, 보안, 모빌리티, 안녕, 커뮤니티 및 시설. 이러한 서비스는 타운의 주민과 직장인, 방문자 및 기타 관련된 사람들이 미래 생활 방식과 편안한 생활을 추구하면서 지속 가능한 스마트 생활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주:
1. 새로운 에너지(예를 들면 태양광 발전)와 혁신적 에너지를 활용하여 에너지를 다양화하는데 기여하는 천연 가스 열병합발전 및 연료 전지 같은 신기술이 이에 포함된다.
2. 지역 사회 지속성 계획: 비상시에 대비한 생명선 확보
3. 주요 출입구를 동영상으로 100% 촬영하여 타운의 안전성을 확보한다.
4. 시스템과 디바이스를 사용하여1차 통보 후 현장 도착 시간을 단축한다. 교통 상황에 따라 지체될 수 있다.

츠나시마SST 개요

· 명칭: 츠나시마 지속 가능 스마트 타운
· 위치: 카나가와현 요코하마시, 코호쿠구, 4 츠나시마-히가시
· 대지 면적: 약 3만 7900제곱미터
· 개요
스마트 타운 관리 시설: 대지 면적 약 3500제곱미터
스마트 공동 주거시설: 대지 면적 약 3600 제곱미터
스마트 상업용 시설: 대지 면적 약1만8300제곱미터
스마트 기술개발 시설: 대지 면적 약1만2500 제곱미터
· 사업일정: 2018년에 타운을 완공할 예정

시설 및 사업 계획 개요

1. 타운 에너지 센터(스마트 타운 관리시설)
스마트 에너지 네트워크 구축을 목표로 한 이 에너지 센터는 도시 중심부에 설치하여 방재 시스템을 통해 타운 전체에 저탄소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게 된다. 이 센터는 도시 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고효율성의 가스 열병합발전 시스템을 활용한다. 이 열병합발전 시스템은 발전할 때 생성되는 열을 냉방, 난방 및 온수 공급을 위해 효율적으로 활용한다. 가스 공급은 내진성이 강한 중압 가스 파이프라인을 활용하기 때문에 지진이 일어나도 생명선이 열려 있도록 한다. 이 센터는 타운 전역에 걸쳐 타운의 소단위 구역 사이에 에너지를 서로 교환하는 합리적인 모델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 수소 충전소(스마트 타운 관리 시설)
수소 충전소는 수소를 제공할 뿐 아니라 미래 수소 기반 사회를 주도하는 의사 소통 허브로서 수소에 관한 정보도 제공한다. 충전소는 내진 디자인과 여러 형태의 센서를 포함한 다양한 기술을 통합하는 수소 안전성 제어 시스템을 채택함으로써 연료전지 자동차를 대상으로 수소를 안전하게 공급한다. 서로 인접한 전시실에서는 수소의 특성과 이를 적극 활용하는 사업 계획을 소개한다. 또한, 앞으로 츠나시마 SST는 발전을 위해 상업적으로 사용하는 연료전지 용 수소도 공급할 것을 검토하고 있다.

3. 타운 관리 센터(스마트 타운 관리 시설)
이 센터는 타운 안에서 진행되는 지역사회 행사, 타운 에너지 및 비상사태 발생 시 대피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여 스마트 타운 내의 생활을 지원하고 발전시키는 관리 허브 역할을 수행한다. 현재 검토되고 있는 업무 계획은 타운 안의 안전과 보안을 관리하는 보안 카메라의 통합 제어, 업무상 방문하는 고객에 대한 안내 및 사무 기능 제공 등이다.

4. 국제 학생 기숙사(스마트 타운 관리 시설)
일본의 전통문화와 첨단 기술을 결합하여 건설하는 국제 학생 기숙사는 일본과 외국 학생들이 함께 생활하고 공부함으로써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게 설계했다. 이 기숙사는 타운 안에서 진행되는 행사와 지역 주민들과의 대화를 통해 학생들이 균형감각이 있고 국제 지향적인 미래 사회 구성원이 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기숙사에는 학생들 사이의 의사 소통을 촉진하기 위해 학생들이 기숙사 안에서 서로 정보를 교환하고 상호 작용할 수 있게 하는 다기능 사이니지 시스템, 공간 사용 목적에 따라 다양한 상황에 적합하게 조정할 수 있는 조명 조종 장치, 공간을 시각적으로 넓힐 수 있게 하는 공간 재생기(space player) 등을 설치할 예정이다. 기숙사는 보안 시스템과 세균 및 냄새를 신속하게 제거할 수 있는 광역 공기 청정기 등을 설치하여 학생들에게 안전하고 청결한 생활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5. 스마트 상업용 시설(UNY)
이것은 친환경 차세대 쇼핑 센터이다. 이 상업용 시설은 스마트 타운과 그 주변 지역의 새로운 모범적 음식 및 건강 센터일뿐 아니라 지역 사회를 계발하는 다양한 활동의 중심 역할을 담당하도록 기획되었다. 이 센터에는 태양광 발전 시스템과 타운 내 에너지 센터에서 나오는 폐열로 가동되는 에어컨 시스템을 포함한 첨단 친환경 시설이 설치될 것이다. 또 거기에는 사람들이 온라인으로 주문, 구입한 제품을 찾아가는 타운 물품보관소도 세워질 것이다. 이러한 시설에는 일부 최신 시스템을 도입할 것을 검토하고 있다. 최신 시스템에는 상점에 관한 정보뿐 아니라 날씨, 방재, 교통 또는 비상 시 대피 요령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다기능 사이니지 시스템; 고객의 보안을 지키고 마케팅에 사용할 수 있는 다기능 감시 카메라; 증가 추세에 있는 외국 관광객들을 위한 다국어 번역 시스템 등이 포함된다. 이의 목적은, 가령, 첨단 환경 조절 기술을 통해 재배한 신선하고 안전한 야채를 제공하여 지속 가능한 사회 및 상점을 유지하면서 고객의 스마트한 생활을 실현하려는 데 있다.

6. 스마트 콘도(노무라 부동산 및 MID 도시 개발)
이 콘도(아파트)는 도시형 스마트 타운에 적합한 지속 가능 차세대 주거시설이다. 여기에는 공동 구역에 에너지 생성 및 저장 기능을 결합한 시스템(태양열 전지판 및 저장 배터리)을 설치하여 재생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할 것이다. 이 시스템을 엘리베이터와 연결하여 정전 시에도 운행할 수 있게 한다. 이 주거시설의 각 세대에는 가정용 연료전지인 에네팜(EneFarm)과 스마트 HEMS(홈 에너지 관리시스템)이 설치되어 각 주민이 저탄소 사회를 구축하기 위한 친환경 생활을 하면서 편안한 삶을 살아갈 수 있게 할 것이다.

지역 내 협조

요코하마 시의 츠나시마 및 히요시 지역 개발 계획과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노무라 부동산의 히요시 콤플렉스 개발 계획(잠정 사업명) 및 주변 지역 개발 업체들과 협조하여 츠나시마SST가 요코하마를 대표하는 ‘미래 도시’가 되도록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60328005785/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panasonic.com/global

연락처

Panasonic Corporation
Global Communications Department
Media Promotion Office
+81-3-3574-5729
presscontact@ml.jp.panason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