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코산업연구소, ‘국내·외 스마트홈 기술, 시장동향과 주요기업 사업전략’ 보고서 발간

2021-02-26 09:00
  • 데이코산업연구소가 발간한 국내·외 스마트홈 기술, 시장동향과 주요기업 사업전략 보고서 표지

    데이코산업연구소가 발간한 국내·외 스마트홈 기술, 시장동향과 주요기업 사업전략 보고서 표지

서울--(뉴스와이어) 2021년 02월 26일 -- 산업조사 전문 기관인 데이코산업연구소가 ‘국내·외 스마트홈 기술, 시장동향과 주요기업 사업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최근 스마트홈은 스마트(AI) 스피커를 중심으로 단편적인 제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서 나아가 다양한 스마트솔루션과 스마트가전이 유기적인 생태계를 구축함으로써 서비스 영역을 주거공간 내부에서 이용자의 생활 전반으로 넓혀가는 형태로 발전하는 과정에 있다.

스마트홈 서비스의 트렌드 중심은 스마트홈 허브 경쟁과 관련이 있어 초기에는 스마트 미터, 스마트 보안기기를 중심으로 성장했으며 최근에는 스마트 스피커를 중심으로 백색가전과 홈 로봇 등이 새로운 홈 허브의 가능성을 놓고 경쟁하고 있다. 이러한 경쟁 환경의 변화는 스마트홈을 둘러싼 시장 주도권 경쟁이 이동통신사 등 IT회사와 주택건설회사, 가전 메이커 등 다양한 시장 참여자를 통해 이뤄지는 양상을 만들고 있다.

한편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재택근무 확산은 주거공간을 업무공간으로 확산시키는 계기가 됐으며 홈 엔터테인먼트 시장뿐만 아니라 관련 기술 및 시장의 동반 성장을 촉진하고 있다. IDC는 원격근무 솔루션을 포함한 글로벌 UC&C 시장이 연평균성장률 7.1%를 보이며 2023년까지 483억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향후 스마트홈은 주거공간을 업무공간으로 확장시킨 것과 같이, 집이라는 물리적으로 한정된 공간의 의미와 역할을 확장시키는 것이 핵심기술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스마트시티와의 연계를 통해 공간적으로 확장할 수 있고 Home-to-Car & Car-to-Home 서비스 등을 통해 생활전반을 아우르며 연속성을 갖도록 함으로써 시간적으로도 확장을 도모할 수 있다.

이러한 스마트홈의 발전은 5G 기술이 보급됨에 따라 더욱 실현 가능성이 높아지고 기존 사물인터넷(IoT) 기술이나 인공지능 기술과 결합하면서 고도화되며 다양한 서비스의 형태로 등장할 것으로 예상돼 관련 대기업뿐 아니라 신생 스타트업도 주목할 만한 장이 될 것으로 평가된다.

우리나라는 5G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는 데 성공한 선도국이며 2020년 12월 기준 스마트홈 분야 특허 전체 출원건수의 국가별 비중에서도 61%를 차지하는 기술 경쟁력을 갖췄다. 이러한 기술적 우위를 기반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간다면 글로벌 스마트홈 시장에서도 주도권을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데이코산업연구소는 스마트솔루션과 스마트가전을 통해 혁신을 맞이하고 있는 스마트홈 기술 및 시장동향과 주요기업 사업 전략 등을 종합적으로 정리, 분석해 본서를 출간했다. 특히 국내외 스마트홈 시장과 주요국 정책 동향, 핵심 기술개발 동향 등을 통해 시장 변화를 예측하고 경쟁전략 수립에 유용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다.

데이코산업연구소는 모쪼록 이 보고서가 스마트홈 분야뿐만 아니라 관련 산업에 종사하는 분들의 업무에 미력하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데이코산업연구소 개요

데이코산업연구소는 국내외 산업 정보를 조사, 분석해 유망 분야를 발굴하고 관련 기업에 서비스하는 산업 정보 전문 출판 서비스 기업이다.

웹사이트: http://idaco.co.kr/default/index.php

언론 연락처

데이코산업연구소
산업조사실
정진언 실장
02-786-4554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