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 병원 시스템, 환자안전활동재단으로부터 파이브 스타상 수상

파이브 스타상은 예방 가능 환자 사망률을 줄이려는 의료진료 기관들의 노력을 반영

2019-09-19 10:32
어바인, 캘리포니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첫 세계환자안전의 날을 맞이하여 환자안전활동재단(Patient Safety Movement Foundation, PSMF)이 PSMF의 18개 항으로 구성된 증거 기반의 실행 가능 환자안전 솔루션(Actionable Patient Safety Solutions, APSS)을 실천에 옮기는 의료기관들 중 디그니티 헬스(Dignity Health), 메드스타 헬스(MedStar Health), UPMC에 파이브 스타(five-star)상을 시상했다고 발표했다.

PSMF의 CEO인 데이비드 메이어(David Mayer) 박사는 “미국에서만 매년 20만 명에 달하는 환자들이 얼마든지 예방할 수 있는 병원 실수로 사망하고 있고 전 세계적으로 그 숫자는 480만명에 달한다. 이러한 수치는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일 뿐 아니라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다. 우리 재단의 파이브 스타상은 예방 가능한 사망자 수를 제로로 줄이기 위해 의료기관들이 기울이는 노력을 반영하는 것이다. 이들 선도적인 기관들이 보여주는 리더십은 환자 진료에서 최상의 관행을 도입하는 데 있어 다른 기관들이 본받아야 할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디그니티 헬스는 39개 병원을 네트워크 하에 두고 있는 캘리포니아 최대의 병원 서비스 제공업체로서 모든 환자들의 건강을 지킨다는 모토를 내세우는 최근 설립 카톨릭계 비영리 병원 시스템인 코먼스피리트 헬스(CommonSpirit Health)의 산하 조직이기도 하다. 코먼스피리트의 일부로서 디그니티 헬스는 환자들을 진정으로 아끼는 마음으로 고품질의 서비스를 저렴한 비용으로 제공한다는 결의를 다지고 있다.

코먼스피리트 헬스의 최고의학책임자인 로버트 위브(Robert Wiebe) 박사는 “디그니티 헬스는 환자안전과 최선의 진료 결과를 내기 위해 그간 최선을 기울여왔으며 이는 진료를 위해 우리를 찾아오는 환자들에 있어 우리의 서비스가 얼마나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는지를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그랬던 것이다. 우리 시스템과 다른 건강 시스템들은 예방 가능한 사망자 수를 제로로 끌어내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그런 노력의 일환으로 APSS 같은 이니셔티브를 도입 실행하고 있는 것이다”고 말했다.

PSMF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디그니티 헬스는 다음과 같은 성과를 낸 바 있다.

· 패혈증 패키지 치료법을 채택하고 이를 철저하게 준수했으며, 그럼으로써 패혈증으로 인한 사망률을 크게 줄였다.
· 리스크가 낮은 분만의 경우 불필요한 제왕절개술을 가급적이면 회피했다.
· 저혈당증 사례를 크게 줄였다.
· 병원 발병 감염증 사례를 크게 줄였다.
· 오피오이드 진통제로 인한 호흡기능저하증 사례를 크게 줄였다.
· 모든 디그니티 네트워크 병원과 앰뷸런스 서비스에 걸쳐 거의 100%에 가까운 CANDOR 채택을 성취

볼티모어/워싱턴 지역 10개의 병원들을 운영하고 있는 메드스타 헬스는 안전 문화, 낙상 및 낙상 예방, 환자 및 가족 참여, 환자안전교육 및 패혈증 조기발견 등 분야에서 APSS를 실행한 공로를 인정받아 파이브 스타상을 수상했다.

PSMF의 APSS에 따른 환자안전 개선 노력을 실행한 이래로 메드스타 헬스는 다음과 같은 성과를 올릴 수 있었다.

· 심각한 환자안전 사고의 수를 크게 줄일 수 있었다.
· 병원 진료 관련 감염 사례를 크게 줄일 수 있었다.
· 진료 현장에서의 사고 보고 효율을 높일 수 있었다.
· 심각한 환자안전 사고와 관련된 진료비용을 줄일 수 있었다.
· 패혈증의 조기발견 및 치료 과정을 개선할 수 있었다.

메드스타 헬스의 의료담당 수석부사장 겸 최고의료책임자인 스티븐 에반스(Stephen R. T. Evans)는 “우리가 환자안전과 최선의 진료 결과를 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이는 가운데 전 세계 다른 의료진료 시스템으로 우리의 최상 관행을 이전하는 가능성도 타진하고 있다. 우리는 환자안전활동재단과 협업을 하는 데 대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특히 병원에서의 예방 가능 환자 사망을 줄인다는 재단의 노력에 적극 호응하고 있다. APSS에 근거한 학습 모델을 통해 모든 의료진료 시스템들은 단순한 지식에서 행동으로 나설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UPMC는 보험사-진료 기관을 겸하는 기관들 중 미국에서 가장 규모가 큰 조직으로서 40개의 병원과 700명에 달하는 개인 진료원과 외래시설을 포괄하고 있다. UPMC는 낮은 비용의 환자 중심의 진료 모델을 개발했다. 그 서비스 초점은 PSMF의 APSS와 정확하게 맞아떨어진다. UPMC의 목표는 모든 환자들에게 적절한 진료를 적정한 시간에 적당하게 제공한다는 것이다.

UPMC의 최고품질책임자인 태미 미니어(Tami Minnier)는 “우리의 사명은 환자를 진정으로 아낀다는 느낌을 전달하는 동시에 고품질의 안전한 서비스를 일관적으로 제공한다는 데 있다. 우리는 교육과 최상 관행의 실천, 리더십 발전, 이노베이션 등을 통해 서비스 품질과 안전을 계속적으로 향상시키는 선도기관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한 노력은 UPMC 네트워크 전반에 걸쳐 상당한 서비스 품질 및 안전 향상을 가져왔으며, 예를 들어 혈류감염 및 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실(C. difficile) 감염 사례 감소 및 패혈증 관련 사망률의 9% 감소, 시스템 전체에 걸친 손 위생 규정 준수율 30%에 가까운 증가를 가져왔고 증거기반의 수혈을 늘린 결과 혈액제제폐기물 29% 감소 등의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PSMF의 설립자 겸 이사회 의장인 조 키아니(Joe Kiani)는 “디그니티 헬스, 메드스타 헬스, UPMC 건강관리 시스템 등이 CHOC, 에스파뇰 병원, 패리쉬 메디컬, UCI 등 실행 가능 환자안전 솔루션 모두를 실천하는 선도적 기관들의 일부가 된 데 대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물론 인간은 실수를 하지 않을 수 없지만 이들 증거기반 프로세스를 채택함으로써 단순한 실수가 환자의 사망을 이르게 하는 불행한 사태를 피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전 세계에 걸쳐 46개국 4600개에 달하는 병원들이 환자안전활동재단의 실무그룹들이 개발한 실행 가능 환자안전 솔루션을 실행에 옮기고 있다. 실행 가능 환자안전 솔루션이나 환자안전활동재단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을 경우 patientsafetymovement.org를 방문.

환자안전활동재단(The Patient Safety Movement Foundation) 개요

미국 병원에서 매년 20만명 이상이 불필요하게 사망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는 480만명이 마찬가지 원인으로 생명을 잃고 있다. 환자안전활동재단(PSMF)은 예방 가능하지만 병원의 오류로 인해 사망하는 환자 수를 0으로 줄일 수 있게 하는 툴을 무료로 제공하는 글로벌 비영리 단체이다. PSMF는 예방 가능한 사망자 수를 0으로 줄이기 위해 의료분야 윤리, 혁신, 경쟁을 촉진하는 마시모재단(Masimo Foundation for Ethics, Innovation, and Competition in Healthcare)의 지원으로 설립됐다. 환자의 안전은 환자, 의료 제공자, 의료기술 기업, 정부, 경영인, 민간보험 회사 등 모든 이해 관계자들의 협력을 통해 향상된다. 이 재단은 모든 이해 관계자와 협력해 환자 안전 문제에 대처하고 해결책을 마련한다. 또 재단은 ‘세계 환자 안전·과학·기술 서밋(World Patient Safety, Science & Technology Summit)’도 개최한다. 서밋에서는 세계 최고의 지성인들이 모여 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진지한 토론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게 된다. 재단의 ‘실천 가능한 환자안전 솔루션’은 근거 기반 과정을 제공하여 병원들이 오류를 없앨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재단의 '공개 데이터 서약(Open Data Pledge)은 의료 기술 기업에 제품 구매 고객을 위한 데이터 공유를 독려한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http://patientsafetymovement.org/) 참조.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90917006134/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patientsafetymovement.org/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환자안전활동재단(Patient Safety Movement Foundation)
쿡 앤 슈미드(Cook + Schmid)
데이비드 코다마(David Kodama)
+1 619-814-2370(내선 17)
dkodama@cookandschmi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