턴스 파마슈티컬스, 센틸 순다람을 최고경영자, 마크 비뇰라 박사를 최고재무책임자, 에린 쿼크 박사를 사장으로 임명

2020-08-11 14:00
포스터 시티, 캘리포니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간 질환 치료를 위한 동종 최고의 단일 제제 및 병용 치료제 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바이오 제약회사인 턴스 파마슈티컬스(Terns Pharmaceuticals)가 센틸 순다람(Senthil Sundaram)을 최고경영자(CEO) 겸 이사회 이사로, 마크 비뇰라(Mark Vignola) 박사를 최고재무책임자(CFO)로 임명한다고 10일 발표했다.

또한 2019년 1월에 턴스의 최고의학책임자(CMO)로 영입된 에린 쿼크(Erin Quirk) 박사는 회사의 CMO 겸 사장이 된다. 턴스의 설립이래 CEO로 근무해온 웨이동 종(Weidong Zhong) 박사는 최고과학책임자(CSO) 겸 이사회 회장으로 임명됐다.

순다람 CEO는 “턴스는 2021년에 몇 가지 유의미한 임상 데이터 논문을 제공하는 임상적으로 입증된 다수의 작용기전을 목표로 하고 있는 비할 데 없이 우수한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 치료제 파이프라인을 갖고 있다. 관련 팀과 긴밀히 협조해 간 선택적 FXR작용제인 TERN-101과 고선택적 세미카바자이드 민감성 아민 산화효소(SSAO) 억제제인 TERN-201에 대한 2상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곧 시작하게 되는 갑상샘 호르몬 수용체(THR)-β작용제인 TERN-501의 임상 개발을 통한 NASH 병용 치료 전략을 추진하며, 소분자 GLP-1R 작용제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쿼크 박사는 “NASH는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나 이 질환을 치료할 승인된 치료제가 아직 없다. NASH치료를 위한 최고의 병용 치료제를 발전시켜야 한다는 긴박감을 갖고 지극히 헌신적으로 일하는 턴스의 유능한 임상 개발 팀이 자랑스럽다”며 “턴스는 세계 최고 수준의 과학적 전문지식과 우수한 사업운영 역량을 결합해 강력한 파이프라인을 구축해 효율적으로 진전시킬 수 있게 한다. 우리는 TERN-101과 TERN-201의 1상 임상시험을 마치고 TERN-101에 대한 신속심사 지정(Fast Track Designation)을 획득했다. 우리 팀은 선제적으로 기획하고 환자, 판매업체 및 연구원들과 협조하여 TERN-101에 대한 2상 LIFT 임상시험을 시작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COVID-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반향을 불러일으켜 등록을 예정된 일정 보다 앞당기고 있다. 탄력이 2021에도 지속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턴스의 설립자 겸 이사회 회장인 웨이동 종 박사는 “센틸 순다람과 마크 비뇰라는 기업의 전략, 사업 개발 및 재무팀에서 많은 경험을 쌓고 바이오 제약 기업을 성공적으로 이끈 뛰어난 실적을 갖고 있다. 그들은 업계에서 높이 평가받고 있으며 그들이 간 질환 및 NASH 분야에서 쌓은 경력은 에린 쿼크 박사가 이끄는 턴스의 연구개발 팀의 광범위한 의약품 발굴 및 개발 전문기술을 충분히 보완할 것”이라며 “에린 쿼크는 턴스에 합류한 이래 임상 개발에서 다수의 NASH 프로그램을 주요 변곡점으로 빠르게 진전시키는데 모범적 역할을 수행했다. 그는 혼성 치료제 개발 분야에 광범위한 경험을 갖고 있어서 우리의 병용 치료제 전략에 크게 도움을 주고 이를 발전시켰다. 또한 그 동안 CFO로서 회사에 기여하고 턴스 차이나의 총괄로 계속 근무하고 있는 안강 리(Ankang Li)에게 감사의 뜻을 표한다. 경영진 전원을 대표하여 센틸 순다람과 마크 비뇰라의 합류를 환영하며 에린 쿼크가 이룩한 업적을 축하한다”고 말했다.

순다람 CEO는 턴스에 합류하기 전 생명 과학 산업계에서 20여년간 전략 및 재무 부문 경험을 쌓았다. 그는 임상 단계의 유전자 치료제 회사인 나이트스타 테라퓨틱스(Nightstar Therapeutics plc)에서 그 회사가 2019년에 바이오젠(Biogen)에 인수되기 전까지 CFO로 근무했다. 순다람은 나이트스타 테라퓨틱스에서 그 회사 주식 공개상장(IPO)을 포함해 여러 번의 사모펀드 모집 및 공개 상장을 주도했으며 기업 인수〮합병(M&A) 업무를 포함한 다수의 사업 개발 노력을 추진한 끝에 바이오젠에 의한 인수를 성사시켰다. 그는 나이트스타 테라퓨틱스에 근무하기 전 인터셉트 파마슈티컬(Intercept Pharmaceuticals)에서 다양한 직책을 맡았으며 그 중 가장 최근에는 부사장 및 사업개발 총괄로 근무했다. 그는 인터셉트 파마슈티컬에 합류하기 전 리먼 브라더스/바클레이(Lehman Brothers/Barclays), 씨티그룹(Citigroup), 라자드(Lazard) 등의 의료 투자 금융 그룹에서 13년간 일했다. 순다람은 브라운대학교(Brown University)에서 컴퓨터공학 이학사 학위와 경제학 문학사 학위를 받았다.

마크 비뇰라 박사는 턴스의 CFO로 영입되기 전 임상 단계의 바이오 제약 회사인 어플라이드 테라퓨틱스(Applied Therapeutics)의 CFO로 근무했다. 그는 어플라이드 테라퓨틱스에서 주식 공개상장(IPO), 사모 채권 및 2차분매 업무를 주도했다. 비뇰라 박사는 어플라이드 테라퓨틱스에 근무하기 전 인터셉트 파마슈티컬에서 기업 개발 및 투자자 대상 홍보(IR) 부문을 총괄하는 동안 2019년 미국전체 기관투자자 경영 팀(2019 Institutional Investor All-America Executive Team)에 대한 조사의 의료부문 최고 책임을 맡았다. 그는 2015년에 인터셉트 파마슈티컬에 합류하기 전 니드햄 앤 컴퍼니(Needham & Company)의 생명공학 주식 연구팀의 일원으로 일했다. 비뇰라 박사는 듀크대학교(Duke University)에서 분자유전학 및 미생물학 박사학위, 보스턴칼리지(Boston College)에서 생물학 이학사 학위를 받았다.

에린 쿼크 박사는 턴스 파마슈티컬스의 사장 겸 CMO이다. 그는 제약산업 분야에서 15년 동안 근무하면서 10여건의 임상 단계 의약품 및 백신 프로젝트를 위해 일했고, 5종의 새로운 고정용량 복합제의 초기 마케팅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해 현재까지 승인된 14종의 의약품의 개발에 기여했다. 그는 2019년 턴스에 합류하기 전 길리어드 사이언스(Gilead Sciences)의 임상연구 담당 부사장으로 근무하면서 임상단계의 HIV(인체 면역결핍 바이러스) 치료제의 임상 개발활동과 회사의 HIV치료제 포트폴리오의 마케팅 전략 및 마케팅 후 연구 활동을 총괄했다. 그는 길리어드에 합류하기 전 머크 연구소(Merck Research Laboratories)의 임상연구 담당 이사로 일하면서 HIV백신과 C형 간염 감염증 치료를 위한 소분자에 대한 임상시험을 진전시켰다. 쿼크 박사는 드루대학교(Drew University)에서 학사 학위, 콜로라도대학교(University of Colorado)에서 의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센인트루이스 소재 워싱턴대학교(Washington University)에서 내과 및 전염병 분야 교육과정을 수료하고 제약업계에 발을 들여 놓기 전까지 그 대학 교수진의 일원으로 일했다.

웨이동 종 박사는 턴스 파마슈티컬스의 공동설립자/CSO 겸 이사회 회장이다. 종 박사는 성공적인 의약품 후보물질의 발굴 및 개발 분야에서 25년간의 경험과 입증된 업적을 쌓은 업계의 성공한 중진이다. 그는 업계에 종사하는 동안 20여종의 소분자와 생물 의약품 후보물질을 임상 적용 단계로 발전시키는데 중대한 역할을 수행했다. 그는 2017년에 턴스 파마슈티컬스를 설립하기 전 노바티스 생명의학 연구소(Novartis Institutes for BioMedical Research)의 항바이러스 연구 글로벌 총괄로 근무했다. 그는 노바티스에서 근무하는 동안 중요한 바이러스성 병원균(C형 간염[HCV] 및 B형 간염[HBV]) 및 간 질환 퇴치를 위한 약물 발굴 및 초기 단계의 연구 프로젝트를 주도했다. 종 박사는 직장생활 초기에 리바팜(Ribapharm), ICN 파마슈티컬스(ICN Pharmaceuticals), 쉐링-플라우 연구소(Schering-Plough Research Institute), 스미스클라인 비캠(SmithKline Beecham) 등에서 점진적으로 중책을 맡았다. 그는 매디슨 소재 위스콘신대학교(University of Wisconsin)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샌프란시스코 소재 캘리포니아대학교(University of California)에서 박사 후 연구 활동을 수행했다.

턴스 파마슈티컬스(Terns Pharmaceuticals)

턴스 파마슈티컬스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 치료를 위한 경구용 의약품 후보물질 파이프라인을 포함해 간 질환 치료를 위한 동종 최고의 단일 제제 및 병용 치료제 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임상 단계의 바이오 제약회사이다. 회사의 간 선택적 FXR작용제인 TERN-101은 현재 NASH로 추정되는 환자96명을 대상으로 위약 또는 TERN-101을 12주 동안 다양한 용량으로 투여해 효능, 안전성 및 약동학을 평가하는 다기관, 무작위, 이중맹검, 위약대조 2a상 임상시험의 등록을 진행하고 있다. 턴스는 고선택적 SSAO억제제인 TERN-201이 강력하고 일관되게 표적 집중을 나타낸 긍정적인 1상 임상시험 데이터를 최근 발표했다. 또 회사는 THR-β작용제인 TERN-501을 단일 제제로 사용하거나 자사의 NASH치료를 위한 다른 파이프라인 자산과 병용하는 임상연구를 개시하고 소분자 GLP-1R작용제 개발 프로그램을 진행할 것을 적극 기획하고 있다. 턴스의 투자업체는 올비메드(OrbiMed), 비보 캐피털(Vivo Capital), 릴리 아시아 벤처스(Lilly Asia Ventures), 데쳉 캐피털(Decheng Capital) 등이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ternspharma.com) 참조.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0810005158/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ternspharma.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턴스 파마슈티컬스(Terns Pharmaceuticals, Inc.)
투자 문의
마크 비그놀라(Mark Vignola)
investors@ternspharma.com

미디어 문의
마가렛 로빈슨(Margaret Robinson)
info@ternspharm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