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노피, 일하는 방식 완전히 바꾼다 자신에게 맞는 근무 방식 스스로 설계하는 WEWE 제도 도입

근무제도 및 경력 개발 제도 개편 및 새로운 평가 방식 구축, 사내 복지 강화, 네트워킹 위한 커뮤니티 구성 등 자율성과 다양성을 근간으로 한 전방위적 변화 도입

남성을 포함한 모든 정직원에게 14주간의 유급 ‘글로벌 자녀휴가’ 제공

2022-01-03 12:02
서울--(뉴스와이어)--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사노피(Sanofi)의 한국법인인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대표 배경은)는 사노피 파스퇴르(대표 파스칼 로빈), 오펠라헬스케어코리아(대표 파비앙 슈미트)(이하 세 법인을 사노피로 통칭)와 직원들의 근무 유연성을 극대화하고 다양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근무 방식을 새롭게 전환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방침은 본사의 주요 경영 전략 중 하나인 ‘일하는 방식의 재정립(Reinvent how we work)’ 전략에 따라 이뤄진다.

사노피는 새로운 근무 방식인 ‘WEWE (When Ever Where Ever) 제도’를 도입한다.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방식으로 일한다는 의미를 담은 WEWE 명칭은 직원의 아이디어 제안으로 채택됐다. 직원들은 WEWE 제도에 따라 업무 성격 및 자신이 선호하는 업무 스타일에 따라 근무 방식을 자유롭게 설계할 수 있다. 하루 중 오전 10시~오후 4시까지의 코어타임 이외에는 스스로 근무 시간을 조절할 수 있고, 업무 성격이나 개인 업무 스타일에 맞춰 한 달 중 절반은 자유롭게 재택근무를 선택할 수 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사무실 역시 개인 좌석을 없애고, 협력과 소통에 더욱 적합한 ‘활동 기반 업무 환경(ABW: Activity Based Workplace) 오피스’로 리모델링을 완료했다. 새로운 근무 방식은 2022년 1월부터 6개월간 파일럿으로 실시 후 임직원들의 피드백을 반영해 정착할 예정이다.

업무 방식의 변화에 맞춰 성과 관리 방식도 달라진다. 성과 측정 중심의 기존 제도를 폐지하고, ‘상시 피드백을 기반으로 한 네 단계 평가 방식’을 새롭게 도입한다. 앞으로 매니저와 업무에 대한 긴밀한 소통을 통해 상호 발전과 생산성을 강화하기 위한 상시 피드백이 실시되며, 직원들의 피드백 역량을 키우고자 코칭과 교육이 지원될 예정이다.

직원들의 자발적인 글로벌 네트워킹 커뮤니티 ‘ERG (Employee Resource Groups, ERG)’도 활성화할 계획이다. 원하는 주제로 누구나 직원 커뮤니티를 만들거나 참여할 수 있다. ERG는 재택근무 비중이 높아지면서 약해질 수 있는 임직원 간 유대 관계를 강화하는 측면에서도 유의미하게 기획됐으며, 활동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에게는 소정의 활동비와 후원이 제공된다. 한국에서는 직원들의 투표로 결정된 디지털 ERG, 일하는 부모 ERG, MZ 세대 ERG, 소셜 ERG의 4개 그룹이 만들어진다.

직원들을 위한 복지도 ‘WellBeing’이라는 목표 아래 한층 강화된다. 양성평등 및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해 남성을 포함한 전 세계 모든 사노피 직원들에게 14주간의 유급 ‘글로벌 자녀휴가’가 제공된다. 출산, 자녀 양육으로 인한 휴가 또는 휴직을 사용하는 전 세계 모든 사노피 정직원이 대상이다. 또한 복지 프로그램 전문 외부 파트너와 협약을 체결해 사노피 임직원의 신체 건강은 물론, 정신 건강과 재정 건전성까지 지원한다. 도움이 필요한 임직원들은 비밀이 보장되는 전문 상담을 진행하거나 영양 및 체력 관리, 경제 관련 교육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임직원들이 다양한 커리어를 개발하도록 ‘직무 순환제도’와 ‘커리어 허브(Career Hub)’ 시스템을 새롭게 도입한다. 임직원들은 희망 시 직무 순환제도를 통해 다른 부서에서 업무를 6개월 단위로 경험할 수 있다. ‘커리어 허브’ 시스템은 AI 매칭으로 전 세계 사노피 내의 모든 구인 정보를 자동 매칭하는 시스템이다. 전 세계 사노피 프로젝트를 추천받거나 원하는 글로벌 포지션에 쉽게 지원할 수 있다.

배경은 사노피 대표는 “근무 유연성과 다양성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부분 재택근무제, 디지털 업무 툴 도입 등 코로나19 시대 이전부터 꾸준히 준비해 왔다”며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근무 방식을 스스로 선택하는 것은 구성원들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는 데 효과적이고, 창의성과 잠재력을 최대치로 발휘하는 데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각기 다른 전문성과 강점을 가진 인재들이 창조적인 혁신을 이뤄내도록 다양성과 포용성에 기반한 기업문화를 만들어나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플레이 투 윈(Play to Win)’은 2019년 12월 사노피 글로벌 본사의 CEO 폴 허드슨(Paul Hudson)이 발표한 사노피의 핵심 경영 전략이다. 사노피의 성장을 견인하고, 모든 활동 영역에 새로운 영감을 불어넣기 위해 제시됐다. 세부 전략으로는 포트폴리오 우선순위 지정을 통한 ‘성장 중심 전략(Focus on growth)’, 혁신적인 치료제 공급을 위한 ‘혁신 선도 전략(Lead with innovation)’, 효율성 강화를 위한 ‘효율 가속화 전략(Accelerate efficiencies)’, 직원들이 최적의 상태에서 일할 수 있는 기업문화를 만들기 위한 ‘일하는 방식의 재정립(Reinvent how we work)’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sanofi-aventis.co.kr

연락처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 홍보대행
KPR
선현우 대리
02-3406-224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