슐룸베르거, 2019년 연간 실적 및 4분기 재무 실적 발표

329억달러의 전 세계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변화가 없었고 국제매출 성장은 7%를 기록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포함 연간 GAAP 기준 주당 순손실은 $7.32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제외 연간 주당순이익은 $1.47

영업을 통한 연간 현금흐름과 잉여현금흐름은 각각 54억달러 및 27억달러

4분기 매출 82억달러는 전 분기 대비 4% 감소한 것이고 국제매출 성장은 2% 기록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포함 4분기 GAAP 기준 주당순이익은 $0.24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제외 4분기 주당순이익은 $0.39

4분기 영업을 통한 연간 현금흐름과 잉여현금흐름은 각각 23억달러 및 15억달러

회사 이사회는 분기 현금 배당금을 주당 $0.50으로 결정

뉴스 제공
Schlumberger Limited 뉴욕증권거래소 SLB
2020-01-23 11:37
휴스턴--(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슐룸베르거 리미티드(Schlumberger Limited)(뉴욕증권거래소: SLB)가 2019년 연간 실적 및 2019년 4분기 실적을 17일 발표했다.

연간실적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38HT0zN)

지역별 연간 매출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38HT0zN)

* 이들 수치는 모두 GAAP 재무 기준이 아님. 보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항목을 참조.
n/m = 미소한 비중

슐룸베르거의 회장 겸 CEO인 올리비에 르 푸치(Olivier Le Peuch)는 “2019년 연간 매출은 329억달러로 2018년도와 크게 다르지 않다. 전반적인 실적은 나쁘지 않았으며 특히 해외시장 부문에서 상당히 좋은 실적을 보였다. 이에 더해 우리는 27억달러에 달하는 잉여현금흐름을 올렸으며 이는 오늘날과 같은 시장 상황에서 상당한 호실적이다. 그러나 연간 세전 영업마진은 12%로 전년도에 비해 약간 떨어졌다.”

“캐머론을 제외한 해외부문 매출은 8% 성장했고 높은 한 자릿수 성장을 예측했던 것과 거의 맞아떨어졌다. 우리 회사의 해외 지오마켓들은 대부분이 유리한 시장 상황 하에서 혜택을 입었고 이들 가운데 절반 정도는 탐사 및 해상 활동, 업계의 디지털 전환 노력 등에 힘입어 전년도 대비 두 자릿수의 성장을 거뒀다. 2019년 상반기와 대비해서 해외의 세전 영업마진은 하반기에 100bp가 늘어서 마진 확대를 위한 우리 회사의 전략적 목표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긍정적인 측면과는 달리 북미주 부문의 매출은 2년간에 걸친 높은 성장 끝에 지난해에 급락했고 그 이유는 육상 부문의 부진으로 원스팀(OneStimSM) 압력 펌프 비즈니스도 악영향을 입었기 때문이다. 이는 2019년 초에 주요 고객들이 예산 한도에 도달했고 그 후에도 자본투자에 매우 보수적이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연간 부문별 매출 실적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38HT0zN)

“사업 부문들 가운데 시추와 저류층 특성화 부문의 매출은 해외시장에의 노출로부터 혜택을 입었으나 생산 및 캐머론 부문은 북미주 육상 부문의 실적 저조로 인해 전년도 대비 축소됐다.”

“작년 한 해 동안에 우리는 시장 조건으로 인해 발생한 자재 관련 세전 지출, 특히 북미주 지역의 지출에 대해 일회성 상각 처리를 했다. 이들 지출 건은 대부분이 비현금성 지출이고 주로 영업권, 무형자산, 고정자산 등과 관련되는 것으로서 우리 회사가 올해 하반기와 그 이후에 걸쳐 높은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능력에는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을 것으로 본다.”

“우리는 2019년을 통틀어 국제적 프랜차이즈를 강화하는 데 노력을 기울였으며 4년에 걸친 연속 매출 감소 끝에 해외시장의 회복으로 상황 호전을 볼 수 있었다. 우리는 계속 시장환경이 어려운 상태에서 북미주 육상부문에서 ‘시장 조건에 맞는 규모 조정(scale-to-fit)’ 전략을 실행하여 이익마진 유지를 위해 구조적 비용을 줄이고 기술 액세스 비즈니스 모델 도입을 가속화했으며 자산 규모가 작은 사업으로의 전환을 진행했다.”

“2019년은 우리 슐룸베르거에 있어 중요한 전기를 마련해줬다. 우리가 미래로 나아감에 따라 우리의 비전은 계속 더 분명해지고 운영상으로나 재무 측면에서 지속 가능한 높은 실적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간단하게 말해서 우리는 고객사들과 업계를 위해 실적을 높게 올려주는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길 원한다는 것이다. 우리의 전략은 마진 확대와 자본투자 대비 수익률 증대, 잉여현금흐름의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해 회사를 유리한 위치에 자리 잡도록 했다고 본다.”

4분기 실적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38HT0zN)

* 이들 수치는 모두 GAAP 재무 기준이 아님. 보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항목을 참조.
n/m = 미소한 비중

“4분기 매출 82억달러는 전 분기 대비 4% 낮아진 것이다. 해외 매출 57억달러는 전 분기 대비 2% 증가한 것이고 전년 동기 대비 8% 떨어진 것이다. 그러나 북미주 매출 25억달러는 전 분기 대비 14%가 떨어진 것으로 이는 고객사 예산 고갈과 현금흐름 부족에 기인한 것이다”

“전 분기 대비 해외시장 성장은 주로 중동 및 아시아 지역 성장에 힘입은 것으로 이 지역에서 매출은 쿠웨이트, 이라크, 오만 등지에서의 연말 제품 매출 증대, 사우디아라비아에서의 일괄턴키(LSTK) 추가 유정 설치, 카타르에서의 유정 서비스(Well Services) 활동 증대 등으로 인해 5%가 증가했다. 중남미에서의 매출은 멕시코 캄페체만에서의 웨스턴게코(WesternGeco®) 다중고객 지진 관련 라이선스 매출의 증가로 1%가 높아졌고 유럽/CIS/아프리카 지역에서의 매출은 북반부에서의 동계 활동 감소에도 불구하고 연말 제품 판매와 소프트웨어 통합 솔루션(SIS) 디지털 소프트웨어 매출 호조로 이를 상쇄하여 2% 감소로 그쳤다.”

4분기 부문별 매출 실적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38HT0zN)

“생산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9%가 하락했고 이는 회사가 수요 저하에 대비해서 시추 선단을 항만시설에 정박함으로써 수압파쇄 능력을 조정함에 따라 발생한 원스팀 매출의 전 분기 대비 매출 33% 감소에 기인했다. 이는 북미주 육상부문에서 시행하고 있는 ‘시장 조건에 맞는 규모 조정’ 전략의 일환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우리 회사의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보다 높은 수익률에 맞춰 합리화하는 전략이다. 시추와 저류층 특성화 부문의 매출은 전 분기 대비 각각 1% 하락했으며 이는 북해 및 러시아에서의 하기 활동이 종료됐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하락 유발 효과는 중동 및 아시아 지역에서의 시추 활동 활성화와 전 지오마켓에 걸친 SIS 디지털 소프트웨어 부문 매출의 증가에 힘입어 부분적으로 상쇄되었다. 캐머론의 매출은 원서브시(OneSubsea®), 지표 시스템, 시추시스템 등 부문의 매출이 해외시장에서 늘어난 덕택으로 전 분기 대비 2%가 증가했다.”

“우리가 2019년을 마감한 이 시점에서 운영상으로나 재무적으로 높은 실적을 올린 데 대해 매우 기쁘고 해외에서의 활동이 계속 높은 성장세를 보이는 데 대해 만족한다. 그러나 북미주 육상에서의 상황이 갈수록 더 어려워지는 데 대해 우려가 된다.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4분기 EPS 0.39달러는 전 분기 대비 낮은 수치이지만 전년 동기 대비로는 8%가 높은 것이다. 세전 영업마진은 계절적 요인으로 인해 전 분기 대비 떨어졌지만 전년 동기 대비로는 더 나아진 것이다. 이번 분기에는 2014년 이래 처음으로 4분기 중 해외시장 마진에서의 전 분기 대비 성장을 거뒀다. 이에 우리는 어려운 시기를 극복했다고 판단하며 특히 우리 회사의 비용 절감 노력과 실행능력에 초점을 맞추는 노력에 따라 지난 3분기에 걸쳐 전 분기 대비 해외시장 마진이 계속 성장했음을 감안하면 확실하게 난국을 넘어섰다고 확신한다. 그런 한편 북미주 육상부문에서 우리는 시장 조건에 맞는 규모 조정 전략의 실행을 통해 생산능력을 줄이고 사업 부문 재조정을 함으로써 활동 부진에 따른 마진의 하락을 최소화할 수 있었다.”

“이에 더해 우리는 2019년을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회사의 자본 스튜어드십 프로그램 가동을 통해 운영으로부터 상당한 정도의 현금흐름을 창출했다. 우리는 또한 4분기 중에 두 건의 중요한 업적을 거둘 수 있었다. 즉 센시아(Sensia)와 합작사업을 구축하고 시추 공구(Drilling Tools) 사업 부문을 매각했다는 것이다. 이 두 건의 거래로부터 얻어진 수입은 같은 분기 중의 순부채 감소에 상당한 정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보면 우리는 미·중 무역협정이 맺어져서 글로벌 무역체제가 안정되고 불확실성이 낮아짐에 따라 2020년 석유수요 성장 분위기가 호전되고 있는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북미주 생산 성장 예상치가 40~80만 bpd로 하락한다는 것은 해외투자가 필요하다는 논리를 뒷받침하고 있다. 최근에 급증하는 지정학적 리스크는 향후 유가의 바닥 가격이라고 간주해야 한다. 단기적인 관점에서 우리는 2019년 12월에 합의를 본 OPEC+에서의 감산 결정이 투자와 활동을 제한할 것으로 기대하며 특히 2020년 상반기 중에 중동과 러시아에서 그런 경향이 강하게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2020년이 진행됨에 따라 북미주 생산 성장의 둔화가 시장 공급량 부족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고 해외 사업자들이 하반기 및 그 이후에 걸쳐 투자를 늘릴 인센티브를 갖게 될 것이다.”

“이러한 추정에 근거하여 우리는 2020년도 해외시장에서의 E&P 설비투자 성장률이 5~10% 정도에 달할 것으로 예상한다. 우리는 이에 따라 해외 포트폴리오 매출이 그와 같은 수준 또는 그보다 약간 높은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센시아와 시추 공구 부문 거래에 따른 효과는 제외). 이 두 거래 건에서의 매출은 2019년 회사의 글로벌 매출에서 약 2%를 차지한다. 해외 매출 성장은 2020년 하반기로 접어들면서 해상 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그 비중이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초기 심해성장 사이클과의 활동 믹스를 개선시켜주고 2020년 하반기와 2021년에 걸쳐 탐사 활동도 더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북미주에서 우리는 계속해서 시장 조건에 맞춰 규모를 축소 조정하는 전략을 실행할 것이며 이는 실적 부진 부문을 다른 용도로 활용하거나 폐쇄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질 것이고 많은 자산을 요하지 않는 사업에 초점을 맞추고 기술 액세스 비즈니스 모델을 확대하는 방식으로 이를 보완할 것이다. 우리 회사가 이미 발표한 전략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고부가가치 형으로 재편하는 노력이 마진 개선을 가져오고 북미주 육상부문에서의 수익률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낙관을 하고 있다. 이는 또한 아쉽지만 상당한 정도의 시설 폐쇄 및 감원을 수반할 것으로 보인다.”

“2019년 하반기 높은 잉여현금흐름 실적을 거둔 뒤에 우리는 2020년 전체에 걸쳐 현금흐름 창출 능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마진 확대와 자본 스튜어드십, 운영자금의 신중한 관리 등은 잉여현금흐름을 창출하는 우리 회사의 능력에 가장 중요한 기반이 될 것으로 본다.”

“전체적으로 볼 때 우리는 2019년을 마지막 분기에 높은 실적을 거두고 끝냈으며 이는 우리 회사의 실적 비전과 수익률에 초점을 맞춘다는 전략과 일치하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우리 회사가 거둔 실적에 나는 매우 만족스럽게 생각하며 그러한 실적을 거두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한 슐룸베르거 팀원 모두에게 감사의 뜻을 보낸다.”

기타 이벤트

2019년 12월 10일 슐룸베르거는 수석부사장이자 최고재무책임자를 지냈던 사이먼 아얏(Simon Ayat)이 2020년 1월 22일부로 사임한다고 발표했다. 회사에서 1982년부터 일하기 시작한 아얏 수석부사장은 향후 2년에 걸쳐 CEO 보좌 고위 전략고문으로 재직할 예정이다. 현재 재무 담당 부사장으로 슐룸베르거에서 24년간 재직해온 베테랑인 스테판 비겟(Stephane Biguet)이 아얏을 대신하여 수석부사장 겸 최고재무책임자직을 맡게 된다.

2019년 10월 1일 슐룸베르거와 로크웰 오토메이션(Rockwell Automation)은 전에 발표했던 합작회사 센시아를 폐쇄했다. 로크웰은 이 합작법인의 53% 지분을 보유하고 슐룸베르거는 47% 지분을 갖고 있었다. 폐쇄 시점에서 로크웰은 운영자금 조정금액을 제하고 2억3800만달러에 달하는 현금을 슐룸베르거에 지불했다.

2019년 12월 31일 슐룸베르거는 DRILCO와 토머스툴(Thomas Tools), 피싱 앤 리미디얼 서비스(Fishing & Remedial Services)에 대한 사업체와 관련 자산 매각을 완료하고 그 대금을 현금으로 3억4800만달러를 수취했다.

4분기 중에 슐룸베르거는 11억달러에 달하는 기발행 채권(note)을 재매입했다. 여기에는 2020년 만기 4억1600만달러의 3.00% 채권과 2021년 만기 1억2600만달러의 4.50% 채권, 2021년 만기 5억달러의 4.20% 채권, 2022년 만기 1억600만달러의 3.60% 시니어 채권 등이 포함된다.

2020년 1월 17일 슐룸베르거의 이사회는 기발행 보통주당 0.50달러의 분기 현금 배당금 지급을 승인했으며 배당금은 2020년 2월 12일 기록을 기준으로 한 주주들에게 2020년 4월 9일에 지급될 예정이다.

지역별 연결 매출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38HT0zN)

일부의 전 기간 액수는 현재 기간 수치 기준에 맞춰서 재조정됐음.

4분기 매출 82억달러는 전 분기 대비 4% 감소한 것이다. 북미주 매출 25억달러는 14% 감소한 것이고 해외 부문 매출 57억달러는 2% 증가한 것이다.

북미주

북미주 지역의 연결 매출 25억달러는 전 분기 대비 14% 하락한 것이다. 이 전 분기 대비 실적 하락은 전부터 예상했던 고객사 예산 부족과 현금흐름 제약으로 인한 것으로 북미주 육상 원스팀과 시추 부문에서의 활동 부진과 가격 하락에 기인한 것이다. 북미주 육상부문의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9%가 떨어졌으며 북미주 해상 매출은 3%가 증가했다. 원스팀 매출은 회사가 수요 저하에 대비해서 시추 선단을 항만시설에 정박함으로써 수압파쇄 능력을 조정함에 따라 발생한 것으로서 전 분기 대비 33%가 낮아졌다. 이는 북미주 육상부문에서 시행하고 있는 ‘시장 조건에 맞는 규모 조정’ 전략의 일환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우리 회사의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보다 높은 수익률에 맞춰 합리화하려는 전략이다.

국제 부문

중남미 지역에서의 연결 매출 10억달러는 전 분기 대비 1%가 증가한 것이다. 이는 주로 멕시코 캄페체만에서의 웨스턴게코(WesternGeco®) 다중고객 지진 관련 라이선스 매출의 증가에 힘입은 것이지만 아르헨티나에서 시추 및 유정 서비스 활동이 부진해짐에 따른 매출 저하로 인해 부분적으로 상쇄됐다. 에콰도르에서의 매출은 분기 초에 발생한 소요사태로 인해 생산활동 중단이 되어서 약간의 하락을 보였다. 캐머론 매출은 멕시코 및 중미 지오마켓에서 지표 시스템 매출의 증가로 높아졌다.

유럽/CIS/아프리카 지역의 연결 매출 20억달러는 전 분기 대비 2%가 줄어든 것이다. 이는 북해와 러시아에서 하계 활동이 종료되고 와이어라인 및 유정 서비스 부문의 동계 활동 부진에 따라 결과한 것이다. 그러나 이는 전 세계 지역에 걸친 SIS 디지털 소프트웨어 매출 증가와 아티피셜 리프트 솔루션(Artificial Lift Solutions) 부문에서의 매출 증대로 부분적으로 상쇄됐다. 한편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와 북아프리카 지오마켓에서 새로운 프로젝트 개시로 인한 매출 증대는 북반구에서의 계절적 요인에 따른 감소를 둔화시키는 데 기여했다. 캐머론 매출은 밸브 및 프로세스 시스템(VPS) 매출이 러시아에서 증가했고 노르웨이에서 원서브시 프로젝트와 서비스 활동이 증대함에 따라 전 분기보다 높아졌다.
중동 및 아시아 지역에서의 연결 매출 27억달러는 전 분기 대비 5% 증가한 것이다. 이는 쿠웨이트, 이라크, 오만 등지에서의 완성률 향상과 아티피셜 리프트 솔루션, M-I SWACO 제품 매출 증가로 인한 것이고 이에 더해 사우디아라비아에서의 일괄턴키(LSTK) 추가 유정 설치, 카타르에서의 유정 서비스 활동 증대 등으로 인한 것이다. 남아시아 및 동아시아, 극동아시아 및 호주 지오마켓에서의 매출도 SIS 디지털 소프트웨어 매출 및 완성률 향상에 힘입어 전 분기 대비 증가했다. 캐머론 매출은 인도에서의 원서브시 활동 증대로 인해 더 높아졌다.

저류층 특성화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38HT0zN)

저류층 특성화 관련 매출 16억달러(이 가운데 83%가 국제 부문에서 발생)는 북해 및 러시아에서의 하계 와이어라인 및 테스팅 활동이 종결된 후 온화한 동계 기후가 활동에 크게 지장을 끼치지 않음에 따라 전 분기 대비 1% 감소에 그쳤다. 이 감소는 전 세계 지오마켓에 걸쳐서 SIS 디지털 소프트웨어 매출이 증가함에 따라 부분적으로 상쇄됐다. 웨스턴게코의 다중고객 지진 관련 라이선스 매출은 멕시코 캄페체만에서의 매출 증가로 인해 약간 높아졌지만 이 상승분이 미국령 멕시코만에서 활동 부진으로 크게 낮아지는 바람에 전반적으로 감소했다.
저류층 특성화 세전 영업마진 22%는 SIS 디지털 소프트웨어 매출의 증가로 인해 전 분기 대비 59bps가 증가한 것이다. 이 마진 증대는 와이어라인 매출의 계절적 요인에 따른 감소와 대중고객 지진 라이선싱 활동의 부진으로 부분적으로 상쇄됐다.

시추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38HT0zN)

시추 부문 매출 24억달러(이 가운데 76%가 국제 부문에서 발생)는 전 분기 대비 1% 감소했으며 이는 러시아에서의 하계 시추 활동이 종료되고 북미주 육상부문 시추 활동 부진으로 인한 것으로서 M-I SWACO와 비츠 앤 시추 공구 부문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감소분은 사우디아라비아에 LSTK 유정 추가 설치 등 중동 및 아시아 지역에서의 시추 활동 활성화로 부분적으로 상쇄되었다.
시추 부문 세전 영업마진 12%는 전 분기 대비 큰 변화가 없었고 이는 중동에서의 시추 프로젝트에서 마진 향상이 계절적 요인에 따른 러시아에서의 마진 하락과 북미주 육상에서의 시추 마진 하락으로 상쇄된 것이다.

생산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38HT0zN)

생산 부문 매출 29억달러(이 가운데 61%가 국제 부문에서 발생)는 전 분기 대비 9% 감소했다. 이는 회사가 수요 저하에 대비해서 시추 선단을 항만시설에 정박하는 방식으로 수압파쇄 능력을 조정함에 따라 발생한 원스팀 매출의 전 분기 대비 매출 33% 감소에 기인한 것이다. 이는 북미주 육상부문에서 시행하고 있는 ‘시장 조건에 맞는 규모 조정’ 전략의 일환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우리 회사의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보다 높은 수익률에 맞춰 합리화하는 전략이다. 이에 더해 샌드와 프로판트(proppant) 공급 매출도 감소했다. 그러나 이 감소분은 쿠웨이트, 아몬, 남아시아 및 동아시아 지오마켓에서의 완성률 향상을 통해 부분적으로 상쇄됐다. 전까지 슐룸베르거 생산관리(SPM) 부문으로 알려져 있던 에셋 퍼포먼스 솔루션(APS) 부문에서의 프로젝트 활동 활성화는 에콰도르에서의 일시적인 생산 중단에도 불구하고 4분기 중 긍정적인 기여를 했다.

생산 부문의 세전 영업마진 9%는 전 분기 대비 32bps가 감소한 것으로 이는 원스팀 활동의 부진으로 인한 것이지만 높은 활동으로 인한 해외시장 마진의 증대로 부분적으로 상쇄되었다.

캐머론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38HT0zN)

14억달러에 달하는 캐머론의 매출(이 가운데 60%가 국제 부문에서 발생)은 원서브시와 지표 시스템, 시추시스템 부문에서의 매출이 주로 해외시장에서 증가한 데 힘입어 전 분기 대비 2% 증가했다. VPS 부문은 북미주 육상 활동의 부진으로 전 분기 대비 감소했으며 VPS의 측정 사업 부문을 센시아 합작법인으로 넘김에 따라 일부 영향도 받았다. 지역별로 해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7% 늘었고 주로 노르웨이 및 덴마크, 극동 및 호주 지오마켓에서의 사업 호조에 힘입었고 이는 북미주 육상에서의 부진으로 인해 7% 매출 감소로 일부 상쇄되었다.

캐머론의 세전 영업마진 9%는 전 분기 대비 359bps 감소한 것으로 원서브시 프로젝트 포트폴리오에서의 마진 감소에 주로 영향을 받은 것이다. 북미주 육상부문 활동 부진도 마진 감소에 기여했고 특히 VPS와 지표 시스템에 영향을 줬다.

분기 하이라이트

슐룸베르거 팀과 기술적 역량을 결합한 그 독특한 조합과 업계를 선도하는 고객 중심의 경영철학은 재무 실적에서 추후 높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러한 비전에 따라 유전 특성에 따른 기술 적용 전략과 비즈니스 모델은 슐룸베르거가 자랑하는 가장 큰 경쟁우위가 되고 있다. 4분기 중 그러한 사례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노르웨이에서 슐룸베르거와 에이커 BP(Aker BP), 스팀웰 서비스(StimWell Services)는 시추공 마무리 및 유정 자극 연합(Well Intervention and Stimulation Alliance)을 구성하고 3자 간에 5+5년에 걸친 협업에 돌입했다. 이 협력관계에 더해 최신의 기술과 디지털화 노력을 통해서 이 연합은 노르웨이 대륙붕에서의 신규 및 기존 유정 자산에서 보다 많은 탄화수소 생산을 한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존의 시추공 마무리 작업과는 완전히 딴판의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연합의 주된 초점은 시추공 마무리 작업으로서 에이커 BP의 기존 고정 시설에서 슐룸베르거가 디지털 슬릭라인(digital slickline), 코일 튜빙(coiled tubing), 플로우백(flowback) 작업 등을 통해 와이어라인 검층(logging), 천공, 유정 자극을 진행하고 스팀웰은 선박을 통한 자극 서비스를 통해 파쇄를 담당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이 연합의 초기 성공은 해상에서 코일 튜빙을 이용한 세계 최초의 자극 방법을 동원하여 발할 유전(Valhall Field)에서 멀티프랙(multifrac) 작업을 실행한 데 따른 것이다.

· 쿠웨이트에서 중동 최초로 시추 및 측정 부문(Drilling & Measurements)은 쿠웨이트 오일 컴퍼니를 대상으로 지오스피어 HD*( GeoSphere HD) 시추 중 저류층 매핑(reservoir mapping-while-drilling) 서비스를 시행했다. 이 서비스는 시추를 하면서 도구 측정지점에서 최대 12.2m 수직 깊이로까지 석유/물 접점을 매핑 할 수 있다. 이 기술은 움 구다이르 유전(Umm Gudair Field)에서 석유/물 접점을 확인하기 위해 파일럿 유정을 시추해야 할 필요를 없애줌으로써 유정 건당 55만달러에 달하는 운영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입증됐다.

· 미국 육상부문에서 비츠 앤 시추 공구 부문은 텍사스 서부 울프캠프 A 유전지대에서 시추 굴진률(ROP)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타도어 리소스(Matador Resources)와 협업을 진행했다. 마타도어의 방향성 어플리케이션 필요를 감안하며 스미스 비츠(Smith Bits)는 측면부 절삭을 위해 6.75인치 SHARC* 고마모저항 PDC 드릴 비트를 설계해냈다. 이 드릴 비트는 IDEAS* 통합 다이나믹 디자인과 애널리시스 플랫폼을 활용한 것으로서 각 유전에 맞는 비트 설계와 최적의 ROP 및 내구성을 갖춘 것으로 평가된다. 이를 통해 고객사는 시추 시간을 2마일(3.2km) 수직갱도에서 평균 2마일 수직갱도 시추 시간에 비해 50%나 단축할 수 있었다.

원서브시의 통합 서브시 생산 및 다단계 부스팅, 가스 압축 등은 업계를 앞서가는 기술로서 고객사의 효율을 높이는데 중요한 기여를 한다. 이들 기술은 또한 서브시 통합 연합(SIA) 구성을 가능케 해서 글로벌 건설기업들이 엔지니어링, 조달, 건설(EPC) 부문 계약을 따내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SIA는 유전개발 플랜, 프로젝트 수행, 토탈 라이프사이클 솔루션 등을 기술 및 서비스 포트폴리오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4분기 중의 서브시 기술 및 통합 사례는 다음과 같다.

· A/S 노르스케 셸(A/S Norske Shell)은 노르웨이해 오르멘 랑케 유전(Ormen Lange Field)에서 서브시 다단계 압축 시스템 공급을 위한 엔지니어링, 조달, 건설, 설치(EPCI) 프로젝트 사업자로 원서브시를 채택했다. 이 EPCI 계약을 통해 SIA는 업계 유일의 서브시 다단계 압축 기술을 사용하는 서브시 다단계 압축 시스템을 설치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의 첫 단계로서 원서브시는 전반적인 시스템의 엔지니어링과 디자인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라이선스 그룹의 최종 투자 결정에 있은 후 EPCI의 모든 계약 내용이 실행될 것이다.

· 셰브론 USA(Chevron USA)는 미국령 멕시코만 소재 앵커 유전(Anchor Field)에서 통합 서브시 생산 및 다단계 부스팅 시스템을 공급하는 계약에서 원서브시를 EPC 계약사업자로 선정했다. 이 계약에는 수직 모노보어 프로덕션 트리와 최대20000psi에 달하는 다단계 플로우미터가 포함된다. 이에 더해 생산 매니폴드와 16500psi의 통합 매니폴드 다단계 펌프 스테이션, 서브시 컨트롤과 분배 기능도 포함된다. 이는 업계 내에서 최초로 계약이 체결된 20000psi 서브시 생산 시스템이다.

· 우드사이드(Woodside)는 세네갈의 상고마르(Sangomar) 해상유전 개발 프로젝트에서 SIA와 EPCI 계약을 체결했다. 이 프로젝트는 다카에서 남쪽으로 100km 떨어져 있는 심해 상고마르 유전 개발을 포함하고 있다. 프로젝트의 작업 범위는 서브시 생산 시스템과 서브시 움빌리컬, 라이저(riser), 플로우라인 시스템 등에 이르고 있다. 이 개발작업은 수심 650~1400m에 달하는 23개 유정이 포함된다. 해상 시설 구축작업은 2021년에서 2023년까지 계속되고 최초의 석유 생산은 2023년 초로 예상되고 있다. 이 계약을 통해 원서브시는 23개의 웰헤드(wellhead) 시스템과 11개의 프로덕션 트리, 10개의 워터 인젝션 트리, 2개의 가스 인젝션 트리, 톱사이드 컨트롤, 시추공 마무리 도구, 라이프 오브 필드(life-of-field) 지원 등 다양한 표준 시스템을 공급할 예정이다.

슐룸베르거는 이번 분기 중에 E&P 프로세스와 워크플로우 분야에서의 디지털 대전환에서 중요한 전기를 마련했다. DELFI* 코그니티브 E&P 환경은 업계 최고 수준의 AI를 통해서 더욱 효율을 높였고 고객사들이 높은 통찰력을 얻고 보다 신속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하기 위해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다. 이와 관련된 사례들은 다음과 같다.

· 슐룸베르거와 다카이쿠(Dataiku)는 독점적인 기술 파트너십 관계를 맺고 E&P 업계가 DELFI 환경하에서 전방산업 워크플로우 전 영역에 걸쳐 자체적인 AI 솔루션을 구축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 파트너십은 머신러닝과 석유 분야 기술 영역 전문지식 간의 갭을 줄임으로써 이 분야 전문가들의 능력을 유례없을 정도의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해 전방산업은 이노베이션 플랫폼에 대한 액세스를 얻을 수 있고 고객사들은 조직 전체에 걸쳐 새로운 솔루션을 신속하게 배치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 슐룸베르거와 엑슨모빌(ExxonMobil)은 기획, 실행, 학습을 통한 지속적 개선과 관련하여 디지털 시추 솔루션을 개발하는 데 공동으로 작업하고 있다. 이 파트너십의 첫 과제로서 엑슨모빌은 회사의 비전통적 사업영역에서의 일관적 유정건설 플래닝 솔루션인 드릴플랜*(DrillPlan)을 상업적으로 전개하는 데 합의했다. 이 합의를 통해 효율 향상뿐만 아니라 절차 준수, DELFI 환경하에서의 드릴플랜 솔루션 워크플로우를 사용하는 디지털 유정 플랜을 통한 유정 건설의 일관성 유지 등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작년 12월에 슐룸베르거는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해 과학적인 근거(과학적 근거에 따른 목표 Science Based Targets) 이니셔티브에 따른 목표를 설정한 E&P 서비스 전방산업 분야의 최초 회사가 되었다. 슐룸베르거 소속 과학자들의 전문지식에 근거해서 산출된 회사의 과학적 근거에 따른 탄소 저감 목표는 유엔 파리협정에서 제시된 목표와 일치하고 있다.

재무 실적표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38HT0zN)

요약연결대차대조표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38HT0zN)

(1) ‘순부채’는 총부채에서 현금, 단기투자, 만기 완료된 고정소득 투자를 차감한 액수를 의미한다. 경영진은 순부채가 부채 상환에 사용될 수 있는 현금 및 투자를 반영하므로 슐룸베르거의 채무 정도를 측정하는데 유용한 정보라고 생각하고 있다. 순부채는 총부채와 더불어 고려될 수 있는 지표로서 GAAP 재무 지표가 아니고 총부채의 대체 지표도 아니며 이보다 더 우수한 지표도 아니다.
(2) 부동산, 공장, 장비의 감가상각과 무형자산, 다중고객 지진 데이터 비용, APS 투자에 대한 상각을 포함.
(3) 2019년을 통틀어 12개월 기간과 2019년 12월 31일로 끝나는 4분기 동안에 각각 1억2800만달러 및 2400만달러의 퇴직급여를 포함. 이에 더해 2018년 12월 31일로 끝나는 12개월 기간 동안에 각각 3억4000만달러의 퇴직급여도 포함.
(4) ‘잉여현금흐름’은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에서 자본지출, APS 투자, 자본처리 된 다중고객 지진 데이터 비용 등을 차감한 액수이다. 경영진은 잉여현금흐름이 회사에 있어 중요한 유동성 지표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투자자들과 경영진에게 슐룸베르거가 현금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는데 유용한 지표라고 믿고 있다. 회사의 필요와 의무적 지출이 충족된 후 이 현금은 장래 회사의 성장을 위해 재투자되거나 배당금 또는 주식 재매입 형태로 주주들에게 환원될 수 있다. 잉여현금흐름은 회사가 자의적으로 지출할 수 있는 잔여 현금흐름이 아니다. 잉여현금흐름은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과 더불어 고려될 수 있는 지표로서 GAAP 재무 지표가 아니고 총부채의 대체 지표도 아니며 이보다 더 우수한 지표도 아니다.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미국에서의 일반회계원칙(GAAP)에 따라 결정되는 재무 실적에 더해서 이 2019년 3분기 수익 발표에는 비GAAP 재무 지표(SEC의 규정 G에 정해진 바에 따라)도 포함되어 있다. ‘유동성’ 제목하에서 언급되는 비 GAAP 재무 지표에 더해서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당기순이익(손실), 이에 더해 이로부터 추출된 지표(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희석 EPS,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슐룸베르거의 당기순이익(손실),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실효 세율 등을 포함)는 모두 비GAAP 재무 지표이다. 경영진은 이들 재무 지표들로부터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함으로써 슐룸베르거의 기별 영업상황을 보다 효과적으로 평가하고 이들 항목을 제외할 경우 가려질 수 있는 운영상의 추세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전기한 비GAAP 재무 지표는 GAAP에 따르는 다른 재무 실적 지표들에 비해 추가적으로 고려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이들에 대한 대체 지표도 아니며 이들보다 더 우수한 지표도 아니다. 다음은 비교 가능한 GAAP 지표들에 대한 이러한 비 GAAP 지표들의 조정이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38HT0zN)

보충 정보

1) 2020년도 전체의 설비투자 가이던스 수치는 얼마인가?
2020년도 전체의 설비투자(다중고객 및 APS 투자 제외)는 17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이는 2019년에 지출된 액수와 거의 같을 것으로 예상된다.

2) 2019년 4분기의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과 잉여현금흐름은 얼마였는가?
2019년 4분기의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은 23억달러였다. 2019년 4분기 잉여현금흐름은 15억달러였다.

3) 2019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과 잉여현금흐름은 얼마였는가?
2019년을 통틀어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은 54억달러였다. 2018년 전체의 잉여현금흐름은 27억달러였으며, 여기에는 1억2800만달러의 퇴직급여가 포함된다. 그러나 센시아 합작법인의 설립과 관련하여 수취한 순현금 수입 2억3800만달러와DRILCO와 토머스툴(Thomas Tools), 피싱 앤 리미디얼 서비스(Fishing & Remedial Services)에 대한 사업체와 관련 자산 매각을 한 대금으로 3억4800만달러를 현금 수취했다.

4) 2019년 4분기 ‘이자 및 기타 소득’에 포함되는 항목은 무엇이었는가?
2019년 4분기 ‘이자 및 기타 소득’은 2500만달러였다. 이 액수는 1500만달러에 달하는 지분법 투자를 통한 수익과 1000만달러의 이자소득을 포함한다.

5) 2019년 4분기 동안에 이자소득과 이자 비용 변화는 어땠는가?
2019년 4분기에 1000만달러의 이자소득은 전 분기 대비 200만달러가 증가했다. 1억4600만달러에 달하는 이자 비용은 전 분기 대비 1400만달러 감소했다.

6) 세전 영업이익과 슐룸베르거의 세전 연결이익(손실) 간의 차이는 얼마인가?
이 차이는 주로 기업 항목,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각 항목에 기재되지 않은 이자소득 및 이자 비용 등을 포함하며 여기에 더해 주식기반 보상비용, 일정한 무형자산과 관련된 상각비용, 중앙에서 관리되는 이니셔티브와 관련된 상각비용, 기타 비영업 항목 등도 포함된다.

7) 2019년 4분기의 실효세율(ETR)은 얼마였는가?
GAAP 기준으로 환산된 2019년 4분기의 ETR은 24.0%였으며 이는 2019년 3분기 5.0%보다 높은 수치이다. 2019년 3, 4분기의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ETR은 16.0%였다.

8) 2019년 12월 31일 현재 기발행 보통주 수가 얼마나 됐으며 전 분기 대비 변화율은 얼마였는가?
2019년 12월 31일 현재 13억8500만 보통주가 기발행되어 있다. 다음 표에서는 2019년 9월 30일에서 2019년 12월 31일 사이에 기발행 보통주 수가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38HT0zN)

9) 2019년 4분기와 2019년 3분기 동안의 기발행 주식 수 가중평균은 얼마였는가?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희석 주당순이익 계산에 활용된 희석 비율을 가정할 때 이들 수치는 평균 기발행 주식 수와 일관성을 갖는가?
2019년 4분기 중에 기발행 주식 수 가중평균은 13억8400만 개였으며 2019년 3분기 중에는 13억8500만 개였다.

다음은 기발행 주식 수 가중평균과 평균 기발행 주식 수를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희석 주당순이익 계산에 활용된 희석 비율을 가정한 상황에서 일관성을 확인한 것이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38HT0zN)

10) 2019년 12월 31일 슐룸베르거의 APS 프로젝트 투자의 미상각 잔액은 얼마이며 이 액수가 2019년 9월 30일과 비교해서 투자와 상각 측면에서 어떻게 변화했는가?
슐룸베르거의 APS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 미상각 잔액은 2019년 12월 31일 현재 37억달러며 2019년 9월 30일 현재 39억달러다. 이 금액은 슐룸베르거의 요약연결 손익계산서에서 기타 자산에 포함되어 있다. 슐룸베르거의 APS 프로젝트 투자에 대한 투자 미상각 잔액 변화는 다음과 같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38HT0zN)

11) 2019년 4분기 웨스턴게코의 다중고객 매출액은 얼마였는가?
이전비용을 포함한 다중고객 매출은 2019년 4분기에 1억7500만달러였고 2019년 3분기에 2억달러였다

12) 2019년 4분기 말 현재 웨스턴게코의 수주잔고는 얼마였는가?
고객사들과 서명이 끝난 계약 건에 근거한 웨스턴게코의 수주잔고는 2019년 4분기 말 현재 3억2400만달러였다. 2019년 3분기 말에 이 액수는 3억2100만달러였다.

13) 캐머론 그룹의 원서브시 및 시추시스템 사업 부문의 주문량과 수주잔고는 얼마였는가?
원서브시와 시추시스템의 주문량과 수주잔고는 다음과 같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38HT0zN)

14) 2019년 4분기에 기록된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2억900만달러의 내역은 무엇인가?
순세전 청구금액 2억900만달러의 내역은 다음과 같다(단위 100만달러) :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38HT0zN)

(a) 북미주에서 일부 설비 폐쇄 및 퇴출 비용과 관련하여 2억2500만달러가 들었다. 이들 청구금액에는 고정자산과 관련된 1억2300만달러, 리스를 통해 이용하고 있는 자산으로 5500만달러, 기타 퇴출 비용으로 4700만달러 등이 포함된다.
(b) 주로 북미주 이외 지역에서 일부 활동을 구조조정 하는 것과 관련. 여기에는 투자철회 관련 자산 비용 6800만달러와 설비폐쇄 비용 3600만달러가 포함된다.
(c) 슐룸베르거의 운영을 축소 조정하고 일부 활동에서 퇴출하는 데 따른 퇴직급여 지급에 따른 것
(d) 슐룸베르거의 확정급부 연금플랜 중 일부는 아직 연금급부를 받지 않고 있는 전 슐룸베르거 종업원들에게 제공되며 본인이 원할 경우 일시불로도 수급이 가능하다. 이러한 거래는 슐룸베르거에 일체의 현금성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2019년 4분기에 비현금 연금정산 청구금액 3700만달러를 발생시켰다.
(e) 슐룸베르거는 일부 시니어 채권을 재매입했으며 이로써 2200만달러의 비용을 발생시켰다.
(f) 슐룸베르거는 센시아 합작법인 설립과 관련하여 2억4700만달러에 달하는 현금수입을 기록했다.

슐룸베르거(Schlumberger) 개요

슐룸베르거(Schlumberger)는 오일 및 가스 산업에 저류층 특성화, 시추, 생산, 처리 기술을 제공하는 세계적인 업체다. 120여국가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며 170여국적의 직원 약 10만5000명을 고용하고 있는 슐룸베르거는 탐사에서부터 생산에 이르기까지 업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범위의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며 통합된 시추-송유관 솔루션을 통해 저류층 성과를 지속적 가능하게 하기 위한 탄화수소 수복을 최적화한다.

슐룸베르거는 파리, 휴스턴, 런던, 헤이그에 주요 사무소를 두고 있으며 2019년 수익은 329억2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slb.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표시는 슐룸베르거 또는 슐룸베르거 계열사를 의미



슐룸베르거는 2020년 1월 17일 금요일에 수익 관련 보도자료를 내고 사업 전망을 발표하기 위해 콘퍼런스 콜을 개최했다. 콘퍼런스 콜은 미국 동부시간 기준으로 오전 8시 반에 일정이 잡혀 있다. 누구든지 관심이 있으면 참여가 가능한 이 콘퍼런스 콜에 접속하려면 행사 시작 약 10분 전에 콘퍼런스 콜 담당자에게 +1 (844) 721-7241(북미주) 또는 +1 (844) 721-7241(북미주 이외 지역)로 전화를 하면 되며 접속 코드 4013483을 입력한다. 콘퍼런스 콜이 끝난 직후부터 오디오 리플레이를 2020년 2월 17일까지 들을 수 있다. 오디오 리플레이 전화번호는 +1 (866) 207-1041(북미주) 또는 +1 (402) 970-0847(북미주 이외 지역)이며 통화가 연결된 후 액세스 코드 5581807을 입력하면 된다. 콘퍼런스 콜은 www.slb.com/irwebcast 에서 인터넷 생중계되며 음향으로만 청취가 가능하다. 인터넷 생중계의 리플레이는 2020년 2월 17일까지 같은 웹사이트에서 들을 수 있다.

2019년 연간 및 4분기 이익발표와 이와 관련된 회사의 발언에는 ‘미래예측진술’이 포함되어 있다. 여기서 미래예측진술이란 우리 회사가 내놓는 예측, 사업 전망에 대한 기대, 슐룸베르거 회사 전체 또는 회사 일부의 성장 추세, 석유 가스 수요와 생산량 성장에 대한 예측, 석유 가스 가격 추세, 회사의 혁신 프로그램을 포함한 운영 절차 및 기술의 향상, 슐룸베르거 및 석유 가스 업계 전체의 자본지출액, 슐룸베르거와 슐룸베르거 고객사들의 비즈니스 전략, 슐룸베르거가 지불하는 실효 세율, 슐룸베르거의 APS 프로젝트와 합작사업, 연합 구성; 슐룸베르거의 온실가스 배출 목표와 그 목표 대비 진전상황; 미래의 글로벌 경제 및 지정학적 전망, 미래의 영업실적 등 역사적 사실이 아닌 모든 진술을 포함하는 연방 증권법상의 의미를 따른다. 이들 진술은 글로벌 경제 환경과 슐룸베르거 고객사들의 탐사 및 생산 관련 투자액 변화, 석유 및 천연가스 탐사 및 개발추세의 변화, 세계 주요 지역에서의 일반적인 경제정치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 외환 리스크, 가격 압력, 기후 및 계절적 요인, 운영상의 변경, 지연 및 취소, 생산량 감소, 해상 석유 가스 탐사, 방사능원, 폭발물, 화학물질, 수압파쇄 서비스, 기후 관련 이니셔티브 등을 포함한 정부규제 및 규제요건의 변화, 탐사에서 닥치는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기술적으로 불가능한 상황, 그 외 2019년 연간 및 4분기 수익발표자료 및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최근에 제출된 10-K, 10-Q, 8-K 보고서에 구체적으로 밝혀져 있는 다른 리스크 및 불확실성 등을 포함한 리스크와 불확실성을 담고 있다. 위에 언급된 리스크와 불확실성들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요인들이 실제로 현실화될 경우(또는 그러한 변화로 인한 결과에 따라), 또는 우리 회사가 취했던 가정이 틀린 것으로 드러날 경우 실제 결과는 우리 회사의 미래예측진술에 반영된 것과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슐룸베르거는 새로운 정보가 입수되거나 미래 사태의 진전에 따라 그러한 진술을 공적으로 업데이트할 의향도 없고 그럴 의무도 일체 없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0117005173/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첨부자료:
#52159201_Schlumberger Limited.pdf

웹사이트: http://www.slb.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슐룸베르거 리미티드(Schlumberger Limited)
사이먼 파란트(Simon Farrant)
IR부사장
조이 V 도밍고(Joy V. Domingo)
IR 이사
+1 (713) 375-3535
investor-relations@sl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