슐룸베르거, 2020년 2분기 재무실적 발표

글로벌 매출 54억달러로 전분기 대비 28% 감소

해외 매출 41억달러는 전분기 대비 19% 감소

북미주 매출 12억달러는 전분기 대비 48% 감소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포함한 GAAP 기준 주당 손실은 2.47달러에서 2.52달러로 증가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EPS는 0.05달러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과 잉여현금흐름은 각각 8억300만달러 및 4억6500만달러

분기 주당 현금 배당금 0.125달러로 이사회에서 승인

뉴스 제공
Schlumberger Limited 뉴욕증권거래소 SLB
2020-07-29 17:55
휴스턴--(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슐룸베르거 리미티드(Schlumberger Limited)(뉴욕증권거래소: SLB)가 2020년 2분기 실적을 24일 발표했다.

2분기 실적 (주당 가격 제외 단위 100만달러)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2ElhLHR)

* 이들 수치는 모두 GAAP 재무 기준이 아님. 보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및 ‘세그먼트’ 항목을 참조.
n/m = 미소한 비중

슐룸베르거의 CEO Olivier Le Peuch는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우리 회사 재무실적을 언급하기 전에 사상 유례없는 코로나19 사태에 맞서 놀라운 회복력을 보여주고 있는 회사 직원들과 파트너 업체 직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

“우리 직원들과 파트너 업체 직원들은 사업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해 5만5000명에 달하는 일꾼들이 원격근무를 해야 하는 새로운 작업환경 속에서 경이로울 정도의 적응력을 발휘했다. 이들은 디지털 원격근무 방식을 기꺼이 받아들이고 전염 위험을 줄이기 위해 작업관행을 변경시켰으며, 고객들을 위해 안전과 서비스 품질 면에서 월등히 우수한 결과를 냈다. 극히 어려운 작업환경 속에서도 굴하지 않는 이들의 헌신과 희생, 그리고 지역사회에서 발휘한 리더십에 대해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감사의 뜻을 표시하지 않을 수 없다. 전염 사태가 아직도 종식되지 않은 상태에서 우리는 글로벌 차원에서의 사업 운영에서 여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우리 일꾼들의 안전은 무엇보다도 우선시되어야 하는 과제이다”

“지난 수십 년에 걸쳐 지난 분기는 그야 말로 가장 어려운 3개월이었지 않았던가 싶다. 슐룸베르거의 2분기 매출은 북미주 활동의 유례없는 감축과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고객사들의 예산 삭감으로 인해 해외시장에서의 활동도 줄어들어 전분기 대비 28% 감소했다. 이는 글로벌 코로나19 방역활동으로 인한 수요 급감 때문에 사상 최악의 수급 불균형 상태에 빠져 있는 석유업계의 현 상황을 반영하는 것이다”

“북미주의 매출은 전분기 대비 48% 떨어졌고 고객사들이 투자 지출을 급격하게 삭감함에 따라 육상 매출 또한 60%가 하락했다. 해외 부문 매출은 전분기 대비 19%가 떨어졌으며, 이는 중남미와 아프리카가 코로나19 관련 제한조치와 심해조업 삭감으로 인해 가장 높은 매출 감소세를 보인 때문이다. 이에 더해 에콰도르에서 산사태 발생으로 대형 파이프라인이 파괴되어 애셋 퍼포먼스 솔루션(APS) 프로젝트에서의 생산 차질이 빚어진 것도 북미주 매출 감소에 일부 기여했다”

2분기 부문별 매출 (단위 100만달러)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2ElhLHR)

“사업부문별로 보면 저류층 특성화 및 시추 부문의 2분기 매출은 각각 20%와 24%씩 떨어졌다. 이는 북미주 육상 부문 활동이 저조했고 몇몇 해외 지오마켓에서 코로나19로 인해 조업이 중단됐었기 때문이다. 한편 생산 부문 매출도 전분기 대비 40%가 떨어졌으며, 이는 주로 원스팀(OneStim®) 부문의 압력펌프 활동이 급격하게 감소한 때문이다. 카메론의 매출은 전분기 대비 19%가 떨어졌고 이는 북미주 육상 부문에서 지표시스템(Surface Systems)과 밸브·프로세스 시스템(Valves & Process Systems)의 활동 부진에 기인한 것이다”

“그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슐룸베르거는 높은 회복력을 보여줬다. 우리 회사의 신속한 의사결정에 따라 유동성 및 현금 포지션을 유지하고 해외부문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의 마진을 지탱함으로써 이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고 있다. 우리의 결정과 디지털 기술을 포함한 각종 신기술의 성공적인 도입을 통해 우리 회사의 마진은 약간 감소하는데 그치고 잉여현금흐름 또한 상당히 높은 편이다”

“첫째로 2분기 중에 상당한 액수의 퇴직급여 지급에도 불구하고 우리 회사의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은 8억300만달러였고 잉여현금흐름은 4억6500만달러에 달했다. 우리는 가능한 한 차환을 최대한 활용하고 차입금 만기일을 재조정하는 등 금융시장에서의 기회를 계속 노리고 유동성 포지션을 개선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다”

“둘째로 해외 매출의 급격한 감소와 에콰도르에서의 APS 생산 중단에 따른 심각한 차질에도 불구하고 우리 회사의 해외 마진은 상당히 높은 회복력을 보이고 있어서 전분기 대비 거의 차이가 없을 정도이다. 회사의 4개 사업부문 가운데 3개 부문과 13개 해외 지오마켓 가운데 절반 정도가 전분기 대비 해외 마진에서 증가세 또는 보합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우리가 신속하고도 단호하게 운영비용을 줄이고 회사 자산에 대한 구조조정과 통폐합을 단행한 것과 관련이 있다. 슐룸베르거를 고객사들의 운영 흐름과 일치시키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회사를 보다 효율 높고 고객사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회사로 만들기 위해 15억달러에 달하는 구조적 비용을 영구적으로 삭감했다. 이에 더해 회사는 17개의 제품라인을 4개 영업부문으로 통합하고 지역 기반 조직들도 5개의 분지 기준 지역으로 나누었으며, 경영구조 또한 크게 간소화했다. 또한 실적이 부진한 사업 부문들의 경영상태를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이 가시화되고 있으며 디지털 기술 도입 노력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전반적으로 볼 때 이번 분기에 우리는 그렇게 나쁘지 않은 전분기 대비 영업마진 하락률 18%를 기록했다”

“시장 환경에 대응하여 우리 회사는 2분기 말 현재 10억달러에 달하는 퇴직급여 비용을 포함하여 세전 구조조정 및 자산손상 차손액 37억달러를 기록했다. 이 차손액 가운데 나머지 부분은 일부 자산에 대한 비현금 차손액이 차지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본인은 미래 성공을 위한 초석을 다지고 사상 최악의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고 잇는 이 상황에서 우리 회사의 2분기 운영 및 재무 실적에 대해 매우 만족스럽게 생각한다”

“단기적 거시 상황을 감안할 때 정부의 석유소비 진작 정책이 지속적으로 나옴에 따라 석유 수요가 점차적으로 정상화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코로나19의 2차 감염사태가 발생할 경우 상황은 지금보다 훨씬 더 악화될 것이다”

“3분기에 들어 북미주에서 파쇄 활동이 미소하나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이는 전분기 낮은 수치에서 증가하는 것이므로 그렇게 큰 의미를 갖지는 못한다. 해외 부문의 경우 각 지역 시장들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계속 중단사태를 겪을 것이고 2분기 중에 결정된 고객사들의 예산 삭감으로 인해 영향을 받게 될 전망이다. 그러나 이는 북반구에서의 계절적 요인으로 인한 호황과 중남미에서 2분기 부진으로부터 회복을 통해 상당 부분 상쇄될 전망이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한 중단사태가 다시 발생하거나 경기회복이 늦어짐에 따라 석유 수요 회복이 신속하게 이뤄지지 않을 경우 그러한 전망은 실현되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리스크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전 세계 차원에서 전분기와 거의 동일한 매출 실적을 거둘 수 있고 회사의 세전 부문별 영업이익과 영업마진은 구조조정 노력과 조업활동 재개, 디지털 기술을 포함한 신기술 도입 등을 통해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

“우리 업계가 처한 상황에 대응하여 취한 단호하고도 폭넓은 조치가 우리 회사의 유동성과 현금 포지션을 유지하는데 더해 마진을 늘리는 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믿는다. 우리는 회사의 구조조정에 대해 장기적인 전략을 취했고 우리와 고객사들의 운영 흐름을 일치시키려는 노력을 기울였으며, 보다 효율 높고 고객사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회사로 만들기 위해 직원들에게 적극 권한 이양을 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 이에 더해 자본 스튜어드십에 따른 실적 기반의 전략을 조기 실행하고 개별 분지 특성에 따른 전략의 도입, 성공의 핵심 요건으로서 디지털을 활용하는 전략 등도 실행하고 있다. 본인은 슐룸베르거의 미래에 대해 매우 낙관적이며 우리 회사가 이미 보유하고 있는 국제적 네트워크에 근거하여 새로운 업계 구도 속에서 회사를 고객사들이 우선적으로 선택하는 파트너로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기타 결과

2분기 중에 슐룸베르거는 2026년 만기 도래하는 10억유로 상당의 채권(note)을 1.375% 수익률로 발행했다. 이에 더해서 2030년 만기 도래 9억달러 채권을 2.650% 수익률에, 2032년 만기 도래 10억유로 채권을 2.000% 수익률에 각각 발행했다.

금년 6월 슐룸베르거는 총 15억달러에 달하는 채권(9억3500만달러에 달하는 2021년 만기 3.300% 채권과 6억달러 상당 2021년 만기 4.200% 채권)을 재 매입했다.

2020년 7월 23일 슐룸베르거의 이사회는 분기 현금배당금을 기발행 보통주 주당 0.125달러로 결정한다고 승인했고 실제 배당금은 2020년 9월 2일 현재 주주로 기록되어 있는 주식 보유자들에게 2020년 10월 8일 지급하기로 했다.

지역별 연결 매출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2ElhLHR)

북미주

북미주 지역의 연결 매출 12억달러는 고객사들이 투자 지출을 급격하게 삭감함에 따라 굴착장비 및 수압파쇄장비 수가 감소한 것과 함께 북미주 육상 부문 매출이 60%나 떨어졌고 이에 따라 전분기 대비 48% 낮아졌다. 한편 유가 하락과 파이프라인 수송 및 저장능력의 한계 도달 등으로 인해 고객사들이 예산을 삭감함에 따라 원스팀의 파쇄 및 육상 시추 활동도 부진해졌다. 이에 더해 지표시스템, 인공채유 솔루션(Artificial Lift Solutions), 밸브·프로세스 시스템의 북미주 육상 부문 매출도 전분기 대비 감소했다. 북미주 해상 부문의 매출은 그보다는 덜 감소해서 전분기 대비 12% 하락했다.

국제 부문

중남미에서의 연결 매출 5억4300만달러는 전분기 대비 42% 떨어진 것으로 이는 주로 에콰도르의 APS 프로젝트에서 일시적 조업 중단이 일어난 것에 기인한다. 이에 더해 코로나19로 인한 아르헨티나와 볼리비아, 콜롬비아, 페루에서의 조업 중단이 시추 활동에 일정한 영향을 끼쳤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리스크 저감 프로토콜 하에서 조업이 계속된 멕시코와 브라질에서는 육상활동 감축이 해상탐사 작업 증가로 인해 부분적으로 상쇄됨에 따라 그 감소 정도는 다른 국가들에 비해 덜 심각했다.

유럽/CIS/아프리카 지역의 연결 매출 14억달러는 전분기 대비 17%가 떨어졌으며, 이는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와 북아프리카 지오마켓에서 코로나19에 따른 조업 중단과 프로젝트 취소, 작업 정지 등으로 인해 활동이 크게 부진해진 때문이다. 한편 러시아 및 중앙아시아 지오마켓은 코로나19로 인한 조업 지장이 러시아에서 하계 시추사업 준비와 관련하여 계절적 요인에 의해 육상 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부분적으로 상쇄되어 전분기에 비해 큰 타격을 입지 않았다. 북해와 유럽대륙에서의 매출도 동계 부진세에 이어 2분기 후반에 들어 코로나19 관련 제한이 풀리면서 활동이 다시 활발해졌으므로 그렇게 높은 하락세를 보이지 않았다.

중동 및 아시아 지역에서의 연결 매출 21억달러는 전분기 대비 12% 감소한 것으로 이는 주로 중동 동부 지오마켓과 동남아시아 지오마켓에서 조업 지연과 프로젝트 연기, 계약 완료 등의 이유로 인해 활동이 크게 부진해짐에 따른 것이다. 중동 북부 및 사우디아라비아, 바레인 지오마켓에서의 매출은 신규 프로젝트 개시로 인해 감소세가 그렇게 심하지 않았다. 극동 아시아 지오마켓에서의 매출은 프로젝트 지연이 중국에서 코로나19와 관련된 제한조치가 풀리면서 활동이 재개되고 계절적 요인으로 인한 활황으로 인해 상쇄됨에 따라 전분기 대비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저류층 특성화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2ElhLHR)

저류층 특성화 관련 매출 11억달러(이 가운데 84%가 국제 부문에서 발생)는 전분기 대비 20%가 하락했다. 북미주와 국제 부문 매출은 각각 17%와 20%가 떨어졌다. 이는 주로 북미주 육상과 중동 동부 및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오마켓에서 와이어라인(Wireline) 활동이 부진해진 데 기인한 것이다. 테스팅 서비스(Testing Services) 부문의 매출도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오마켓에서 일부 프로젝트가 완결되고 코로나19로 인해 일부 프로젝트는 지연 또는 취소됨에 따라 하락했다. 웨스턴게코(WesternGeco®)의 매출도 중동에서 프로젝트가 완결되고 소프트웨어 통합 서비스(SIS) 매출이 약간 떨어짐에 따라 하락세를 보였다.

저류층 특성화 부문의 세전영업마진 18%는 급격한 매출 감소를 겪었음에도 전분기 대비 357bp가 높아진 것이다. 이러한 마진 증대는 북미주와 국제 부문에 걸쳐 분명히 드러난다. 실적 향상은 특히 SIS, 웨스턴게코, 와이어라인 등 부문에서 인력 합리화와 직원들에 대한 휴가 제공을 통해 급여비용 절감 등 발 빠른 비용절감으로 가능해진 것이다.

시추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2ElhLHR)

시추부문 매출 17억달러(이 가운데 82%가 국제 부문에서 발생)는 전분기 대비 24% 하락을 했다. 북미주와 국제 부문 매출은 각각 48%와 18%씩 감소했다. 이는 주로 미국 육상 부문에서 굴착장비 수가 50% 이상 감소되고 코로나19로 인해 다수 해외 지오마켓에서 시추 조업이 취소되거나 연기되는 등 활동 부진에 기인한 것이다. 그러나 러시아와 중앙아시아에서의 시추 활동은 코로나19로 인한 조업 지장이 러시아에서 하계 시추사업 준비와 관련하여 계절적 요인에 의해 육상 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부분적으로 상쇄되어 전분기에 비해 큰 타격을 입지 않았다.

시추부문의 세전영업마진 10%는 전분기 대비 289bp만큼 감소한 것으로 영업마진 21% 감소라는 그렇게 심각한 감축을 보이지 않았다. 마진 감소는 주로 북미주에서의 실적 부진에 따른 것으로 해외 마진은 상대적으로 전분기 대비 높은 감소세를 보이지 않았다. 드릴링 앤 메저먼트(Drilling & Measurements)와 M-I-SWACO는 마진 감소의 대부분을 차지했고 이들 부문이 북미주 육상에서 차지하는 중요한 비중으로 인해 활동에서 상당한 정도의 감소를 겪어야 했다.

생산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2ElhLHR)

생산부문 매출 16억달러(이 가운데 75%가 국제 부문에서 발생)는 전분기 대비 40% 감소한 것이다. 북미주와 해외 부문 매출은 각각 62%와 26%가 감소했다. 이는 주로 북미주 육상 부문에서 원스팀 압력펌프 활동이 급격하게 감소한 때문이다. APS 매출 또한 에콰도르에서 심각한 생산 중단으로 인해 50%에 가깝게 떨어졌다. 국제 부문 매출은 주로 중남미,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사우디아라비아 및 바레인, 중동 동부 지오마켓 등지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조업 차질을 빚은 까닭에 감소했다.

생산부문 세전영업마진 2%는 전분기 대비 630bp가 감소한 것이고 영업마진에서 17% 감소로 비교적 낮은 수준의 감소에 그쳤다. 마진 감소세는 북미주 육상 부문에서 활동이 크게 떨어지고 이에 따라 원스팀 마진이 악화된 까닭에 부문 전체의 수익성 하락을 초래했기 때문이다. 그 정도는 덜하지만 국제 부문 마진 또한 하락했으며, 이는 주로 에콰도르에서의 APS 매출 감소와 웰 서비스(Well Services) 활동의 감소에 기인한 것이다.

카메론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2ElhLHR)

10억달러에 달하는 카메론의 매출(이 가운데 67%가 국제 부문에서 발생)은 전분기 대비 19%가 감소했다. 북미주와 국제 부문의 매출은 각각 33%와 7%가 감소했다. 북미주의 매출 감소는 주로 지표시스템과 밸브·프로세스 시스템 매출의 감소에 기인한 것이고 국제 부문 활동의 부진은 주로 시추시스템(Drilling Systems) 부문의 매출 하락에 따른 것이다. 그런 한편 원서브시 매출은 전과 큰 차이가 없어서 국제 부문 매출은 전분기 대비 오히려 증가세를 기록했으나 북미주의 매출 하락으로 인해 일부 상쇄를 겪었다.

카메론의 세전영업마진 8%는 전분기 대비 180bp 감소한 것으로서 영업마진 17% 감소로 비교적 낮은 수준의 감소에 그쳤다. 마진 감소세는 주로 북미주의 수익성 하락에 기인한 것이고 이에 따라 지표시스템과 밸브·프로세스 시스템의 마진에 영향을 줬으며, 국제 부문 마진은 원서브시와 시추시스템의 호조에 따라 전분기 대비 상승세를 보였다. 한편 인력 합리화와 직원들에 대한 휴가 제공, 제조부문 비용절감 노력 등 신속한 비용절감으로 국제 부문 마진 향상을 거둘 수 있었다.

분기별 하이라이트

슐룸베르거는 시추 및 저류층 특성화 부문 효율성 향상을 위해 디지털 솔루션 도입에 앞장서고 있다. 현재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업계에 디지털 솔루션을 속속 도입함으로써 고객사들은 전 세계에 걸쳐 비즈니스 연속성을 유지하고 팀 생산성을 높이는데 상당한 도움을 받고 있다. 이번 분기 중에 찾을 수 있는 이러한 사례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지난 분기에 발표된 대로 슐룸베르거와 엑슨모빌은 기획, 실행, 학습을 통한 지속적 향상 분야에 걸쳐 디지털 시추솔루션을 도입하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다음 단계 과제로서 엑슨모빌과 슐룸베르거는 엑슨모빌의 비전통 방식 조업에서 사용되는 유정 딜리버리 솔루션인 드릴옵스*(DrillOps)를 도입한다는 최종 계약을 맺었다. 이 기술은 시추과정 자동화를 통한 보다 빠르고 저비용의 유정 시추와 유정건설 플래닝 솔루션인 드릴플랜*(DrillPlan)을 통해 제작되는 디지털 유정플랜의 조화를 가능케 한다.

· 슐룸베르거와 홍화전기(Honghua Electric Co., Ltd.)는 모든 신규 설치 홍화 굴착장비에 대해 유정 딜리버리 솔루션 드릴옵스와 완전 통합을 한다는 MOU를 맺었다. 이 MOU 계약에 따라 홍화는 드릴옵스 솔루션이 장착된 플러그 앤 플레이 방식의 굴착장비를 제조 판매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굴착장비는 시추 플랜 전 기간에 걸쳐 최상의 가동효율을 낼 수 있게 되며 또 그럼으로써 유정건설 작업 또한 자동화가 될 수 있다.

· UAE에서 드래곤오일(Dragon Oil plc)은 DELFI* E&P 인지형 환경을 통한 신속한 저류층 모델링 사업자로서 슐룸베르거를 선정했다. 이는 중동 및 북아프리카 지역에 걸쳐 이러한 유형의 계약으로서는 최초의 사례이다. 드래곤오일과 슐룸베르거 공동 팀은 드래곤오일이 투르크메니스탄에서 진행하고 있는 램 메인(Lam Main)과 램 웨스트(Lam West) 유전에서 생산성을 높이는데 이 기술을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이 기술은 자동화된 기존의 도메인 워크플로우 방식과 머신러닝과 AI에 근거한 워크플로우를 결합하여 사용함으로써 개발 전략을 신속하게 결정할 수 있게 하고 유전 자산의 생애주기 전반에 걸쳐 생산을 최적화할 수 있게 한다.

· 나이지리아 석유자원부(DPR)는 금년 내에 최초로 치러질 예정인 한계유전 경매에서 슐룸베르거에 가상데이터룸을 제공한다는 내용의 합의서에 서명했다. DPR은 나이지리아의 석유 및 가스 자산을 보안성이 높은 디지털 환경에서 전 세계 온라인 사용자들에게 공개한다는 정책 의지를 슐룸베르거의 디지털 기술을 통해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이 합의에는 슐룸베르거가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SaaS) 방식으로 제공할 예정인 온라인 경매 디지털 솔루션도 포함되어 있다. 이 솔루션은 지하자원에 대한 통찰력을 높이고 미처 확인되지 못한 매장량을 확보하는데 도움을 주는 페트렐*(Petrel) E&P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활용한다.

· 세계 최초의 디지털 E&P 데이터 마켓 플랫폼인 가이아 익스체인지*(GAIA Xchange) 데이터 마켓플레이스가 슐룸베르거의 온라인 콘퍼런스를 통해 처음으로 공개되었다. 가이아 익스체인지 마켓플레이스는 글로벌 컨텐츠 제공업체들과 소비자들을 단일의 오픈 플랫폼에 한데 묶어준다. GAIA*의 디지털 지하자원 플랫폼은 소비자들이 다수의 컨텐츠 제공업체들로부터 제공된 최신 업데이트된 멀티도메인 E&P 데이터를 구독 방식으로 안전하고도 신속하게 접속을 할 수 있게 해준다. 가이아 익스체인지 마켓플레이스는 예비 구독자들에게 샘플 데이터를 즉시 제공할 수 있는 다수의 E&P 컨텐츠 사업자들을 두고 있다.

· 멕시코 만에서 슐룸베르거는 렙솔(Repsol)을 대상으로 심해 탐사에서 복잡한 저류층 특성화를 목적으로 인텔리전트 와이어라인 지층 테스트 플랫폼인 오라*(Ora)를 활용하고 있다. 렙솔과 슐룸베르거 팀 사이의 도심과 시추 현장을 넘나드는 원격 파트너십은 보다 효과적인 오라 플랫폼의 도입을 가능케 하고 있으며 실제로 오라 플랫폼은 심해 비정형 지층에서 순수한 유체 샘플을 채취하는데 성공했다. 오라 플랫폼 기술은 탐사 전문가들이 저류층의 유체 점성 변화를 조사하고 점화 없이 와이어라인의 심해유전 경제성 테스트를 시행하는 데도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렙솔은 이 탐사가 있은 지 며칠 후에 중요한 발견을 했다는 발표를 하기도 했다.

끊임없이 진화하고 차별성이 있는 비즈니스 모델과 개별 분지 특성에 따른 기술을 채택하며 각 지역 내 파트너들과 기술 제휴를 하는 슐룸베르거의 사업 관행은 업계 내에서 다른 경쟁사들과 확실하게 구분되는 방식이다. 그러한 사례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멕시코 만에서 원서브시가 제공한 보안성을 갖춘 원격 기능은 BP가 자사의 매드독 2(Mad Dog 2) 프로젝트를 기일 내에 끝낼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줬다. 고객목격 원격 공장통합테스팅(FIT), 원격 매스터 컨트롤 스테이션, 통합 컨트롤 및 안전 시스템 등 다양한 유형의 원격 솔루션을 결합한 원서브시 솔루션은 현지에 직접 갈 필요를 없애주는 시스템 개관 기능을 갖추고 있다. 현재 BP는 장래에 모든 FIT를 원격으로 시행할 것을 검토하고 있으며, 그럴 경우 출장 등 관련 비용을 크게 줄여주고 운영상의 리스크도 크게 감소시켜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서부 텍사스에서 원스팀은 MDC 텍사스 에너지(MDC Texas Energy)를 대상으로 부모-새끼유정 간섭효과로 인한 생산량 감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개별 분지 특성에 따른 파쇄기술 서비스를 도입했다. 브로드밴드 쉴드*(BroadBand Shield) 균열기하 컨트롤 기술과 여기에 필요한 장비로 구성되는 이 서비스는 펌프 및 유정현장 장비 서비스 제공업체를 통해서 제공된다. 60일이 지난 후 브로드밴드 쉴드 기술 처리가 된 부모유정에 가장 가깝게 위치한 충전 유정은 부모유정에서 멀리 떨어진 충전 유정에 비해 10% 가량 높은 생산성을 갖게 되었다. 해당 부모유정은 충전 유정에 대한 자극처리가 있은 후에도 생산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아서 파쇄 간섭에서 일체의 부정적인 영향이 없음을 입증했다.

· 슐룸베르거는 중국석유천연가스그룹(CNPC)의 자회사인 중국석유집단벌채유한공사(China Petroleum Logging Co., Ltd.)와 파트너십을 맺고 중국에서 각 분지 특성에 따른 와이어라인 다운홀(downhole) 기술을 공동으로 개발하기로 했다. 이 기술협력 계약에 따라 슐룸베르거는 중국 산시성 시안에 위치한 CPL의 기술센터에서 비트를 통한 벌채서비스 기술 스루비트*(ThruBit)를 개발 제조하는데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CNPC가 매년 늘리고 있는 수평유정에 대해 스루비트 서비스 플랫폼이라는 저류층 평가를 위한 차별성 높은 기술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술 협력을 통해 CPL은 중국 전역에 걸쳐 수평 및 수직유정에서의 벌채능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고 그와 동시에 슐룸베르거의 중국시장 진출을 한층 더 가속화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말레이시아에서 시추 중 유체 매핑(fluid mapping-while-drilling) 기술인 스펙트라스피어*(SpectraSphere)를 통해 페트로나스(Petronas)는 자사의 기존 유정자산의 가치를 크게 높일 수 있었다. 슐룸베르거의 드릴링 앤 메저먼트 부문이 개발한 이 기술은 아직 시추하지 않은 단층블록에서 유체의 불확실성을 낮춰주고 운영상의 리스크도 저감시켜준다. 스펙트라스피어 기술은 말레이시아 해상의 테마나 및 둘랑 유전에서 유전 재생 작업에 성공적으로 적용되었다. 이 작업은 경사도 80도에 달하고 고압상태에 있는 유정 구멍에 적용되었고 그럼으로써 200만달러의 운영비 절감을 가져올 수 있었다. 유체 확인은 다수의 저류층에서 실시간으로 이뤄졌다. 이 데이터는 스펙트라스피어를 활용하는 페트로나스 엔지니어들에 의해 제공되었으며, 이를 통해 천공 및 완공 시간을 줄이고 저류층 이해를 높이는 동시에 매장량 추정도 더 정확하게 할 수 있었다.

이번 분기의 계약 건들을 검토해보면 국가 내 가치 보정, 해상 가공, 해저 통합 등 우리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이 전 세계 각기 다른 분지에 걸쳐서 다양하게 존재함을 알 수 있다.

· 쿠웨이트 오일(Kuwait Oil Company)은 코일 튜브 및 자극(stimulation) 서비스 계약에서 슐룸베르거를 선정했다. 총 액수 3억2000만달러에 달하는 이 계약 건은 5년에 걸쳐 진행되고 추가로 1년의 옵션을 갖고 있다. 여기에 사용되는 기술로는 실시간 다운홀 코일 튜브 서비스인 액티브*(ACTive)와 장시간 컨택 자극 서비스인 오픈패스 리치*(OpenPath Reach)와 오픈패스 시퀀스 우회자극(diversion stimulation) 서비스 등이 있다.

· 오만 오일(Oman Oil)과 오르픽 그룹(Orpic Group)의 9개 사업부문을 통합하는 새로운 회사인 OQ가 비사트 유전의 생산설비에 대한 1억2500만달러 상당의 설계, 엔지니어링, 조달, 건설 사업에 슐룸베르거를 사업자로 선택했다. 이 계약은 4년에 걸친 운영 및 유지에 더해 1년에 걸친 시한연장도 옵션으로 걸려 있다. 최초의 석유는 2021년 말에 생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 SBM 오프쇼어(SBM Offshore)가 부유식 원유생산 저장 및 하역설비(FPSO) 선박에 사용될 종합적인 가공 기술을 제공하는 내용의 5개 계약 건에 슐룸베르거를 선정했다. 이 패키지는 2022년까지 완성될 예정이고 여기에는 NATCO DUAL FREQUENCY* 정전처리기술과 CYNARA* 산성가스 제거막 시스템, VORTOIL* 탈유 하이드로사이클론, EPCON Dual* 콤팩트 부유장치 등이 포함된다.

· 중국해양석유총공사(CNOOC)가 자사의 남중국해 루펭 22-1 유전에서 통합방식의 서브시 생산 및 가공 시스템 공급회사로 원서비시를 선정하고 엔지니어링, 조달, 건설(EPC) 계약을 체결했다. 총 액수 1억4300만달러에 달하는 이 계약은 서브시 트리와 통합 부스팅 및 매니폴드 시스템, 통합컨트롤 서비스, 통합 파워컨트롤 움빌리컬(umbilical), 가장 플로우 미터링 솔루션, 추정 서비스 등을 포괄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네 개의 심해 유정과 루펭 15-1 신축 플랫폼에 대한 19km에 달하는 타이백(tieback)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플랫폼은 루펭 개발 프로젝트에서 핵심적인 생산 및 가공 설비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재무실적표

요약연결손익계산서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2ElhLHR)

(1) ‘순부채’는 총부채에서 현금, 단기투자, 만기 완료된 채권 투자를 차감한 액수를 의미한다. 경영진은 순부채가 부채 상환에 사용될 수 있는 현금 및 투자를 반영하므로 슐룸베르거의 채무 정도를 측정하는데 유용한 정보라고 생각하고 있다. 순부채는 총부채와 더불어 고려될 수 있는 GAAP 재무지표가 아니고 총부채의 대체 지표도 아니며 이보다 더 우수한 지표도 아니다.
(2) 부동산, 공장, 장비의 감가상각과 무형자산, 다중고객 지진 데이터 비용, APS 투자에 대한 상각을 포함.
(3) 6개월 기간과 2020년 6월 30일로 끝나는 2분기 동안에 각각 4억2600만달러 및 3억7000만달러의 퇴직급여를 포함. 이에 더해 2019년 6월 30일로 끝나는 6개월 기간과 2분기 동안에 각각 7100만달러와 2300만달러의 퇴직급여도 포함.
(4) ‘잉여현금흐름’은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에서 자본지출, APS 투자, 자본처리 된 다중고객 지진 데이터 비용 등을 차감한 액수이다. 경영진은 잉여현금흐름이 회사에 있어 중요한 유동성 지표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투자자들과 경영진에게 슐룸베르거가 현금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는데 유용하다고 믿고 있다. 회사의 필요와 의무적 지출이 충족된 후 이 현금은 장래 회사의 성장을 위해 재투자되거나 배당금 또는 주식 재매입 형태로 주주들에게 되돌려질 수 있다. 잉여현금흐름은 회사가 자의적으로 지출할 수 있는 잔여현금흐름과는 다르다. 잉여현금흐름은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과 더불어 고려될 수 있는 GAAP 재무지표가 아니고 총부채의 대체 지표도 아니며 이보다 더 우수한 지표도 아니다.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미국에서의 일반회계원칙(GAAP)에 따라 결정되는 재무실적에 더해서 이 2020년 2분기 수익 발표에는 비GAAP 재무지표(SEC의 규정 G에 정해진 바에 따라)도 포함되어 있다.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당기순이익, 이에 더해 이로부터 추출된 지표(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희석 EPS,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슐룸베르거의 당기순이익,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실효 세율 등을 포함)는 모두 비GAAP 재무지표이다. 경영진은 이들 재무지표들로부터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함으로써 슐룸베르거의 분기별 영업상황을 보다 효과적으로 평가하고 이들 항목을 제외할 경우 가려질 수 있는 운영상의 추세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들 지표는 또한 일정한 인센티브 보상액을 결정하기 위한 실적 측정 기준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전기한 비GAAP 재무지표는 GAAP에 따르는 다른 재무실적 지표들에 비해 추가적으로 고려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이들에 대한 대체 지표도 아니며 이들보다 더 우수한 지표도 아니다.

보충 정보

1) 2020년도 전체의 설비투자 가이던스는 얼마인가?
2020년도 전체의 설비투자(설비투자, 다중고객, APS 투자 등으로 구성)는 15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이는 2019년도 수치에 비해 45%가 낮은 수준이다. 설비투자는 2020년도에 11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2019년 17억달러에 비해 많은 낮은 편이다. APS 투자는 2020년에 3억달러 수준에 달할 것으로 보이며 이는 2019년 7억8100만달러에 비해 낮은 수준이다.

2) 2020년 2분기의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과 잉여현금흐름은 얼마였는가?
2020년 2분기의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은 8억300만달러였다. 2020년 2분기 잉여현금흐름은 퇴직급여 3억7000만달러를 지급했음에도 4억6500만달러였다.

3) 2020년 2분기 ‘이자 및 기타 소득’에 포함되는 항목은 무엇이었는가?
2020년 2분기 ‘이자 및 기타 소득’은 3300만달러였다. 이 액수는 2600만달러에 달하는 지분법 투자를 통한 수익과 700만달러의 이자소득으로 구성된다.

4) 2020년 2분기 동안에 이자소득과 이자비용 변화는 어땠는가?
2020년 2분기 700만달러의 이자소득은 전분기 대비 800만달러 감소했다. 1억4400만달러에 달하는 이자비용은 전분기 대비 800만달러 증가했다.

5) 세전 부문별 영업이익과 슐룸베르거의 세전연결이익(손실) 간의 차이는 얼마인가?
이 차이는 주로 기업 항목,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각 항목에 기재되지 않은 이자소득 및 이자비용 등을 포함하며 여기에 더해 주식기반 보상비용, 일정한 무형자산과 관련된 상각비용, 중앙에서 관리되는 이니셔티브와 관련된 상각비용, 기타 비영업 항목 등도 포함된다.

6) 2020년 2분기의 실효세율(ETR)은 얼마였으며 향후 ETR의 가이던스는 얼마인가?
GAAP에 근거하여 산출된 2020년 2분기의 ETR 은 5.5%였으며 이는 2020년 1분기 8.9%보다 낮은 수치이다. 2020년 2분기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ETR은 22.6%였으며 이는 2020년 1분기 17.2%에 비해 높아진 것이다.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ETR은 2020년 남은 분기 동안에 걸쳐 낮은 20% 대에 머물 것으로 예상된다.

7) 2020년 6월 30일 현재 기발행 보통주 수가 얼마나 됐으며 전분기 대비 변화율은 얼마였는가?
2020년 6월 30일과 2020년 3월 31일 현재 13억8800만 보통주가 기발행되어 있다.

8) 2020년 2분기와 2020년 1분기 동안의 기발행 주식수 가중평균은 얼마였는가? 희석 주당순이익 계산에 활용된 희석 비율을 가정할 때 이들 수치는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평균 기발행 주식수와 일관성을 갖는가?
2020년 2분기 중에 기발행 주식수 가중평균은 13억8800만 주였으며 2020년 1분기 중에는 13억8700만 주였다.

다음은 기발행 주식수 가중평균과 평균 기발행 주식수를 희석 주당순이익 계산에 활용된 희석 비율을 가정한 상황에서 그 일관성을 확인한 것이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2ElhLHR)

9) 2020년 6월 30일 현재 슐룸베르거의 APS 프로젝트 미상각 투자액이 얼마나 되는가?
슐룸베르거의 APS 프로젝트 미상각 투자액은 2020년 6월 30일 현재 18억달러이고 2020년 3월 31일 현재 25억달러였다. 이 액수는 슐룸베르거의 ‘요약연결대차대조표’에서 기타 자산 항목에 포함되어 있다.

10) 2020년 2분기와 2020년 1분기의 감가상각과 상각 비용의 구성요소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2020년 2분기와 2020년 1분기의 감가상각과 상각 비용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11) 2020년 2분기 웨스턴게코의 다중고객 매출액은 얼마였는가?
이전 수수료를 포함한 다중고객 매출은 2020년 2분기에 7100만달러였고 2020년 1분기에 8800만달러였다.

12) 2020년 2분기 말 현재 웨스턴게코의 수주잔고는 얼마였는가?
고객들과 서명이 끝난 계약 건에 근거한 웨스턴게코의 수주잔고는 2020년 2분기 말 현재 2억8200만달러였다. 2020년 1분기 말에 이 액수는 2억8200만달러였다.

13) 카메론의 장기 사업에 대한 수주-출하 비율은 얼마였는가? 카메론의 원서브시 및 시추시스템 사업 부문의 주문과 수주잔고는 얼마였는가?
카메론의 장기 사업부문에 대한 수주-출하 비율은 0.7이었다. 원서브시와 시추시스템 부문의 주문과 수주잔고는 다음과 같다.

14) 2020년 2분기 중에 이루어진 37억달러에 달하는 상각의 구성요소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37억달러에 달하는 순 세전 상각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단위는 100만달러).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2ElhLHR)

(a) 퇴직급여는 슐룸베르거의 종업원 수를 2만1000명 삭감한 것과 관련되어 있다. 이 퇴직급여 지급액의 상당 부분은 2020년 하반기 중에 실제 지급될 것으로 예상된다.
(b) 중남미에서의 일부 APS 프로젝트에 대한 현재 가치와 관련되어 있음.
(c) 슐룸베르거가 현재 사용을 하지 않거나 투자 철회를 한 설비 등으로 구성.
(d) 재고상각을 현재 가치로 평가한 액수를 의미.
(e) 슐룸베르거가 임대했으나 현재 투자 철회를 하거나 과잉 설비로 남아 있는 자산과 관련.
(f) 출처가 불분명한 계정으로의 충당금 4200만달러 증액도 포함.

슐룸베르거(Schlumberger) 개요

슐룸베르거(Schlumberger)는 오일 및 가스 산업에 저류층 특성화, 시추, 생산, 처리 기술을 제공하는 세계적인 업체다. 120여 국가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며 2020년 2분기 현재 170여국적의 직원 약 8만5000명을 고용하고 있는 슐룸베르거는 탐사에서부터 생산에 이르기까지 업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범위의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며 통합된 시추-송유관 솔루션을 통해 저류층 성과를 지속적 가능하게 하기 위한 탄화수소 수복을 최적화한다.

슐룸베르거는 파리, 휴스턴, 런던, 헤이그에 주요 사무소를 두고 있으며 2019년 수익은 329억2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slb.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표시는 슐룸베르거 또는 슐룸베르거 계열사를 의미



슐룸베르거는 2020년 7월 24일 금요일에 수익 관련 보도자료를 내고 사업 전망을 발표하기 위해 콘퍼런스 콜을 개최했다. 콘퍼런스 콜은 미국 동부시간 기준으로 오전 8시 반에 일정이 잡혀 있다. 누구든지 관심이 있으면 참여가 가능한 이 콘퍼런스 콜에 접속하려면 행사 시작 약 10분 전에 콘퍼런스 콜 담당자에게 +1 (844) 721-7241(북미주) 또는 +1 (844) 207-6955(북미주 이외 지역)로 전화를 하면 되며 접속 코드 4013483을 입력한다. 콘퍼런스 콜이 끝난 직후부터 오디오 리플레이를 2020년 8월 24일까지 들을 수 있다. 오디오 리플레이 전화번호는 +1 (866) 207-1041(북미주) 또는 +1 (402) 970-0847(북미주 이외 지역)이며 통화가 연결된 후 액세스 코드 5581807을 입력하면 된다. 콘퍼런스 콜은 www.slb.com/irwebcast 에서 인터넷 생중계되며 음향으로만 청취가 가능하다. 인터넷 생중계의 리플레이는 2020년 8월 24일까지 같은 웹사이트에서 들을 수 있다.

2020년 2분기 이익발표와 이와 관련된 회사의 발언에는 ‘미래예측진술’이 포함되어 있다. 여기서 미래예측진술이란 △사업 전망에 대한 우리의 예측 또는 기대 △슐룸베르거 회사 전체 또는 회사 제품 라인의 성장 추세 (그리고 특정 제품 또는 각 제품 라인 내의 지리적 지역) △석유 가스 수요와 생산량 성장 △석유 가스 가격 추세 △가격 책정 △슐룸베르거의 코로나19 팬데믹에 대한 슐룸베르거의 대응 및 준비 △원자재 획득 △운영 절차 및 기술의 향상 △슐룸베르거 및 석유 가스 업계의 자본지출액 △슐룸베르거와 슐룸베르거 고객사들의 비즈니스 전략 △슐룸베르거의 디지털 전략 △슐룸베르거의 리스트럭처링 노력과 그러한 노력의 결과로 기록된 변화 △슐룸베르거가 지불하는 실효 세율 △슐룸베르거의 APS 프로젝트와 합작사업 △연합 구성 △미래의 글로벌 경제 및 지정학적 전망 △미래의 영업실적 등 역사적 사실이 아닌 모든 진술을 포함하는 연방 증권법상의 의미를 따른다. 이들 진술은 △글로벌 경제 환경 변화 △슐룸베르거 고객사들의 탐사 및 생산 관련 투자액 변화와, 석유 및 천연가스 탐사 및 개발추세의 변화 △슐룸베르거 고객 및 공급업체의 운영 및 재무 상태, 특히 원유와 천연 가스에 대한 저가격 기간 연장 △슐룸베르거의 적절한 자산 현금화 불능 △미래 비용의 규모 △세계 주요 지역에서의 일반적인 경제, 지정학적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 △외환 리스크 △가격 압력 △기후 및 계절적 요인 △건강 유행병의 부정적인 영향 △원자재 입수 가능성 및 비용 △운영상의 변경, 지연 및 취소 △슐룸베르거 공급망의 문제 △생산량 감소 △디지털 또는 새로운 에너지와 같은 비즈니스 전략과 이니셔티브로부터 유래한 의도된 이익에 대한 슐룸베르거의 인식 불능 △해상 석유 가스 탐사, 방사능원, 폭발물, 화학물질, 수압파쇄 서비스, 기후 관련 이니셔티브 등을 포함한 정부규제 및 규제요건의 변화 △탐사에서 닥치는 문제점을 해결이 기술적으로 불가능한 상황 △대체 에너지원 또는 대제체의 경쟁력 △그 외 2020년 2분기 수익발표자료 및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최근에 제출된 10-K, 10-Q, 8-K 보고서에 구체적으로 밝혀져 있는 다른 리스크 및 불확실성 등을 포함한 리스크와 불확실성을 담고 있다. 위에 언급된 리스크와 불확실성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요인들이 실제로 현실화될 경우(또는 그러한 변화로 인한 결과에 따라), 또는 당사가 취했던 가정이 틀린 것으로 드러날 경우 실제 결과는 2020년 7월 24일에 작성된 당사의 미래예측진술에 반영된 것과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슐룸베르거는 새로운 정보가 입수되거나 미래 사태의 진전에 따라 그러한 진술을 공적으로 업데이트할 의향도 없고 그럴 의무 또한 일체 없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0724005185/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첨부자료:
#52254348_Schlumberger Limited.pdf

웹사이트: http://www.slb.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슐룸베르거 리미티드(Schlumberger Limited)
사이먼 파란트(Simon Farrant)
IR 부사장
조이 V 도밍고(Joy V. Domingo)
IR 이사
+1 (713) 375-3535
investor-relations@sl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