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닷컴, 임용고시 문항 수 변경을 반영한 2020학년도 교원임용 합격전략 설명회 개최

임용닷컴, 교원임용 합격전략 설명회를 통해 2020학년도 중등 임용시험 시·도 공통 변경 사항과 임용고시 합격전략 안내

뉴스 제공
임용닷컴
2018-12-18 09:00
서울--(뉴스와이어)--교원임용전문기관 임용닷컴이 2020학년도 중등임용고시 문항 수 변경에 대비한 교원임용시험 합격전략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6월 27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는 2020학년도 중등교원임용후보자 선정시험(2019년 11월 시행)부터 문항유형 및 문항 수를 조정한다는 공지를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했다.

현행 중등임용시험은 총 3교시(1교시 공통교육학, 2교시 전공A, 3교시 전공B)의 필기시험으로 이루어져 있다. 1교시 교육학은 논술형 1문항(배점 20점), 전공A는 기입형 8문항과 서술형 6문항(배점 40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공B는 서술형 7문항에 논술형 1문항(배점 40점)으로 진행되고 있다.

평가원 발표에 따르면 현행 2교시 전공A에 구성되어 있던 기입형 8문항은 6문항(전공A 4문항, 전공B 2문항)으로 축소 시행된다. 이에 반해 총 13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던 서술형 문항은 총 17문항(전공A 8문항, 전공B 9문항)으로 확대되며 기존 전공B에서 구성된 논술형 문항은 폐지된다. 해당 변경사항은 2019년 11월에 시행되는 2020학년도 시험부터 적용된다.

이번 문항 수 변경 발표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변화는 전공B의 논술형 문항의 폐지라 할 수 있다. 비록 1문항이지만 배점이 10점으로 전공시험의 문항유형 중 가장 큰 비중(전공A,B형 전체 80점 배정, 기입형 문항 당 2점, 서술형 문항 당 4~5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답안 작성 시 기승전결이 존재하는 논술의 형식을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시간배분에 가장 유의해야 하는 문항이기도 하다. 전공B에서 큰 비중을 가지고 있던 논술형 문항이 폐지되며 논술 문제의 배점이 어떤 영역으로 분산되어 문제가 구성될 지에 따라 1년간의 임용 준비 학습에 대한 플랜 또한 새롭게 준비해야 할 부분이다.

또한 논술형 문항 폐지와 기입형 문항의 축소로 인한 서술형 문항의 확대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기존 13문항에서 17문항으로 확대되는 서술형 문항은 문제에 대한 답변을 3~4줄 가량의 줄글로 작성하는 형식을 가지고 있으며 문제에서 요구하는 개념 및 현상에 대한 명확한 키워드 어휘를 반드시 포함해야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서술형 문항이 늘어남에 따라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문제에서 요구하는 개념의 키워드를 보다 명확히 인출하는 연습과 답안 작성 시 효율적으로 시간을 배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에 임용닷컴에서는 변동된 2020학년도 임용시험에 대한 교원임용 합격전략 설명회를 개최하여 임용 수험생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시험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번 임용닷컴 설명회는 총 2회로 나누어 진행되며, 1부 온라인 설명회와 2부 노량진 본원에서 진행되는 현장 설명회로 구성된다. 현재 임용닷컴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시청이 가능한 1부 온라인 설명회에서는 ‘임용시험제도 분석’을 주제로 역대 기출문제를 통해 임용출제경향의 변동 추이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변화될 시험제도에 대해 안내하고 있다.

12월 22일 진행되는 2부 현장 설명회에서는 1부에서 다룬 변화된 시험제도를 바탕으로 단기 합격을 위한 1년간의 학습전략을 제시할 예정이다. 해당 설명회를 통해 수험생들은 임용시험 문항 수 변경에 대한 의미와 영향을 인지하고 그에 대한 효과적인 학습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이번 임용닷컴 설명회에는 유아 류민영, 교육학 윤승현, 국어 정동해, 음악 이미정, 체육 김형규, 물리 한창민, 특수 강한나팀을 비롯해 영어, 역사, 생물, 도덕윤리, 전문상담, 전기전자2ㅂ통신 등 다양한 과목으로 구성되어 진행된다.

한편 이번 설명회 참석자에 대한 혜택 또한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12월 22일 현장 설명회에 참석자에게는 강의 수강여부에 상관없이 각 과목별 전공이론 교재 1권과 교육학 기본이론 교재가 제공되며 당일 강의를 신청하는 수험생은 추가적인 강의할인(단과 10%, 패키지 5%)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임용닷컴은 임용닷컴은 항상 수험생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며, 가장 도움이 되는 지원을 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 합격전략 설명회를 통해 참여자 모두가 임용고시 준비에 큰 도움이 되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2020대비 임용닷컴 교원임용 합격전략 설명회(1부 온라인 설명회, 2부 12월 22일 현장 설명회)에 대한 자세한 안내와 신청방법은 임용닷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imyonggosi.com

연락처

임용닷컴
김송희 팀장
02-813-280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