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N 얼라이언스, 새로운 O-RAN 사양 52건 발표... 개방형 소프트웨어 6차 릴리즈 ‘F’ 배포하며 O-RAN 첫 인증 교부

2022년 3월 이후 52건의 O-RAN 사양 발표

개방형 소프트웨어 6차 릴리즈 ‘F’ 배포

아시아 OTIC 통해 O-RAN 인증·배지 첫 교부

뉴스 제공
O-RAN Alliance e.V.
2022-07-15 15:45
본, 독일--(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O-RAN 얼라이언스(O-RAN ALLIANCE):

2022년 3월부터 52건의 O-RAN 사양 발표

O-RAN 얼라이언스(O-RAN ALLIANCE)는 O-RAN 릴리즈 003 사양을 시작으로 2022년 3월 이후 52건의 새로운 O-RAN 사양을 발표했다. 그중 12건은 대용량 다중 입출력(Massive MIMO) 및 R1 인터페이스, E1 인터페이스 테스트, O2dms 인터페이스, 액셀러레이션 추상화 계층, 실외 매크로 셀 HW, O-RAN 아키텍처의 서로 다른 3개 부분 보안 사양 등에 대한 이용 사례를 담고 있다.

안드레 푸에치(Andre Fuetsch) O-RAN 얼라이언스 회장 겸 AT&T 최고기술책임자는 “O-RAN 얼라이언스는 늘 보안을 중시해 왔으며, 최근 보안 사양화 활동에 많은 주의를 기울여 보안 포커스 그룹을 O-RAN 얼라이언스의 11차 기술 작업 그룹으로 전환했다”며 “O-RAN 생태계의 보안 전문가들은 체계적 위협 분석을 O-RAN 아키텍처에 접목해 왔다”고 말했다. 이어 “보안이 개별 인터페이스나 기능별 사양에 핵심으로 자리 잡으면서 적절한 검증을 위한 보안 테스트 사양이 꼭 필요해졌다”며 “가장 안전한 최상의 솔루션을 뒷받침하는 O-RAN 네트워크의 우수한 관행이 O-RAN 생태계가 추구하는 체계적이고 투명한 보안 접근법의 배경”이라고 말했다.

나머지 40건의 기술 사양은 업데이트를 거쳐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다.

웹사이트(https://bit.ly/3yO6s3M)에서 업데이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O-RAN 사양은 링크(https://www.o-ran.org/specifications)를 참조.

O-RAN 소프트웨어 커뮤니티에 RAN용 개방형 소프트웨어 6차 릴리즈 ‘F’ 배포

O-RAN 소프트웨어 커뮤니티(OSC)가 2022년 6월 개방형 소프트웨어 릴리즈 ‘F’를 발표했다. 트래픽 스티어링(Traffic Steering)과 네트워크 슬라이싱(Network Slicing)의 이용 사례 지원과 최신 O-RAN 사양 배치를 개선한 릴리즈다.

F 릴리즈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O-클라우드 측면에서 OSC O-클라우드 플랫폼이 O2 DMS와 IMS를 구현했고, O-RAN O-클라우드 사양에 따라 3가지 형태의 리소스 풀(심플렉스, 듀플렉스, 듀플렉스 플러스)을 지원한다.
· 인텔리전스 측면에서 F 릴리즈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O-RAN 사양에 따라 A1 정책과 A1-EI 기능 구현
- 데이터 매니지먼트 익스포저(Data Management Exposure)와 같은 R1 인터페이스 지원
- 근실시간 RIC 업데이트로 E2AP 사양 v2.0 지원
- E2 서브스크립션용 REST 기반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파이선 xApp 프레임워크
· 무선 프로토콜 측면에서는 인트라-CU 핸드오버, 휴지 모드 페이징, HARQ 프레임워크 등의 새로운 기능을 담았다.
· 서비스 관리 및 오케스트레이션(SMO)이 O1/VES 인터페이스 상의 표준 정의 메시지(StdDefine)를 지원해 관리 기능과 네트워크 슬라이싱 프레임워크 개발 기능을 강화했으며 O2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 O-RAN 배치 토폴로지 관점을 제시하는 툴과 기능으로 rApp 및 CNF 배치 지원

O-RAN 기술운영위원회 공동의장 겸 차이나모바일(China Mobile) 수석 과학자 치린 아이(Chih-Lin I)는 “2019년 이후 매년 2차례의 사이클로 릴리즈를 꾸준히 발전해 온 팀에게 축하의 말을 전한다”며 “다양한 자원을 통한 O-클라우드 구현이 F 릴리즈의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F 릴리즈는 G 릴리즈의 SMO xNF 배치에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퍼 베밍(Per Beming) 에릭슨(Ericsson) 표준화산업활동 부사장은 “에릭슨은 O-RAN 얼라이언스와 OSC의 활동에 적극적으로 관여하고 있다”며 “멀티벤더 rApps 생태계는 서비스 제공업체의 RAN 배치·전개·최적화·자동 복구를 뒷받침할 잠재력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에릭슨은 간단한 멀티벤더 rApps를 통해 복잡한 이용사례를 구축하는 세상을 꿈꾸며 R1 인터페이스는 비전에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에릭슨은 OSC F 릴리즈의 비실시간 RIC 프로젝트에 주요 기여자로서 R1 인터페이스상의 서비스 익스포저와 관련된 문제는 물론 rApp 라이프 사이클 관리 접근법을 정교하게 다듬는 데 집중해 왔다”고 덧붙였다.

O-RAN 소프트웨어 커뮤니티(https://wiki.o-ran-sc.org/display/REL/F+Release)를 방문하면 F 릴리즈와 개방형 소프트웨어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아시아 OTIC 통해 O-RAN 인증·배지 첫 교부

O-RAN 얼라이언스는 O-RAN 인증·배지 프로그램을 통해 2건의 O-RAN 인증을 처음으로 교부했다.

O-RAN 얼라이언스는 2022년 6월에 개방형통합인증센터(OTIC)와 함께 인증·배지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O-RAN 인증·배지 프로그램은 O-RAN 솔루션의 신뢰성을 보장하는 종합 메커니즘이다.

O-RAN 인증은 O-RAN 사양에 부합하는 설비나 기능을 증명하고, O-RAN 배지는 O-RAN 솔루션의 단대단 기능성이나 상호 운용성을 확인하는 프로그램이다.

O-RAN 얼라이언스, 웹사이트(https://www.o-ran.org/testing-integration#cb_catalogue)에 O-RAN 인증·배지 카탈로그 게재

차이나 PRC의 아시아·태평양 OTIC가 2022년 6월 말에 O-RAN 적합성 인증을 발행했다. O-RU는 제어·사용자·동기화 플레인(CUS-플레인)과 관리 플레인(M-플레인)을 포함해 O-RAN WG4 오픈 프론트홀(Open Fronthaul) 기술 사양을 전면 충족해 적합성을 인증받았다. 인증 발행 과정은 2단계인 사전 검사와 공식 검증으로 구성되며 모두 합해 31개 검사 사례를 거쳐야 한다.

오레이(Auray) OTIC와 시큐리티 랩(Security Lab)이 다른 1건의 O-RAN 인증 테스트를 시행했다. 오레이 OTIC는 O-RAN 얼라이언스의 2022 글로벌 플러그페스트 스프링에서 O-RAN 얼라이언스가 규정한 절차대로 테스트를 수행해 OFH 적합성 인증을 마무리했다. 오레이 OTIC와 시큐리티 랩은 O-RAN 테스트 사양을 위한 TAF ISO/IEC 17025, 독립 상호 검토 절차를 추가하기 위한 ISO/IEC 17065 승인도 획득했다.

오레이 OTIC와 시큐리티 랩 모두 RU 인증을 받아 사업자들을 위한 상용 배치 준비를 마쳤다.

각 OTIC는 O-RAN 얼라이언스의 승인 아래 협력적이고 개방적이며 공정한 작업 환경을 제공해 O-RAN 제품 및 솔루션의 검사 품질과 일관성을 보장한다.

모든 공인 OTIC는 O-RAN 인증·배지 프로그램 지원을 준비했다. O-RAN 인증·배지 신청을 희망하는 기업은 분야와 지역에 따라 원하는 OTIC에 연락하면 된다. 웹사이트(https://www.o-ran.org/testing-integration#learn-otic)에서 이용할 수 있는 OTIC를 확인할 수 있다.

O-RAN 얼라이언스(O-RAN ALLIANCE) 개요

O-RAN 얼라이언스는 무선 접속망(RAN) 업계의 모바일 사업자, 벤더, 연구 및 학술 기관 340여 곳이 참여하는 범세계 연합이다. RAN은 모든 모바일 네트워크에 없어서는 안 될 한 축이다. 이에 따라 O-RAN 얼라이언스는 상호 운용할 수 있는 지능·개방형 가상화 모바일 네트워크를 구축해 산업을 재편한다는 사명에 매진하고 있다. 새로운 O-RAN 표준은 혁신을 앞당겨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RAN 공급업체 생태계의 역동성과 경쟁력을 높인다. 또 O-RAN 기반 모바일 네트워크는 모바일 사업자가 RAN을 더 효율적으로 배포·운영할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 O-RAN 얼라이언스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새로운 RAN 사양과 개방형 RAN 소프트웨어를 공개하고, 회원사들이 솔루션을 통합·검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o-ran.org) 참조.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0714005600/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o-ran.org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O-RAN 얼라이언스 e.V.(O-RAN ALLIANCE e.V.)
츠비넥 달레키(Zbynek Dalecky)
pr@o-ran.org